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토카뉴스 Jul 17. 2024

캐딜락 신형 전기차, 모두가 경악한 가격 수준

미국 대표 자동차 브랜드, 캐딜락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출처-온라인커뮤니티

최소 백년 이상의 역사를 이어온 정통 자동차 브랜드들. 이들이 최근 들어 공통적으로 갖는 가장 큰 고민거리가 하나 있으니 바로 전동화입니다. 기존에 구축했던 라인업에 전동화를 진행하는 것은 이제 절대 피할 수 없는 숙제가 되었습니다. 이에 자신들이 세워온 ‘럭셔리’라는 가치를 놓지 않으면서도 차근차근 전동화의 길을 개척해가는 브랜드가 있으니, 바로 캐딜락입니다.


캐딜락 브랜드는 국내 소비자들에게도 익숙한 브랜드입니다. 한 시절, 국내 소비자들 사이 수입차에 대한 환상을 대표하는 브랜드였으며, 전 세계적으로는 아메리칸 드림 중심에 섰던 브랜드였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비교적 최근 행보는 그리 순탄치 못했는데, 오일 쇼크로 인한 파장과 모회사 GM의 경영 악화에 큰 타격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그 사이 독일차의 아성에 본인들의 자리를 내줬던 캐딜락. 이제 이들은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나선 상황입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출처-온라인커뮤니티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출처-온라인커뮤니티

전동화에 전력 쏟는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로 화룡점정


최근 들어서 독일산 자동차들의 아성을 따라잡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 온 캐딜락. 이들은 현재 날카롭게 갈아둔 세 자루의 칼을 제대로 빼든 상황입니다. 첫 번째 칼은 앞서 국내 시장에도 출시된 모델, 리릭이며, 두 번째 칼은 국내 출시가 잠정 확정된 모델, 셀레스틱입니다. 그렇다면 마지막 세 번째 칼은 어떤 모델이 될까? 모두가 잘 알고 있다시피 해당 모델은 에스컬레이드 IQ겠습니다.


에스컬레이드는 어마어마하게 큰 차량입니다. 해당 모델은 쉐보레 타호와 동일한 GM의 풀사이즈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된 차량 중 하나로, 전장 5,382mm, 전고 1,948mm, 전폭 2,059mm, 휠베이스 3,071mm의 크기 제원을 갖습니다. 그런데 에스컬레이드 IQ는 일반 에스컬레이드 모델 보다도 더 큽니다. 해당 모델의 크기 제원은 전장 5,697mm, 전고 1,934mm, 전폭 2,389mm, 휠베이스 3,460mm로 모든 방향에서 더욱 커졌습니다. 특히 휠베이스의 경우 무려 389mm라는 경이로운 증가를 이뤄냈습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출처-온라인커뮤니티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출처-온라인커뮤니티

압도적 크기가 주는 럭셔리
예상 가격은 무려 2억 수준


외관 디자인의 경우 기존 에스컬레이드에서 볼 수 있었던 디자인에 미래적인 요소를 추가로 더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그간 캐딜락 모델들이 보여줬던 거대한 방패형 그릴 대신 브랜드 정체성을 잇는 블랙 크리스탈 실드가 적용됐습니다. 이 외에도 헤드램프 등 캐딜락 전기차가 채택하는 최신 디자인 언어를 적극 반영해냈습니다.


실내의 경우 프리미엄 브랜드 답게 고급지고 풀사이즈 SUV 답게 광활합니다. 무려 55인치 크기의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운전석에서 조수석까지 쭉 이어져 있는 모습이 시선을 사로잡는입니다. 거대한 차체 크기로 형성된 넓은 후석 공간은 순간 캠핑카가 아닐까 하는 착각마저 전해줍니다.


국내 시장 기준 일반 에스컬레이드 모델의 가격은 1억 5,900만 원에서 1억 6,900만 원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에스컬레이드 IQ의 가격은 어떨까? 아직은 추정치이긴 하지만 업계에 따르면 해당 모델의 경우 1억 후반대의 시작 가격을 가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이 예상이 사실이라면 국내에 출시될 경우 2억이 넘는, 어마어마한 가격대를 형성하게 될 것입니다.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출처-온라인커뮤니티
캐딜락 에스컬레이드 IQ / 출처-온라인커뮤니티

국내 출시 가능성 매우 높아
긍정적 전망 기대하게 만들어


에스컬레이드 IQ는 퍼포먼스 또한 강력합니다. 최고 출력 680마력에 최대 토크 85.4kgm.f의 토크를 발휘하는 듀얼 모터가 기본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회전 반경을 크게 줄여주는 후륜 조향 기능, 편안하고 부드러운 주행을 도와주는 에어 서스펜션 역시 기본 적용됩니다. 1회 주행 가능 거리는 GM 공인 추산치 약 730km 정도로 알려졌으며, 공용 DC 급속 충전기를 통해 10분 충전으로 약 160km를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에스컬레이드 IQ, 국내 출시는 어떨까? 확정된 내용은 없지만 현재로선 국내 출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은 편입니다. 최근 캐딜락코리아 홈페이지에 에스컬레이드 IQ 항목이 새롭게 추가됐기 때문입니다. 워낙 거대한 몸집을 자랑하기에 경쟁 상대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굳이 꼽자면 레인지로버 EV 정도? 큰 차를 사랑하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있어 해당 모델은 아마도 최고의 선택지가 되어주지 않을까, 긍정적인 전망을 바라보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동차 선팅, 운전자 90% 몰랐던 비밀 드러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