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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토카뉴스 Sep 05. 2024

현대자동차그룹의 첨단 열 관리 기술 '히트테크데이'

기후환경 대응과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은 지난 8월 22일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를 통해 그동안 연구·개발해온 첨단 열 관리 기술을 대대적으로 공개했습니다. 서울 중구 크레스트 72에서 열린 이번 행사는 차량 내 에너지 소비를 절감하고, 실내 쾌적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 다양한 기술들을 선보이는 자리였습니다. 이번 행사는 특히 전기차 사용자들이 겪는 공조기 사용으로 인한 에너지 소모와 여름철 과열된 차량 내부 문제 등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현대차그룹이 집중한 열 관리 기술들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자동차는 이제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생활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차량 내에서의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은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부분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특히 전기차는 공조기 사용이 배터리 에너지를 소모하게 되어 주행 가능 거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술이 필수적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 관리 기술을 개발해 왔고, 그 결과 이번 히트 테크 데이에서 다양한 신기술을 발표했습니다.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나노 쿨링 필름
효율적인 열 차단과 방출로
실내 온도 관리


첫 번째로 발표된 기술은 나노 쿨링 필름이었습니다. 에너지소자연구팀의 이민재 책임연구원은 나노 쿨링 필름이 차량 유리에 부착되어 외부에서 들어오는 열을 반사하고, 내부의 열을 방출하는 기능을 동시에 수행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존의 틴팅 필름은 열 차단만 가능했지만, 나노 쿨링 필름은 열을 반사하고 방출까지 하는 두 가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실내 온도는 평균적으로 6~7℃ 정도 더 낮아질 수 있으며, 에너지 소비도 절감됩니다. 이 기술은 파키스탄의 라호르(Lahore)에서 진행된 ‘메이드 쿨러 바이 현대(Made Cooler by Hyundai)’ 캠페인에서도 실제 효과가 입증되었습니다. 이민재 책임연구원은 이 기술이 자동차 유리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재에 적용될 가능성이 크며, 필름 형태를 넘어 섬유, 의류, 블라인드 등 다양한 형태로 확장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복사열 난방 시스템
공기를 가열하지 않고도
온열감을 제공


두 번째로 발표된 기술은 복사열 난방 시스템이었습니다. 이 시스템은 공기를 가열하는 전통적인 방식 대신, 전자기파 형태로 열을 방출해 탑승자의 신체에 직접적인 온열감을 전달하는 방식입니다. 통합열관리리서치랩의 오만주 연구위원은 복사열 난방 시스템이 기존 히터에 비해 에너지 소비를 약 17% 절감할 수 있으며, 이를 전기차에 적용할 경우 주행 가능 거리가 약 8% 증가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 실내의 도어부, 스티어링 컬럼 하단, 센터 콘솔 등 다양한 부위에 면 형태의 발열체를 삽입하여 빠르게 온열감을 제공하며, 실내 공기를 건조하게 만들지 않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난방에 배터리 에너지를 사용해야 하는데, 복사열 난방 시스템을 통해 이 문제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금속 코팅 발열 유리
신속한 제상과 제습 효과


마지막으로 발표된 기술은 금속 코팅 발열 유리로, 겨울철 차량 앞유리(윈드실드)에 서리나 얼음이 쌓이는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기존의 공조기나 유리 내 열선을 사용한 제상 및 제습 방식은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시인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금속 코팅 발열 유리는 자체 발열을 통해 -18℃에서도 5분 내로 제상 및 제습이 가능하며, 시인성 역시 뛰어납니다. 이 기술은 은(Ag)을 포함한 20가지 금속 성분으로 코팅된 유리 사이에 전기가 흐르면서 최대 75℃의 발열 효과를 발휘하며, 48V 전력 시스템을 활용해 효율적으로 작동됩니다. 정기헌 파트장은 이 금속 코팅 유리가 단순히 제상 및 제습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외부 태양열을 약 60% 차단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차량 내부 온도 조절에도 큰 도움을 주며, 에너지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습니다.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히트 테크 데이(HEAT TECH DAY)'/출처-현대차그룹

히트 테크 데이의 의의


이날 행사 후 질의응답 시간과 기술 체험이 이어졌고, 참석자들은 현대차그룹이 개발한 열 관리 기술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전시된 기술들은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부스를 통해 소개되었으며, 열화상 카메라를 통해 열 관리 효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장치도 마련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신기술의 실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던 참석자들은 전시된 기술들의 실용성과 혁신성에 깊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히트 테크 데이는 현대차그룹이 미래 모빌리티 환경에서 에너지 효율성과 실내 쾌적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어떠한 고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 해결책으로서 개발한 기술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대에 필수적인 에너지 절약 기술을 통해 운전자에게 보다 나은 이동 경험을 제공하고, 동시에 환경적 영향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열 관리 기술들은 전기차뿐만 아니라 내연기관차, 향후 미래 모빌리티 기술에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한층 더 편안하고 쾌적한 주행 경험을 누릴 수 있을 것이며, 이러한 기술 발전은 미래 모빌리티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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