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작이 Jul 24. 2024

행복한 아이들

2024년 7월 24일 수요일, 맑음


안녕히 계세요,라는 인사말이 떨어짐과 동시에 아이들이 자취를 감추었다. 마치 바닷물이 쓸려 나가듯 모든 건 순식간에 이루어졌다. 방학 잘 보내라는 말도 채 못 한 상태였다. 내게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했다.

주변에 있던 몇몇 남학생들을 안아줬다. 그새 그게 소문이 났는지 방금 전까지 사라지고 없었던 남자아이들이 속속 모습을 드러냈다. 대략 열세 명의 남학생들을 거의 다 안았다고 생각하며 돌아서다 문득 내 눈 앞에 와 우뚝 서 있던 여학생을 발견했다.
"왜, 안아 달라고?"
아이가 수줍은 듯 고개를 끄덕였다. 어쨌건 간에 담임선생님과 헤어지는 게 아쉬웠나 보다라고 내딴에야 생각했다.

사실 마음은 백 번이고 천 번이고 안아주고 싶었다. 하지만 감히 그럴 수 없었다. 아니 그래선 안 되는 것이다. 아무리 열 살 짜리라고 해도 상대는 엄연히 여자아이였다. 그건 명백한 사실이었으니까.
"미안해. 널 안아주고 싶지만 우린 그러면 안 돼."
"피."
꼭, 그거 하나 못해 주냐고 말하려는 듯 얼굴에 한가득 서운한 감정을 담은 여자아이가 돌아서서 제 갈 길을 갔다. 그 표정이 눈에 치이고 마음이 쓰였지만, 서운함을 느껴도 어쩔 수 없는 일이었다.

방학을 맞이한 우리 아이들의 표정이 하나같이 잃어버린 나라를 찾은 것 같은 표정이었다. 저렇게도 기뻐하고 행복해 했던 적이 과연 있었나 싶을 정도였다.

아이들은 아직 그걸 모른다. 어영부영하다 보면 어느새 개학을 하루 앞둔 전 날 저녁이 된다는 것을 말이다.

그래도 마냥 행복에 겨운 저 표정이 나는 좋다. 아마도 이 맛에 선생 노릇을 하고 있는 건지도 모르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신 사나운 하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