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정 Aug 26. 2022

지피지기 백전백승 프로덕트 매니저 직무 뜯어보기

JD - 읽어보기


PM : Product manager 

세상에 많고 많은 직무가 있지만, 오늘부터 내가 두드려볼 직무는 바로 Product manager 이하 줄여서 'PM'이다.

아직 IT 새내기이지만, 새내기의 마음으로 호기롭게 PM이 되고자 하는 마음가짐으로 뛰어들었지만, 단박에 PM이 정확하게 '무엇'을 하는 직업인지, '어떤 일'을 하는 직무인지 바로 감을 잡기 어려웠다. 


PM이라는 직무가 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생소한 직업이기도 하고,

현직자가 아닌 입장에서 보면 딱 '무엇이다!'라고 정의되기 어려운 지점이 있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랬다.

상대를 알고 나를 알면, 백번 싸워도 위태롭지 않으니 일단 PM이라는 녀석의 직무부터 찬찬히 뜯어갈 펴보자. 


Product Manager란 무엇인가? 채용공고 뜯어보기

1. 당근 마켓


채용 직무명 : Product manager - 검색


업무 (JD : Job Description) 

-당근 마켓 검색 프로덕트의 제품 고도화 전략과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Product Manager 역할을 해요.
-사용자와 프로덕트에 대한 정성/정량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검색 경험을 개선해요.
-개발자, 모델러, 디자이너, 분석가의 역할을 이해하고 협업하며 제품 고도화를 주도해요.
-실험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해요.  

자격 요건 

-모바일 서비스 기획/PM 경력을 3년 이상 갖추신 분 (필수)
-주도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논리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갖추신 분
-데이터 분석으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개선으로 연결시킬 수 있으신 분  

우대 조건 :

-검색 프로덕트 기획 경험이 있으신 분
-검색 엔진과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있으신 분
-당근 마켓 서비스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높으신 분



2. 쏘카(SOCAR)


채용 직무명 : 프로덕트 매니저(External)


업무 (JD : Job Description) 

-쏘카 Product Manager는 고객 카셰어링 앱&웹 제품의 핵심 문제와 개발 과제를 정의하고, 제품 개발팀과 각 사업 부서의 협력을 끌어내어 제품 개발을 주도합니다.
-시장조사, 데이터 분석, 인터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Data Insight로 판단한 우선순위에 따라 진행 과제를 도출합니다.
-풀고자 하는 문제를 명확히 정의하고 최적의 해결방법을 도출하여 Product 시나리오를 설계하고 성과 지표를 설정합니다.
-제품 개발 셀(cell)을 리드하며 디자인, 개발, 운영, 마케팅 등 유관 부서와 협업하여 Product 개발 출시 일정을 관리합니다.
-Product 출시 후 가설 검증 및 성과 측정을 위한 회고를 진행합니다  

자격 요건 

-모빌리티 비즈니스가 고객에게 주는 가치를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분
-스스로 목표와 전략을 세우고, 오너십을 가지고 제품 개발을 리드하며, 논리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하실 수 있는 분
-고객 관점에서 제품 기능을 정의하고, 제품팀(디자인/개발/QA)과 함께 실체화한 경험이 있는 분
-서비스에 대한 성장 포인트를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내는 것을 즐기시는 분
-제품 성장을 위해 고객의 목소리를 수집하고 고객 행동을 관찰하는 것에 진심인 분  

우대 조건 

-모빌리티 시장과 플랫폼 비즈니스 경험 및 경력이 있는 분
-5년 이상 IT 서비스의 프로덕트 매니저, 서비스 기획자 또는 해당 경력에 준하는 경험이 있는 분
-O2O 서비스, 스타트업 도메인의 신규 서비스 런칭 및 운영을 모두 경험해본 분
-태블로, 구글 애널리틱스, 파이어베이스, 빅쿼리, MySQL, 엑셀 등의 데이터 분석 도구 중 1개 이상을 원활히 다룰 수 있는 분


3. 토스 증권


채용 직무명 : Product manager


업무 (JD : Job Description) 

-증권 서비스의 근간이 되는 업무 도메인을 안정적으로 리딩 하고, 비즈니스 임팩트를 더욱 확장할 수 있도록 개선 기획을 담당해요.
-문제를 진단하고, 직접 해결 전략을 세워 매출을 극대화하거나 MAU를 높이는 방법을 모색해요.
-토스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목소리를 분석하고, 제품의 개선 포인트를 찾아 완성도 및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담당해요.
-서비스의 운영 정책과 업무 프로세스, 운영 환경 등을 분석하여 불필요한 절차를 과감하게 폐지하고 어드민 기능 개선, 프로세스 개선, 자동화 처리를 통해서 운영 업무를 효율화하는 일을 수행해요  

자격 요건 

-온라인 제품 및 서비스의 성장을 위한 개선 기획과, 안정적이고 효율적 제공을 위한 운영 기획을 주도적으로 수행하여 객관적으로 훌륭한 성과를 만들어낸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서비스가 초기 성장한 이후에 비즈니스 임팩트를 더욱 극대화할 수 있도록 주도적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여 서비스를 확장해 본 경험이 있으신 분이 필요해요.
-서비스를 둘러싼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기획/디자인/개발/CX/제휴사 등)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해 담당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보신 경험이 있는 분이 필요해요.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발굴하고, 기능을 개선한 경험이 담겨 있으면 좋아요. 우선순위를 선정하고, 배포 이후 개선 경험을 수치화하여 드러내 주시면 좋아요.  

우대 조건 

-담당하신 제품/서비스에 대한 개선 기획 업무에 있어서 직접 이바지한 부분을 상세히 작성해주세요.
-비즈니스 임팩트를 확장한 경험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주세요.
-프로젝트별 나열이 아닌, 제품 운영의 문제점을 정의하고, 해결 전략을 세운 경험을 나타내 주세요.
-액션에 대한 정량적인 성과 측정과 기준을 제시해주세요.

Product Manager 무엇일까요?

1)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이 원하고 개선해야 하는 제품의 문제점을 파악한 후, 솔루션을 도출하는 사람

2) 디자이너, 개발자 및 유관 부서와 긴밀하게 의사소통하여, 제품의 출시와 고도화를 이끌어가는 사람

3)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발굴하고 진단한 다음, 우선순위를 정해 개선 방향을 수립하는 사람


채용공고를 살펴보면 서로 다른 기업의 채용공고이지만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단어들이 있다.

#고객 #서비스 #제품 #문제점 #개선 #커뮤니케이션 #솔루션 #데이터기반

이 단어들이 그야말로 'PM'과 가장 밀접하면서도 PM을 설명해주기 위한 단어라고 생각한다.

PM과 고객은 빼놓을 수 없는 사이다. PM이라면 항상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관점에서 생각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는 걸 깨달았다.

또한 '문제점을 찾고->해결전략을 수립하고->유관부서와의 협업' 이렇게 세 가지의 프로세스가 가장 많이 언급됐다.

PM은 혼자서는 절대 할 수 없는 일이다.  팀과 함께 움직이고, 각 연관 부서와 긴밀한 협업이 필요하며, 그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필수적으로 요한다.

종합하자면, PM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며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의식을 가지고 최적의 솔루션을 찾아 설계하며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라고 말할 수 있다.


흔히들 PM을 '오케스트라 지휘자' '항해사'로 비유하고는 하는데, 

내가 알아보고 느낀 다음 되고 싶은 PM은 바로 '목적지가 있는 마라토너'이다.

닻을 달아서 달리는 것과 더불어, 무작정 달려 나가는 속도보다 중요한 건 '올바른' 목적지를 향해 가는 태도이다.

잘못된 목적지로 향하는 사람은 결국엔 지치기 마련이다. 어떤 속도로 달리는 것보다, 올바른 목적지를 향해 '완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태도일 것이다.

사용자를 위해 올바른 목적지로 팀을 향하게 하는 것. 그것이 진정한 PM이 가져야 할 태도라 생각된다.


최근에 중요하게 생각하는 Product Manager 의 업무역량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논리성

-제품의 방향성과 프로세스를 늘 논리적으로 생각하며, 계획을 수립해야한다.


2) 오너쉽

-프로덕트 매니저가 내리는 모든 결정은 고객과 비즈니스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담당 제품에 대한 오너쉽과 애정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고민하고 해결해야 한다.


3) 관찰력

-프로덕트 매니저는 항상 시장을 생각해야 한다.

-제품과 연관된 기술/트렌드/시장을 항상 면밀하게 관찰하며, 제품을 성장시킬 인사이트를 도출해야 한다.



내가 되고 싶은 Product Manager의 모습에 대해 에세이를 작성해 봅니다.

못할 게 없다!

자기소개에서도 적었지만, 3년 뒤에 나는 어엿한 주니어를 벗어난 일잘러 PM 이 되고 싶다.

일을 잘한 다는 건, PM으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고 있다는 것이고

솔루선을 수립하는 것도, 고객의 목소리를 듣는 것도,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것도 척척 해내고 있을 거라 믿는다.

기업에서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각인되는 것이 나의 목표!

=3년 후에 나의 모습 : 일잘러 PM


또한,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고, 스토리텔링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나의 강점을 PM에서 한껏 살리고 싶다.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은, 고객이 원하는 스토리를 만드는 것과 결이 비슷하다.

논리적인 프로세스를 설립하고,  누군가를 설득시키는 일은 스토리텔링의 비법과 같다.

솔루션을 수립하고,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점을 설립하는 일은 글을 잘 쓰는 법과 같다.

이러한 점에서 내가 그동안 체험해오고, 경험하고, 쌓아왔던 실력들을 백분 활용하여 강점을 가진 주니어 PM으로 거듭나고 싶다.

= 가진 강점을 활용하는 주니어 PM



아무튼, 잘 부탁드립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