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 점검
<문화예술로 세계를 선도하는 대한민국>
기초예술교육과 문화정책의 새로운 비전
[1장] 왜 기초예술교육인가
예술은 왜 모든 교육의 출발점이 되어야 하는가
기초예술교육은 창의력과 사고력의 토대이며, 인간답게 사고하고 소통하는 힘을 기르는 교육이다.
#기초예술 #창의력 #감성지능 #입시개혁 #융합교육
기초예술교육 전담 기관 설립, 교육과정 내 필수 예술기반 교과 신설, 예술과 입시 제도 전면 개편
[2장] 문화예술 생태계의 붕괴와 회복
창작이 사라진 사회에서 예술은 어떻게 살아남을 것인가
예술가가 존중받지 못하는 사회에서 예술은 살아남을 수 없으며, 생태계 전반의 회복 없이는 지속가능한 창작도 불가능하다.
#예술가권리 #유통구조 #창작생태계 #예술생태계 #예술인계약 #예술인복지
예술가 권리 보호법, 예술인기본법, 공정계약 의무화 및 중개기관 인증제 도입, 창작 기반 소득 안정화, 복지제도 확대, 예술복지카드 및 예술 활동 기본소득 실험 도입
[3장] 문화정책의 대전환
예술은 산업이 아니라 공공재다
문화정책은 산업 중심에서 벗어나 인간과 공동체 중심으로 전환되어야 하며, 융합과 공공성 회복이 핵심이다.
#공공성 #생활예술 #지역균형 #문화융합 #문화행정
생활문화기반 공공기관 확대, 지역 문화예술 예산 비율 상향, 예술+과학+교육 융합 클러스터 조성
[4장] 예술가와 국민이 함께 만드는 문화강국
모두가 예술의 권리를 누리는 나라
문화강국은 일부 예술가의 성취가 아니라, 예술을 통해 국민 모두가 표현하고 참여할 수 있는 민주적 공간에서 완성된다. K-민주주의, K-문화예술, K-문화외교
#예술가권익 #문화시민 #문화향유 #예술복지 #참여문화 #문화예술계법제도 #문화강국
학교·마을 단위 예술참여 프로젝트 전국 확대, 예술복지카드 및 예술 활동 기본소득 실험 도입
[5장] 국제 문화 리더십과 대한민국
K-예술, 글로벌 공공재로 나아가다
문화강국 대한민국은 K-컬처의 인기 뒤에 숨어 있는 예술가들의 노력과 철학을 세계에 공유할 수 있는 문화 리더가 되어야 한다.
#K컬처 #유네스코 #SDGs #문화외교 #국제협력
기초예술교육 국제협력센터 설립, SDGs 기반 국제 문화 네트워크 구축, 예술 외교관 프로그램 및 아티스트 파견제 확대
[에필로그] 예술로 여는 내일
예술은 인간다움의 마지막 보루이며, 우리가 만드는 문화강국은 아이들과 미래세대를 위한 약속이다.
#실천 #희망 #비전 #문화주권 #예술과미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