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그림창고

Isabella Clara Eugenia

작은 인간 프로젝트 세 번째 이야기

by 미지수

이사벨 클라라 에후헤니아_Isabel Clara Eugenia(1566.8.12 – 1633.12.1)

프라도의 공주


이사벨 클라라 에후헤니아는 1566년 8월 12일 스페인 세고비아 발사인 궁전에서 태어났습니다. 1598년부터 1621년까지 합스부르크 왕가의 네덜란드와 부르고뉴 자유 백작령 군주였으며, 남편인 오스트리아의 알베르트 7세 대공과 공동으로 네덜란드를 통치했습니다. 이들의 통치기간은 합스부르크 왕조 네덜란드의 황금기로 여겨지며, 분리된 네덜란드 공화국과 평화협정을 맺은 후 경제와 예술은 부활했습니다. 이사벨라는 16세기와 17세기 유럽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중 한 명이었습니다.



La infanta Isabel Clara Eugenia.jpg 이사벨 클라라(1575)_화가 알론소 산체스 코엘로_스페인 마드리드 프라도미술관 소장


이사벨은 스페인 국왕 펠리페 2세와 그의 세 번째 아내 프랑스 앙리 2세의 딸 엘리자베스 사이에서 태어난 첫 번째 딸이었습니다. 스페인 세고비아 발사인 궁전에서 태어난 그녀가 태어났을 때 아버지 국왕 펠리페 2세는 딸의 탄생을 매우 기뻐했다고 전해집니다. 1년 뒤 그녀의 여동생 카탈리나가 태어났으며 그녀의 어머니 엘리자베스는 1578년 또 다른 자녀를 출산하다가 사망합니다. 이사벨과 카타리나는 펠리페 2세의 조카이자 네 번째 부인 안나의 손에 자라게 됩니다. 이사벨과 카타리나는 총명했고 높은 사회적 지위를 잘 알고 훌륭한 교육을 받고 성장했습니다. 이사벨은 아버지 펠리페 2세의 서류 업무를 도왔는데 저는 이때 이사벨이 차근차근 국정 운영을 배운 것으로 생각됩니다. 어떤 것이든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는 것이 시간이 지나고 보면 큰 도움이 될 때가 많으니까요.



Isabel_Clara_Eugenia_(Pantoja_de_la_Cruz).jpg 이사벨 클라라(1590)_화가 후안 판토하 데 라 크루스_스페인 마드리드 프라도미술관 소장

이사벨은 스페인과 포르투갈의 공주로서 그 당시 정치적 결혼시장에 꽤 적합했지만 어릴 적 결혼을 약속한 사촌이 결혼을 거부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결혼이 늦어졌고 이로 인해 그녀가 성장할 수 있도록 시간을 벌어준 것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1598년 아버지 펠리페 2세는 이사벨이 오스트리아의 대공 알베르트와 결혼한다는 조건으로 당시 스페인령이었던 네덜란드를 양도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1599년 이사벨의 나이 33세에 스페인 발렌시아에서 알베르트와 결혼을 합니다.


이사벨과 알베르트는 외교적으로 유리한 위치에서 협상하기 위해 다양한 매체를 활용했습니다. 반종교개혁 이후 유행했던 바로크 시각 예술은 완벽한 도구가 되어 그 당시 정치적 배경과 어우러져 브뤼셀 대공궁(당시 네덜란드 대공국은 현재 벨기에 브뤼셀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은 당시 유럽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 및 예술 중심지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브뤼셀은 합스부르크 왕가의 여러 궁정에서 중요한 연결 고리가 되었고 마드리드, 빈, 파리, 런던, 리스본, 그라츠, 프라하, 헤이그를 잇는 외교 통로가 이곳을 관통했다고 합니다. 1604년 런던 조약으로 평화의 시기를 맞이한 네덜란드 대공국은 소폭의 인구증가와 농업이 회복되었고 사치품 거래 역시 회복세를 보이며 상당한 경제적 안정과 번영을 가져왔습니다. 이들은 예술도 매우 지지하였고 그들이 좋아하는 예술가들은 궁정의 독실함과 화려함을 포착한 새로운 종교적 장르를 창조했습니다. 이사벨과 알베르트는 1609년부터 궁정 화가였던 페테르 파울 루벤스, 장로 양 브루겔, 드놀레 가문 등과 같은 예술가와 건축가를 후원했고 회화, 조각, 건축의 예술 운동의 성장을 자극했습니다. 1633년 브뤼셀에서 사망한 그녀는 벨기에 역사에서 중요한 여성 정치가로 기억됩니다.


x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