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에 다른 채널이 뜨지 않는 특이한 채널
유튜브 알고리즘에서 가장 중요한 한 단어를 꼽자면 '추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트래픽 소스에서 추천이 차지하는 비율이 얼마인지에 따라서,
채널 성장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 추천에서 특이한 채널이 있어서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이 영상은 '치치핑핑' 채널의 영상으로, 최근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며 얼마 전 구독자 10만 명을 달성한 채널의 영상입니다.
오른쪽에 보면, 추천영상들이 표기되고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자기 채널인 '치치핑핑' 영상이 노출되고 있고,
그 외에 뽀로로, 리틀팍스, 옥토넛, 로보카폴리 등 유사한 영상이 추천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런 식으로 추천영상 부분에 자기 채널 영상이 몇 개 등장하고, 유사한 다른 채널의 영상이 몇 개 노출됩니다.
약 10,000 개의 채널에 대해서 분석해 보았는데요.
추천영상에 자기 채널의 영상이 얼마나 노출되느냐에 따라서 몇개 그룹으로 나누어 지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저희는 이 수치를 '자기추천비율'이라는 이름으로, 상당히 중요한 지표로 판단하여
채널 진단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에 기회가 되면 다시 글을 작성하도록 하고,
오늘은 특이한 채널에 대해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부 채널의 경우 추천영상 부분에 다른 채널이 전혀 노출되지 않고,
자기 채널 영상만 100% 노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10,000개 채널 중에서 딱 5개를 발견하였습니다.
첫 번째는 'DisneyChannelUK'라는 채널입니다.
구독자가 약 1,190만명이며 최근 하루 조회수 약 330만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채널의 영상에 들어가보면, 오른쪽 추천영상 부분에 전부 자기 채널 영상만 노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스크롤을 하더라도 다른 영상과 달리 추천영상이 계속 늘어나지 않는 것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ney의 채널이 여러가지가 있는데, DisneyChannelUK와 Disney NL 이라는 2개 채널만 이런 현상이 있고,
나머지 채널의 경우에는 추천영상 부분에 다른 채널 영상도 노출되고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같은 현상을 보이는 것은 "LEGO" 채널입니다.
구독자 1,330만 명이며 최근 하루 조회수는 약 1,000만 회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 채널 또한 영상에 들어가보면, 오른쪽 추천영상 부분에 LEGO 영상만 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 영상의 경우에는 추천영상에 딱 6개만 표시되고, 스크롤을 해도 더 이상 나오지 않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앱에서 확인해도 같은 현상을 보입니다.
또 한가지 특이한 점은 실시간 스트리밍 영상이 2개 있는데, 둘 다 시청자가 1명밖에 없네요.
이 큰 채널에서 시청자가 1명밖에 없는 현상도 신기한 일인데,
이 부분은 추후에 좀 더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같은 현상을 보이는 채널이 2개 더 발견되었는데,
이 채널들은 최근에 영상을 업로드하고 있지 않아서 더 자세히 알아보지는 않겠습니다.
이 채널들이 왜 이런 현상을 보이는지는 확실히 알려져 있지 않지만,
재미난 현상이라 한번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자기추천비율 100%인 특이한 채널을 알아보았는데,
다음에 또 유튜브에서 특이한 데이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