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won Kim Sep 08. 2020

8월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은 어떻게 변경됐나?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 분석

저는 유튜브의 각종 데이터를 분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이상한 패턴을 보이는 채널들이 발견되어, 좀 더 자세히 분석해 보았습니다.

먼저, 몇개 채널의 최근 조회수 변화를 보여드리겠습니다.   

4개 채널의 최근 30일 조회수 그래프입니다. 공통점이 보이시나요?

8월 12일 이후 조회수가 갑자기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상승폭이 상당한 수준입니다. 

4번째 채널의 경우 8월 12일 이전에는 하루 조회수가 30만이었는데, 8월 12일부터 오르기 시작해서, 

현재는 하루 조회수가 1,000만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채널 4개를 보여드렸지만, 비슷한 패턴의 채널이 더 많이 있습니다.

왜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요?

대표적인 10개 채널의 정보를 분석해 봤습니다.


구독자수에 비하여 8월 12일 이전 조회수가 너무 적게 나오는 것이 느껴지시나요?

이 채널들은 예전에 조회수가 많이 나오다가, 작년/올해초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변화로

일명 저품질 채널로 인식되어 추천이 되지 않는 상태였습니다.

8월 12일 이전에는 자기추천비율이 0% 였는데, 8월 12일 이후 자기추천비율이 높아지면서 조회수가 상승했습니다.

*자기추천비율이란?

2HLAB이 유튜브 채널을 평가하는데 사용하는 지표로,

추천영상에 자기 채널이 어느정도 비율로 등장하는지를 나타낸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8월 12일 이전에는 추천을 받지 못하다가

구글 추천 알고리즘의 변화로 다시 추천을 받기 시작한 것입니다.

대부분 구독자가 상당히 많은 채널들입니다. 물론, 모든 채널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구독자가 많으면서 추천을 받지 못한 채널들 중에서 이번에 살아나지 못한 채널이 더 많이 있습니다.

과연 이 채널들이 앞으로 쭉 성장할 수 있을 것인지?

다시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변화로 추천을 못 받게 될 것인지 궁금해지는데요.

계속해서 관련 데이터를 모니터링하여 유튜브 추천 알고리즘의 변화가 생기면

다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한국에 출시 (+가격인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