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won Kim Jun 09. 2023

유튜브 데이터 분석 - 트래픽소스 탐색기능 분석

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의 트래픽소스 중 탐색기능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분석 -> 고급메뉴의 두 번째 탭 '트래픽 소스'에서

탐색 기능에서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채널에서는 약 18.1%의 조회수가 탐색 기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탐색 기능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이 나타납니다.


"홈페이지, 홈 화면, 구독 피드, 기타 탐색 기능에서 발생한 트래픽입니다."


'탐색 기능' 글자를 클릭하면 좀 더 세부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홈 > 시청 기록 > 맞춤 재생목록 > 나중에 볼 동영상 > 구독정보 순서대로 조회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홈'이 가장 조회수가 많이 발생하는 항목인데요.

'홈'은 말 그대로, 유튜브 로그인 후 가장 먼저 보게 되는 페이지입니다.


홈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YouTube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야 합니다.


Youtube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난 조회기록

- 과거 검색 기록

- 자주 보는 채널 기록

- 정기적으로 시청하는 동영상

- 나와 비슷한 시청자가 시청하는 동영상

- 웹사이트 또는 YouTube에서 클릭한 구글 광고


'홈'은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하는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뿐 아니라,

새 동영상의 알림 역할을 하는 중요한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시청 기록은 시청자가 본 동영상의 기록을 보관하는 페이지로,


보통 왼쪽 메뉴에 나타나 있습니다.



그 외에 '맞춤 재생목록', '나중에 볼 동영상', '구독정보'에서 발생한 트래픽에 대해서는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I_EXYpMvLQ






작가의 이전글 카카오톡 단톡방 조용히 나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