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유튜브의 트래픽소스 중 탐색기능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스튜디오의 분석 -> 고급메뉴의 두 번째 탭 '트래픽 소스'에서
탐색 기능에서 트래픽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채널에서는 약 18.1%의 조회수가 탐색 기능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탐색 기능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다음과 같이 설명이 나타납니다.
"홈페이지, 홈 화면, 구독 피드, 기타 탐색 기능에서 발생한 트래픽입니다."
'탐색 기능' 글자를 클릭하면 좀 더 세부적인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홈 > 시청 기록 > 맞춤 재생목록 > 나중에 볼 동영상 > 구독정보 순서대로 조회수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홈'이 가장 조회수가 많이 발생하는 항목인데요.
'홈'은 말 그대로, 유튜브 로그인 후 가장 먼저 보게 되는 페이지입니다.
홈에 노출되기 위해서는 YouTube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알아야 합니다.
Youtube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난 조회기록
- 과거 검색 기록
- 자주 보는 채널 기록
- 정기적으로 시청하는 동영상
- 나와 비슷한 시청자가 시청하는 동영상
- 웹사이트 또는 YouTube에서 클릭한 구글 광고
'홈'은 시청자가 보고 싶어 하는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뿐 아니라,
새 동영상의 알림 역할을 하는 중요한 페이지입니다.
두 번째, 시청 기록은 시청자가 본 동영상의 기록을 보관하는 페이지로,
보통 왼쪽 메뉴에 나타나 있습니다.
그 외에 '맞춤 재생목록', '나중에 볼 동영상', '구독정보'에서 발생한 트래픽에 대해서는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I_EXYpMvL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