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yowon Kim Jun 21. 2023

유튜브 스튜디오 프로모션 기능으로 홍보하기

안녕하세요.


얼마 전에 새로 생긴 YouTube Studio의 프로모션 기능으로

동영상 홍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YouTube Studio의 새 기능은

콘텐츠 메뉴에 있습니다.

아직도 베타버전으로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일부 채널에는 해당 메뉴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새 프로모션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새 동영상 프로모션'을 만드는 것은 크게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영상 -> 타겟팅 -> 예산


프로모션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에는 4단계로 나타납니다.


첫 번째 단계인 '계정'에서 Google Ads와 연결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만약, Google Ads 계정이 없으시다면 새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한번 작업을 하고 나면, '계정'단계는 사라지고, 총 3단계로 바뀌어 나타납니다.




첫 번째 단계인 동영상에서는 홍보하고 싶은 동영상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어떤 동영상을 홍보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 조회수가 높은 영상

- 시청지속시간이 높은 영상

- 여러가지 영상을 프로모션하면서 최적화하는 방법




두 번째 단계인 '타겟팅'에서는 국가와 언어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세부적인 타겟팅 기능이 제공되지 않지만,

설명에 따르면 내 시청자와 유사한 시청자 또는

내 채널과 유사한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검색한 사용자에게 표시된다고 합니다.




마지막 단계인 '예산'에서는

지출할 비용과 종료일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2주간 진행하라고 되어 있고, 적절한 예산을 추천해 줍니다.




이제 '프로모션 만들기'만 선택하면 프로모션 만들기 과정이 모두 끝났습니다.


프로모션 만들기가 끝나고 나면 상태가 '대기중'으로 나타납니다.


프로모션은 바로 시작되는 것이 아니라,

'정책 준수 여부를 확인하는 간단한 검토 과정'을 거친다고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1영업일이 소요된다고 하네요.


실제로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에 대해서는 다음 번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YouTube Studio의 새 기능 '프로모션'으로 동영상을 홍보하는 자세한 방법은

다음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2fiRtP_VU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