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토니 Apr 13. 2024

기획 프로세스와 프로젝트 진행방법

개발 비전공자의 ERP시스템 제작기

인테리어 시작 전


D인테리어 상품 업체의 업무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1) 고객의 전화인입을 통해 견적을 임의로 산출합니다. 2) 계산기로 수동 계산하거나 엑셀 수식을 이용해 대략적인 견적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3) 구매의사를 밝힌 고객에 한해 직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면적을 측정하고 최종적인 금액을 산출했습니다. 4) 이렇게 최종 산출된 견적을 바탕으로 본사직원이 발주서, 영수증 작업등을 하고 5) 정품인증카드를 전달로 프로젝트가 마무리됩니다. 


이제 필요한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 기능 리스트

1. 전화상담을 통해 필요한 필드를 채운뒤 고객 정보 저장

2. 고객이 전달하는 대략적인 면적에 대한 계산 후 가격 산출

3. 산출된 가견적을 바탕으로 실측기사에게 전달

4. 실측기사가 현장에서 실측된 실측 견적 제작

5. 사무실 직원이 실측된 견적에서 더하고 빼고 할인할 수 있는 기능

6. 고객에게 전달할 견적서 제작

7. 공장직원에게 전달할 발주서 제작

8. 설치 날짜 필드 저장

9. 설치 후 정품인증 카드 제작

10. 프로젝트 마무리


상단리스트는 실무자들에게 인터뷰를 하여 산출된 결과물입니다.

단순하게 정리했지만 실제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한 표는 하단과 같습니다.

(전문적인 요구사항정의서는 훨씬 복잡합니다.)


요구사항 정의서.xslx

프로젝트는 개발 단계 진행 전 요구사항 정의를 얼마나 상세하게 했느냐에 따라 프로젝트 결과물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항상 아무리 열심히 요구사항을 채워도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추가요건들이 생깁니다. 이를 기존요건과 추가요건으로 구분하여 관리를 하면 추가적인 리소스(개발기간, 비용)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프로젝트 분쟁의 위험성이 줄어듭니다.


대략적인 프로젝트 흐름도


IT개발 프로젝트는 위와 같이 진행됩니다. 프로젝트 유형이 턴키(Turnkey) 계약¹인지, 맨먼스(Man-months) 계약²인지에 따라 비용과 진행방법에 영향을 끼칩니다. 턴키는 말 그대로 열쇠를 돌리기만 하면 된다의 개념으로 일정비용을 협의 한 뒤 추가요건과 수정요건에 관계없이 진행되는 계약의 유형입니다. 물론 초기 어느 정도 협의는 필요합니다. 반대의 개념으로 맨먼스의 경우 작업의 양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계약의 종류입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턴키프로젝트로서 진행을 했기 때문에 기존요건, 수정요건, 신규요건들의 구분을 비용으로 만들진 않았지만 그래도 프로젝트 기간을 관리함에 있어 발주업체와 수행업체가 협의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요건에 대한 구분이 필요합니다. 발주사가 계속해서 추가 요건을 주는데 초기에 계획된 일정에 맞출 수 없기 때문이죠.


이제 개발 요건이 나왔고 스토리보드를 바탕으로 UI 기획을 할 차례입니다. 요구사항 정의서를 바탕으로 실무자와 화면 기획을 주고 받으면서 컨펌을 받습니다. 빠진 내용이 있는지, 추가해야될 내용이 있는지 요건확인을 합니다. 




프로세스 정리


발주사: RFP(요구사항 정의서)³작성

수행사: 실무자 인터뷰 - RFP 요건 확정

발주사: RFP요건 컨펌

수행사: UI/UX, 데이터베이스 기획 - 스토리보드 작성

발주사: UI/UX, 데이터베이스 기획 컨펌 - 스토리보드 컨펌

수행사: 개발 - 단위테스트

발주사: 테스트 - 오류 리포트

수행사: 오류 수정 - 완성



UI기획의 경우 해당 제작기에서는 다루지 않을 예정이기 때문에 다음 기획된 자료를 바탕으로 프로그램 디자인과 개발을 챗GPT로 진행해 왔던 방법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¹턴키 계약(Turnkey contract)은 IT 개발 프로젝트와 같은 분야에서 흔히 사용되는 계약 형태 중 하나입니다. "턴키"라는 용어는 문자 그대로 "열쇠를 돌리기만 하면 된다"는 개념에서 유래했습니다. 이는 프로젝트를 발주하는 고객이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완성까지 모든 책임을 실행 업체에 위임하고, 최종적으로 완성된 결과물을 인도받는 형식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고객은 완성된 시스템이나 솔루션의 '열쇠'만 받아서 돌리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가 완료된 상태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²맨먼스(man-months) 계약은 프로젝트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시간과 인력이 직접적으로 비용 산정의 기준이 되는 계약 유형입니다. 이 용어는 "사람-월"이라는 말에서 유래되었는데, 이는 특정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인력과 그들이 소요하는 시간을 기반으로 비용을 계산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³RFP(요구사항정의서)는 "Request for Proposal"의 약자로, 한 기관이 특정 프로젝트나 작업을 외부 서비스 제공자에게 의뢰할 때 사용하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프로젝트의 세부 요구사항, 서비스 또는 제품에 대한 기대사항, 제안 요청의 목적, 그리고 제안을 제출할 때 필요한 형식과 기준 등을 명시합니다.

이전 02화 그래서 코딩을 얼마나 할 줄 아는데?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