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APLERS Oct 26. 2020

사업가

나의 마지막 직업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전에는 존댓말로 쓴다고 썼는데 쓰는게 부담이라 점점 안쓰게 되더라. 그냥 대충 쓰기로 했다. 10년 전 하루에 수천에서 수만 명이 오는 블로그를 운영했는데 사람들이 좋아하는 글은 아무 생각 없이 대충 끄적인 글이었다는 게 생각났기 때문이다. 별건 아니지만 쓴다는 건 매력적이고 읽힌다는 건 치명적이다. 매력적이고 치명적인 걸 안 할 이유가 없다.


요즘 드는 생각인데 자신이 어느 땅에 발을 딛고 있는지를 확실하게 아는 것은 내가 누구인가를 아는 것 다음으로 중요하다. 아니, 이걸 안다는 게 나 자신을 아는 것의 시작이다. 자신을 알아가는 건 인생의 가장 크고 중요한 프로젝트 중에 하나다. 브런치에 글을 쓰는 게 이 프로젝트의 일부이기도 하다. 근데 자신이 어떤 게임판에 서 있는지를 잘 모르는 사람이 많다. 그런 사람들 보면 참 복잡한 생각이 드는데 가끔 나도 그럴까 걱정이 된다.


난 사업가다. 컴퓨터를 전공하고 삼성전자 무선사업부에서 S/W 엔지니어를 하고 IBM Global Technology Services에서 세일즈를 하고 작지만 알찬 브랜딩&마케팅 컨설팅회사에서 컨설턴트를 하고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에서 마케터로 일을 했다. 그러나 이런 누더기 같은 이력서가 더는 필요 없다. 


왜냐하면 난 사업가이기 때문이다.


난 더는 이력서를 쓸 일이 없다. 이력서를 쓸 필요가 없다는 건 정글에 있다는 뜻이다. 정글에서는 과거가 중요하지 않다. 오직 생존, 생존을 위한 문제해결이 존재할 뿐이다. 사업가는 나의 마지막 직업이다. 내 마지막 직업을 후회 없이 잘 해내고 싶다. 매일 조금씩 성장하고 매일 조금씩 지경을 넓혀서 죽을 때 가장 행복했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당연한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