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면접 여덟 번째 이야기
수시면접은 대학교에서 제시하는 자료만으로는 정보가 부족하다.
전국의 시도교육청별로 면접 사례집을 제작하기도 하나 대부분 교사에게 공유되고 학생이나 학부모가 살펴보기 어려운 것도 사실이다. 또한 정보를 공개하는 일부 대학 외에는 채점 기준이 명확하게 알려지지도 않는 경우도 많다. 가장 쉽게 면접에 대한 정보를 접하는 방법은 각 대학의 입학홈페이지에 공지된 선행학습 영향평가보고서를 열람하는 것이다. 여기에 전년도의 면접 기출문제와 출제의도, 더불어 예시 답변이 친절히 수록되기도 한다. 모든 대학이 그렇지는 않다. 대부분은 면접 기출문제와 출제의도만 나온다.
하지만 대입 수시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현실적 어려움에 도움을 주고자 글을 쓰고 있으니 끝까지 읽어보길 바란다. 면접끝판왕이 선배들의 많은 사례를 모아 정리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자연계열 면접 지원자에게 도움이 되도록 준비했다.
자연과학계열은 크게 수학, 물리, 지구과학, 화학, 생명과학, 환경으로 나눈다. 이를 다시 세분화하면 수학과, 통계학과, 물리학과, 천문기상학과, 지구과학과, 해양학과, 화학과, 생명과학과, 환경학과 등으로 다양해진다. 학과이름은 대학마다 학과 이름을 바꾸거나 학과를 통합하여 융합학부로 운영하기도 하니 지원하는 대학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확인하도록 한다.
수학과, 통계학과의 면접은 주로 생활기록부 확인을 위해 시행된다. 대부분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면접은 서류 확인이 기본이다. 그리고 학생들의 탐구활동의 깊이와 태도를 보기 위해 제시문 기반 문제를 내는 학교들도 있다. 학생부 확인 면접 질문 문항은 지원자의 진로가 어떻게 변했는지 등 학생부의 변동 기록사항이나 특이점이 보이는 곳에서 나온다. 이런 질문은 기초 면접 내용으로 대부분의 학과에서 면접 시 지원자에게 확인한다. 아무래도 수학이 기본이 되는 학과이다 보니 수학 관련 기초 공식이나 개념 정의도 묻기도 한다.
수학과나 통계학과 면접을 준비한다면 반드시 해당 학과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학과는 수학적 사고력, 문제해결과정을 즐기는 문제해결력, 논리적 분석력이 있는 학생을 선호한다. 특히 수학적 사고가 강조되는데, 여기에서 수학적 사고는 크고 작고, 많고 적음을 판별하는 단순한 지식에서 나아가 규칙과 패턴, 공간, 상호 연관성까지 지각하는 수리적 판단을 의미한다.
통계학과는 수학을 기본으로 사회, 경제, 자연 및 인간의 생활에 연관되는 것을 풀어 설명하는 학문을 연구하는 학과이다. 면접 문항도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학생부에서 기반을 둔 수학적 사고가 필요한 경우나,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과정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지원자는 면접 준비에 앞서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를 꼼꼼히 읽고 파악하여 학과 관련 중점 예상 질문을 작성하고 답변을 연습하면 좋다. 면접 평가자가 자신의 학생부를 보면 어떤 점을 궁금해 할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들여다보아야 한다.
그리고 어떻게 전달하면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상대방이 이해하기 쉽게 말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의견을 논리적으로 말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최종 의견을 두괄식으로 먼저 " 저는 ~~~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고, "그 이유는 첫째, 둘째, 셋째... " 이런 방식으로 근거를 들어주는 것이다. 앞에 자신의 의견을 피력한 내용을 먼저 말하면, 뒤에 시간이 모자라더라도 앞에서 자신의 의견을 이미 전달했으므로 남은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을 수 있다. 또한 근거를 들어 첫째, 둘째라고 말하는 모습이 논리적인 인상을 주게 되어 긍정적 효과를 낸다.
면접 지도를 하다 보면 대부분의 남학생들은 대답이 짧다.
"그냥 그렇게 생각했어요."
" 딱히 다른 생각으로 한 것은 아닌데요."
하는 등 성의 없는 대답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사실은 그들이 성의가 없어서가 아니라 대부분의 남학생이 그런 경향이다. 그래서 사전에 면접 예상 문항을 만들어 두괄식으로 근거를 들어 연습을 해 두면 좋다.
여학생은 주로 초반에 장황한 설명만 늘어놓아 '그래서 주장하려는 이야기가 뭔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가뜩이나 면접 시간도 짧은데...' 평자가로 하여금 눈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다. 그래서 두괄식으로 생각을 먼저 말하고 근거를 하나, 둘씩 들어가며 말하기 연습이 필요하다.
혹시 이 글을 보는 고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이 있다면, 평소 발표 시간이나 과제 탐구한 내용을 친구들에게 소개할 때 이런 방법으로 연습을 해두면 좋다. 중학생들도 미리 이런 연습을 해두면 면접에 즈음하여 따로 연습을 하지 않아도 이미 익숙하기 때문에 부담스럽지 않을 것이다.
가정에서 가족들과 식사하는 시간에 뉴스에서 보았던 사회적 사건에 대해 서로 의견을 말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연습이기 되기도 한다. 말하기는 평소에 꾸준히 해 보면 생각을 정리하는 좋은 습관이 쌓여서 어떤 장소에 가든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솔직 담백하게 전달하기 쉬워진다.
물리학과 지구과학 분야는 서로 관련이 깊다. 이 두 개의 학문이 융합되어 만들어진 것이 천문, 우주 분야이다. 이들 두 과목을 묶어서 보는 것이 좋은데, 물리학과는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증명하고 법칙으로 설명하기에 과학의 핵심 기초학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면접 문항도 기초과학 활동에 대한 질문이 주가 된다. ‘베르누이 법칙을 배웠는데 내용을 설명해보시오.’, ‘이성질체는 무엇인가요?’라는 학교에서 배운 활동 중 기초과학에 중점을 둔다. 지구과학에서 물리 1, 2 수강 여부를 물어보기도 한다. 물리과목을 수강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따를 수 있으니, 반드시 서로 연계해 이수해야 한다. 지구과학의 범위는 천체, 해양, 지질 등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학교에서 해당 교과목의 확장으로 심화 독서를 한 내용이나, 과제탐구를 통해 진행한 연구 활동을 꼼꼼히 정리해 두자.
생명과학, 응용 생물화학, 식품학, 화학과의 면접 문제는 지원자의 학교 활동에서의 진정성을 파악하고 해당 활동에서 배우고 느낀 점을 묻는다. 활동의 진정성이란 단순 참여한 내용이 아닌 그 활동에서 의미를 갖고 주도적으로 수행한 태도를 말한다. 따라서 ‘어떤 활동을 진행했는가?’, ‘팀별 활동이었다면 그 안에서 지원자의 역할은 무엇이었는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과정에서 무엇을 배웠는가?’를 묻는다. 혹은 대학에서 다룰 내용과 고등학교 과학과 연결된 부분이나 공동 교육과정에서 학생이 흥미롭게 이수한 과목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기도 한다. 그러한 질문을 통해 입학하면 학부에서 공부할 내용을 고등학교에서 경험해보았는지 묻기도 한다. 학교 활동의 진정성은 이들 학과에만 국한된 질문이 아니므로 흥미 있는 교과 내용에서 확장된 심화 탐구나 심화 독서 내용이 학생부에 기재되었다면 그때의 느낌과 배운 점 을 잘 떠올려서 답변할 수 있게 준비해 두어야 한다. 특히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지원자가 기억하지 못한다면 낭패이니, 서류에 기재된 내용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환경, 산림, 원예학과의 특이한 점은 이들 환경 과목이 일반 고등학교에서 흔히 개설되고, 선택하는 과목이 아니라는 점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교양과목으로 환경 과목 개설이 가능하다고 나와 있으나, 실제로 이를 선택하는 학교가 많지 않다. 대개 과학 교과의 소단원으로 환경을 공부하는 정도인데, 최근 기후변화 등으로 사회 이슈가 커지면서 환경 분야에 관한 관심과 중요성이 확대되고, 환경학과가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아직 미개척 분야가 많고, 응용학문의 성격을 띠고 있어 질문의 폭이 넓은 편이다. 주로 학교의 과학 활동을 기본으로 질문을 하겠지만, 어떻게 환경과 연관 지어 답변을 할지 고민이 필요하다. 요즘 뉴스로 많이 나오는 유럽 대가뭄이나 대홍수 등의 이슈와 기상 이변에 관한 칼럼 등을 찾아서 어떤 학자들의 의견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겠다.
또한 교과목에서 파생된 질문뿐 아니라 인성적인 부분도 대비해야 한다. 왜냐하면, 이들 학과에서 다루는 내용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망가져 가는 지구를 살리기 위해 환경을 보호하는 등의 자연 치유에 목적이 있어 널리 사회와 세계를 이롭게 하는 세계관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환경학과 관련 정리된 사례를 보면 봉사활동에 관한 내용이 많다. 학생부에 기록된 크고 작은 봉사활동이 환경 분야와 어떻게 연결 되는지를 고민한다면 충분히 답변이 가능할 것이다.
다음의 예시는 자연계열 학과별 면접 문항이다. 문항을 살펴보고 나올만한 문제를 추출해 예시 답변을 써서 말하기 연습을 해 보자.(출처: 면접끝판왕, 꿈구두)
* 수학 관련학과
- 수학이 우리에게 필요한 이유가 뭘까요?
- ○○(수학 이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초등학생에게 미, 적분을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까요?
- 함수를 정의해보세요. 그리고 함수는 모두 몇 가지인가요?
- 산술평균과 기하평균에 관하여 설명을 하고 실제 활용하는 예를 하나 정도 말씀해보세요.
- 연속함수와 미분가능 함수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증가함수와 감소함수를 설명해보세요.
- 수학의 모든 명제를 수학적 귀납법으로 증명할 수 있나요? 만약 아니라면 수학적 귀납법의 특성과 한계에 대하여 설명해보세요.
- 1에서 100까지 임의의 수를 10번 질문으로 알아맞히는 방법은 무엇인가요?
- ‘0’이 아닌 수를 ‘0’으로 나눌 수 없는 이유에 대하여 말씀해보세요.
- 꿀벌이 정육각형으로 집을 짓는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수학적 귀납법의 원리를 도미노를 이용하여 설명해보세요.
- ○○는 2시간 동안에 120km를 운전하였는데 결코 시속 60km 이상으로 달린 적이 없다고 한다. 평균값 정리를 이용하여 ○○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해보세요.
- 매미의 생명주기가 소수인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정사각형을 9등분 한 뒤 가장자리 4개를 무한정으로 제거해 나갈 때 생기는 프랙탈 도형의 면적이 0임을 증명해보세요.
- 구의 부피를 미분하면 구의 겉넓이가 되는데 이 관계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물리 관련학과
- 우리가 살아가는데 물리학이 필요한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많은 학생이 물리학을 어려워하는데 학생도 어려운 부분이 있었다면 말씀해보세요.
- 물리학과 보어의 수소 원자에서 가장 안정된 상태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F=ma의 정의와 이 식을 통해 어떤 것들을 이용할 수 있는지 말해보세요.
- 미끄럼틀에서 아이가 내려올 때 속도의 변화를 에너지 보존 법칙을 이용해 설명해보세요.
- 고등학교 때 배운 물리법칙 중 에너지 보존 법칙에 관해 설명해보세요.
- ○○(물리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가속도의 단위는 무엇인가요?
- 1라디안(radian)은 몇 도인가요?
- 빛의 파동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엘리베이터가 아래로 내려갈 때 체중계의 눈금 변화와 그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의 공식을 말씀해보세요.
- 볼링공과 당구공을 높은 곳에서 떨어트리면 어떤 공이 먼저 떨어지나요?
- 물질이 열을 받으면 어떻게 변하며 추시계의 회전측이 여름에도 꽉 끼지 않고 잘 돌아가는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열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말씀해보세요.
* 화학 관련학과
- 화학이란 무엇이고 화학자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요?
- LNG와 CNG, 그리고 LPG 등은 어떤 연료인가요?
- 원자와 원소, 분자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 ○○(화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원자 모형의 변천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원소의 주기율에 대해 아는 대로 말씀해보세요.
- 바닷물에서 민물을 얻어낼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pH 함수를 정의하고 예를 들어 간략히 설명해보세요.
- 온실효과(green house effect)란 무엇인가요?
- ‘철이 녹슨다.’라는 의미를 설명해보세요.
- N2와 O2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화학 반응은 무엇인지 그 예를 들어 말씀해보세요.
- 비누로 때를 빼는 현상을 화학적으로 설명해보세요.
- 응용화학이 정보통신 분야 중에서 어떤 곳에 이용될 수 있을까요?
- Na+, F-, H20의 분자의 크기를 비교하고, 양성자 수와 전자 수를 말씀해보세요.
- 철의 산화 과정을 말씀해보세요.
- 풍선에 수소기체를 넣고 손을 놓으면 어떻게 되는지 말씀해보세요.
- 50kg인 사람의 몸속에 양성자 개수는 몇 개인가요?
- 물과 소금의 어는점, 끓는점을 비교하고, 그와 같이 차이가 나는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우주에서 양초를 연소시키면 촛불 모양이 어떻게 될까요?
- 오존층 파괴의 원인과 대책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오존층의 생성과 소멸 과정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드라이아이스와 얼음의 차이점을 말씀해보세요.
* 지구과학 관련학과
- ○○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지구과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태양계의 행성 중 지구에만 생명체가 존재하는 이유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에 의한 현상과 대책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우주팽창론을 대하는 시각은 어떠해야 할까요?
- 행성에 구덩이가 생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인공 강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지구에 철이 구리보다 많은데 우주생성과 관련지어 얘기해보세요.
- 지각을 이루고 있는 암석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 지구형 행성과 목성형 행성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 엘니뇨 현상이 우리나라의 기후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 우주의 크기와 나이를 아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 우리와 달리 일본에서 규모가 큰 지진이 자주 일어나는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카오스 이론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생명/환경 관련학과
- ○○의 특징에 대해서 말씀해보세요.
- ○○(생명과학 이론 및 현상)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생명과학Ⅰ과 생명과학 Ⅱ는 어떻게 다른가요?
- 생명과학과 생명공학의 차이를 설명해보세요.
- 순수 과학과 응용과학의 차이를 말씀해보세요.
- 최근 생명과학 분야의 이슈는 무엇인가요?
- 호흡, 순환계가 발달하지 않은 생명체의 모습을 묘사해보세요.
- 미토콘드리아와 엽록체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설명해보세요.
- 유전자 변형 농산물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인슐린과 글루카곤은 각각 어떻게 작용하는지 설명해보세요.
- 당뇨병 환자는 모두 인슐린 부족한가요?
- 노화의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나요?
- 단일클론 항체는 무엇이며 이를 만드는 과정과 기술을 설명해보세요.
- 방사선이나 자외선이 암을 일으키는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음식에 포함된 비타민과 약국에서 판매하는 인공비타민 사이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 토양이 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무생물이라고 생각하는지 자기 생각을 말씀해보세요.
- 개미는 냄새를 이용해 의사소통한다는 말이 있던데 개미의 언어란 무엇인가요?
- 지구상의 모든 에너지는 그 원천이 태양으로부터 온 에너지라고 합니다. 방 안에서 켜진 형광등의 불빛도 궁극적으로는 태양 에너지라고 하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
- 물질은 '순환한다'라고 표현하는 반면 에너지는 '흐른다'라고 표현하는데 이유가 무엇일까요?
- 에볼라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게 에볼라 바이러스로부터 완치한 사람의 혈청을 주사하면 낫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지구상에서 생명이 탄생하게 된 여러 가지의 학설 중 본인이 가장 선호하는 학설을 채택해 이유와 함께 말씀해보세요.
- 대기 분석과 같은 방법 외에 생명체의 존재를 알 방법에 대해 말씀해보세요.
- 질병에 관한 유전자는 어떻게 알 수 있는지 말씀해보세요.
- 인간을 복제하여 장기를 이용하는 것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말씀해보세요.
- 환경과 관련하여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과 좋은 영향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 동물 세포는 식물세포와 달리 빛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전환하여 ATP를 합성하지 못하는데 그 이유를 설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