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은 Sep 21. 2024

보통주와 우선주

ㅡ의결권: 주주가 자신의 의사표시를 통해 주주총회의 공동의 의사결정에 지분적으로 참가할 수 있는 권리 회사에 중요한 결정에 투표할 수 있는 권리.


주주총회: 주식회사의 주주들이 모여 회사의 중요한 사안을 정하는 최고 의사결정 기관, 의결권을 행사하는 회의.


배당: 회사가 번 이익을 주주들에게 정기적으로 나눠주는 돈




보통주   

의결권 있음

기업의 발행 주식으로 우선권이나 혜택을 부여하지 않은 일반적인 주식. 시중에 나와있는 주식 중 대부분이 보통주에 해당.

배당금을 받을 수 있고, 회사 결정에 투표도 할 수 있다.

우선주보다 가격이 비싸다. 배당 수익률 측면에선 우선주가 더 유리할 수 있다.


장점   

주가 상승 시에 보다 쉽게 차익실현 가능하다. 투자자들 사이에선 보통주가 더 인기 있다.


유동성이 좋고 수요가 많다. 거래가 활발하고 가격이 쉽게 오르내린다. (챗봇은 초보자에게 보통주를 추천했다)


단점   

배당금 지급 시 우선순위에서 밀려 우선주보다 더 낮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다. 금전적 이익에 대해서는 우선주보다 순위가 밀린다


의결권이 있지만 실제로 의결권 행사하려면 엄청 많은 주식이 필요하기에 현실적으로 별 의미가 없다.





우선주   

의결권 없음 주식 가진 사람들 = 주주들은 기본적으로 의결권이 생기는데, 우선주는 배당금을 먼저 받는 대신 의결권이 없다.


회사가 이익을 낼 때 우선적으로 배당금이 보장되며, 회사가 여유가 없으면 배당금이 없을 수도 있다.


회사가 파산하면 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위험해진다.


장점   

보통주보다 저렴하고 배당금은 더 많이 받는다.


배당금을 우선적으로 받을 수 있다.


회사가 파산하거나 해체되면 일반 주주보다 우선하여 자산을 받을 수 있다.


자산 분배와 배당 측면에서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한다.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유리하다.


단점   

유동성이 낮아 거래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팔고 싶은 때 원하는 가격에 팔기 어려울 수 있다. mt. 내 삶에 지장 주지 않을 만큼, 없어도 되는 돈을 삼성 같은 큰 기업에 우선주로 묶어두자.


보통주처럼 자본 이익을 크게 기대하기 어렵다.


우선주는 주가 상승이나 기업 성장에 따른 혜택을 제한적으로 누리기 때문에 주식 투자의 성장성을 추구하는 투자자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우선주는 약속된 배당금을 보장하기 위해 회사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회사 재무 상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추가설명   

어떤 주식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라면, 투자 목표와 전략에 따라 다르게 접근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 회사를 믿고 투자하며, 의결권 행서에 관심이 있다면 보통주가 적합할 거고, 안정적적인 배당 수익을 목표로 한다면, 삼정전자 우선주가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우선주라고 해서 회사가 망할 때 리스크가 적은 건 아니다. 주식 투자에서 리스크는 항상 존재한다는 점을 기억해라.


우선주는 투자 목표와 위험 선호도에 따라 활용하면 좋다.


가격차이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5~10% 낮다. 우선주가 더 싸다. 왜? 보통주는 주가 상승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더 비싸다. 보통주는 회사가 성정 할수록 주가가 더 많이 오를 수 있다. 그래서 자본 이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이 선호한다. 우선주는 주가 상승폭이 크지 않을 수 있다. 자본 이익보다는 배당금을 중시하는 투자자들이 관심을 갖는다.


배당: 우선주: 삼성이나 스타벅스 같은 대형 글로벌 기업에 안정적으로 투자.

 보통주: 주가상승으로 더 큰 수익을 원한다면 보통주로 자본이익 기대한다.


삼성전자는 기술 혁신과 글로벌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어 장기적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이다. 삼성전자나 스타벅스 같은 대형 기업 주식을 배당 목적으로 보유하는 것은 안정적인 투자 전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 ]  그래서 시장의 흐름을 봐야 하는구나. 성장 가능성도 보고,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반도체나 수소차 이런 거에 관심도 가져야 하고.


배당의 종류              

현금배당        

 주식배당    




정리   

      우선주:       회사가 나누어주는 배당과 파산 시 분배받는 금전에 대해서는 우선주가 보통주보다 유리하다.       (하지만 회사의 의사권을 행사할 수 없다. 별의미 없음)       mt. 큰 기업, (삼성 같은) 주된 기업에 우선주를 투자해서 안정적 수익 선호 하자.  


      보통주:       주가 상승으로 차익실현 목적으로 두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유통성이 훨씬 높은 보통주를 더 선호한다.  


암기리스트

보통주: 의결권 O, 배당 순위 낮음, 주가 상승 가능성 높음.

우선주: 의결권 X, 배당 우선순위, 가격 저렴, 안정적 수익.


의결권: 주주가 회사 결정에 투표할 수 있는 권리.

주주총회: 주식회사의 최고 의사결정 기관.

배당: 회사 이익을 주주에게 나누는 것.


장단점 비교

보통주 장점: 주가 상승 가능성, 유동성 높음.

보통주 단점: 배당 순위 낮음, 의결권 실질적 행사 어려움.

우선주 장점: 배당금 우선, 가격 저렴, 파산 시 우선 자산 분배.

우선주 단점: 유동성 낮음, 주가 상승 기대 어려움, 의결권 없음.


투자 전략   

보통주 선택 시: 주가 상승과 자본 이익 기대, 의결권 행사에 관심이 있다면.

우선주 선택 시: 안정적 배당 수익과 리스크 관리 중시, 큰 기업에 장기 투자.

장기적 투자: 삼성전자, 스타벅스 등 대형 글로벌 기업에 배당 목적 투자.

투자 시 고려사항: 성장 가능성, 산업 동향, 시장 흐름.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경제를 보는 두가지 시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