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영희 Dec 11. 2021

우리 집 구세군 냄비

고양이 앞에 생선

  



  며칠 전  남편이 선물 상자를 하나 가져왔다. 풀어 보니 예쁜 빨간색 냄비였다. 생김새가 꼭 구세군 냄비 하고 똑같았다. 작고 깜찍하고 앙증맞았다. 나는 우리 집 구세군 냄비 하면 좋겠다,  생각하고 나부터 돈 만원을 넣고 흰 종이에 매직으로 써서 눈에 잘 띄는 현관 입구에 놓아두었다.

  "우리 집 구세군 냄비."

  남편이 출근하다 말고 이게 뭐냐고

하더니  한 마디 한다.

  "이젠 하다 하다 별짓을 다 하네."

  그냥  나가려고  하는 것을 구세군 냄비 쪽으로

손목을 끌며 구십도 절을 하자

더듬더듬 지갑을 뒤지더니 3만 원을 넣었다.

  '앗싸'  하면서 재를 부르고 있는데,

딸아이도 나오더니

  "엄마가 모금하는 거야?  난 2만 원 밖에 없어."

하며 2만 원을 넣어 준다.

  심성이 고운 딸에게 고마움을 느끼면서 그 냄비를 바라보니

빨간 냄비가 더 예쁘게 보이고 소중하게 느껴졌다.

  그러면서 이 돈을 어떻게 쓰면 좋을까 생각했다. 적은 돈이지만 가장 보람되게 쓰고 싶었다.

  일주일이 지난 뒤에 쓸 곳이 정해져 나는 현관의 냄비 뚜껑을 열었다.

  엥! 거기에는 천 원짜리 두 장만 덩그러니 놓여 있었다. 황당하고 화가 난 나는 식구들에게 전화했다.

  남편은 전화를 안 받고, 딸아이는  건망증이 있는 나를 타이르기라도  하듯이 급한 일에 엄마가 쓰지 않았나 잘 생각해  보란다.

  나는 마지막으로 아들 녀석에게 전화를 했다.

  아들 녀석은 능청맞게 대답했다.

  "엄마 제가 불우이웃이에요. 우리 집은 나 빼놓고 다 돈을 버는데 나는 아직 학생이니 노숙자나 다름없잖아요.  그래서 내가 쓰는 게 가장 적당한 것 같아 제가  썼어요.

그리고 엄마 서운할까 봐  이천 원 넣어 두었어요.

돈 많이 벌면 제가 쓴 돈 열 배로 갚아 드릴게요."

  "너 말도 않고 이래도 돼."  

  소리치자

  "말하면 쓰라고 했겠어요. 연말이라 저도 돈 쓸데가 많네요."

  "전화 끊어.  목소리도 듣기 싫어."

  그럼 그렇지, 고양이 앞에 생선을 놓은 격이지 그때 바로 챙겼으면 이런 일이 없었을 텐데,  

  나의 어리석음에  누굴 탓하랴! 독거노인에게 보내는 떡은 내 호주머니에서 나가고 아들 녀석이 들어오면 좋은 일에 쓰도록 말을 해봐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붕어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