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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K Mar 25. 2024

조회수가 안나오는 이유 90%는 '이걸 몰라서' 입니다

https://youtu.be/WDR94uaqYl4


여러분 

유튜브는 잘 해보고 싶고, 빨리 성장하고 싶은데..

조회수가 안 나와서 혹은 안 나올까봐 불안한적 있으셨죠?


그래서 유튜브가 운영하는 공식 채널들을 통해 공개된 

조회수와 관련한 꿀팁을 모두 모아 준비 하였습니다.

이번 글을 끝까지 읽어 보시면 그 고민들 전부 다 해결되실거에요.


오늘은 그 첫번째 이야기인

'유튜브 공식피셜 1편 - 노출과 조회수 꿀팁' 입니다.




1. 조회수가 안나오는 이유

먼저 유튜브를 시작하기 전에 여러분이 아셔야 될 사실은

'채널마다 순위가 있고 이에 따라 알고리즘이 노출해주는 최대치가 정해져있다'는 거예요.


해당 내용의 근거는

유튜브 고객센터 '검색 및 탐색 팁' 섹션으로 가면 보실 수 있는데요.

해당 공식자료를 정리해보면 이렇습니다.

영상이 노출되고 시청자가 유입되는데는 3가지 요소가 있다는 거였죠.



첫번째, 주제관심도

즉, 사람들의 관심분야가 넓을수록 좋다는 거였어요.


똑같은 사람이 만들더라도 

게임을 주제로 하는 영상보다 법률 지식을 소개하는 영상을 만들면

당연히 관심있는 시청자 타겟이 좁아질 수 밖에 없겠죠?

편집 스타일이나 기술 역량을 떠나서 말이에요.


대부분의 입문자들은 영상제작이 어려우니까 

채널주제나 영상소재 기획을 내가 잘하는거나 하고싶은걸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조회수가 안 나오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는 거겠죠.


그러니까 여러분이 정해진 주제가 없이 유튜브를 시작했다면

구글 트렌드에서 검색해보시고

초기엔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의 채널로 시작해보시는게 유리할 수 있다는 겁니다.



두번째, 경쟁 강도에 

따라서 여러분의 채널이 순위에서 밀릴 수 있다는 사실인데요.

보시는 것처럼 알고리즘이 여러분의 채널과 영상에 등급을 매긴다는거죠.


유튜브를 한번이라도 해보신 분이라면 

"내 영상은 클릭율도 높고, 시청지속시간도 긴데 왜 노출이 안되지?"

라는 생각해보셨죠?


그건 바로 이 '경쟁'이라는 항목 때문에 그럴 확률이 높아요.

우리는 내 채널의 정보만 보니까 다른 채널들이 어떤 결과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죠.


아무런 데이터가 없는 초기 채널의 경우에는 

알고리즘이 좀 더 노출량을 늘려주기도 하는데요.

이런 시점에선 판단 기준이 없으니까 벤치마킹은 중요한 전략 중에 하나가 맞지만 

끝까지 남의 영상만 따라해서 채널을 키우다 보면 결국 경쟁이라는 기준에 의해서

그 채널들에 밀려나면서 성장점이 막혀버리게 되는거죠.


이걸 확인하려면 어딘가에 수치적으로 딱하고 나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대강이라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죠.

그 방법은 여러분이 올린 영상의 노출도의 상한선을 측정해보는 건데요.


노출된 영상이 1주에서 2주 정도가 지나면 해당 영상은 급격한 노출을 멈추면서

슬슬 완만한 곡선으로 안정화되기 시작하거나 아니면 노출을 제한하기 시작할거에요.

즉, 여러분의 영상이 좋은 시청결과 수치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출량이 제한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면 거기까지가 지금 여러분이 가진 상한선이 되겠죠.


이럴 때 여러분이 하셔야 될 방법은 크게 2가지 일겁니다.

1) 좋은 영상을 더 많이 자주 올리면서 상한선을 뚫어내려는 노력도 좋고요.

2) 아니면 현재 파급력이 좋은 트렌드성 주제를 다뤄서 내 채널의 관심도를 폭발적으로 늘리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을거에요.

즉, 떡상하는 영상을 잘 기획해서 만들어보는 거죠.

이 내용에 대해서는 다음 요소를 통해 설명드려볼게요.



마지막 세번째, 알고리즘에는 

성수기라는 요소도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연중마다 시기별, 즉, 시즌성이나 트렌드를 담아서 노출도가 달라질 수 있기도 하죠.

이 설명에 대한 간단히 예를 들어볼게요.

국가마다 연휴가 다르고, 계절이 다른 것이 이 항목에 중요한 판단요소로 작용될 수 있을거에요.

우리는 겨울마다 스키장 영상이 시즌성을 갖고 트렌드가 계속 돌고 도는 것처럼 말이죠.


그리고 크리스마스가 되면 캐롤같은 음악이나 커버영상들이

우후죽순 올라오곤 하는 것도 이런 시즌적인 트렌드를 반영한 결과겠죠?


아니면 오징어게임처럼 콘텐츠도 성수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여러분은 오징어게임이라는 콘텐츠가 궁금하신가요?

그런데 만약 오징어게임 시즌2가 개봉한다면,

오징어게임 시즌1을 보지 못한 사람들을 위해서 리뷰를 하는 영상들이 다시 떠오르겠죠?


이런 것처럼 사람들이 특정한 시즌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요소들은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어버이날 선물 추천처럼 두고두고 써먹을 수 있는 콘텐츠가 있으시다면 

여러분도 한번 이 트렌드라는 항목을 참고해서 영상을 기획하고 만들어보세요.



여기까지 유튜브가 공식적으로 말하는 조회수 결정의 요인이었습니다.

어려운 내용은 아니었는데요.


놓칠 수 있는 내용들이 조금 있었던만큼

여러분도 이번 글을 저장해놓고 다시 읽어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2. 조회수 관련 FAQ

그럼 이어서 조회수와 관련해서 

여러분도 궁금해할 수 있는 FAQ를 빠르게 알려 드려볼게요.


첫번째 질문은

비교적 최근에 올라온 자료로 

'제목과 썸네일 변경이 알고리즘에 영향을 미치나요?'라는 제목이었어요.

이에 대한 대답은 놀랍게도 '그럴 수 있다' 였어요.


하지만 중요한 건 꼭 마이너스가 아니라는 겁니다.

그 행위에 알고리즘이 반응한게 아니라 시청자 반응이 변한것이 원인이라고 말했죠.


예시로 좀 더 궁금증을 자아내는 형태로 

콘텐츠 썸네일과 제목을 바꾼다는 설명을 들고 있었어요.


그리고, 요즘 자주 보이는 형태인데요. 

잘된 콘텐츠가 있다면 강조해서 썸네일에 반영해보라는 형태도 추천해주고 있었구요.



두번째 질문은 

'이전에 삭제된 영상을 다시 올리면 어떻게 될까?'라는 제목이었는데요.

서비스 약관 위반에 따라 '회피'로 간주되어서 제지를 당할 수 있다는고 하는데,

이 내용은 고객센터에서 채널 제한 섹션을 가야 좀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내용에 대해 한마디로 정리해드리면

여러분이 걱정하시는 대부분은 '삭제된 콘텐츠'가 아니라

 '잘못 올려서 삭제한 콘텐츠' 일거라는 거에요.


여기서 말하는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는 그 경우는 해당하지 않으니까 

너무 걱정만 하면서 "내가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노심초사하지 않으시길 바랄게요.



세번째 질문은 오히려 여러분이 앞선 2번 질문보다 주의해보셔야 할 내용이었는데요.

유튜브가 막는 3가지 스팸 행동에 대한 기준이예요.

정리해보면

1) 무지성 쇼츠처럼 의미없는 영상이 반복되거나

2) 조회수, 좋아요, 댓글 같은 기준을 거래하거나

3) 외부링크를 통해서 유인하거나 

하는 경우에 문제가 될 수 있다는거 였어요.


그러니까 여러분도 아직 내 채널이 작다고해서 빨리 성장하고 싶은 욕심에 

조회수나 좋아요 같은 수치를 구매하지 않으시길 바랄게요.


만약 불안한 마음이 계속 드신다면 이런 어뷰징말고

오늘 들은 내용을 반영해서 다시 한번 계획을 세워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내용 외에도 궁금한 사항이 생기셨다면 유튜브에 직접 질문할 수도 있어요.

그 경로는 크게 2가지 인데요.

1) 유튜브 고객센터 및 커뮤니티를 통해 질문하기


2) 예전 트위터인 현재 X를 통해 유튜브팀에게 문의하기

둘다 한국어로도 질문이나 답변받기가 가능하고요.

방법이 어려운건 아니니까 직접 사용해보세요.


그런데 혹시 여러분이

"이런 것도 물어봐도 되나?" 싶어서 질문을 고민만 하고 계셨다면 

댓글로 써서 남겨주세요


그럼 제가 아는 선에서는 빠르게 답을 알려드리거나,

찾기 어려운 내용들은 유튜브의 답변을 통해서 제가 전해드릴게요





"적당히 바라면 핑계가 생기고 간절히 바라면 방법이 보인다."

제 얘기가 여러분들에게 방법이 되고, 좋은 결론을 도출해주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 제 글을 끝까지 봐주셔서 감사하구요.

지금까지 저는 유돈노의 TK였습니다.

다음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hYMBuEVQz7DjTjsrcfB3R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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