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기자 May 05. 2023

한국 연예인과 아이돌의 중국 시장 진출

클라라의 중국진출 이후, '유랑지구2'로 엄청난 흥행

한국의 아이돌 그룹들은 K-pop이라는 장르를 대표하는 존재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국 아이돌 그룹들은 유행에 민감한 청소년층을 주요 타겟층으로 삼으며, 그들이 선보이는 음악과 춤, 패션 등이 다양한 문화적 요소를 혼합한 고유한 스타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한국 아이돌 그룹들은 전문적인 연습 시스템과 매니지먼트,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 등의 활용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반면, 중국의 아이돌 그룹들은 한국 아이돌 그룹들과 비교해 인기가 크게 부족하다. 중국의 아이돌 그룹들은 한국 아이돌 그룹들과는 달리, 아직까지 명확한 장르나 스타일을 구축하지 못하고, 그들의 음악과 무대 퍼포먼스 등의 퀄리티도 한국 아이돌 그룹들에 비해 뒤쳐지는 경우가 많다. 또한, 중국 내의 엄격한 검열과 인터넷 통제 등의 문제로 중국 아이돌 그룹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진출하기가 어렵다.


하지만 최근 중국의 아이돌 그룹들도 중국의 팬들을 대상으로 한 성공적인 활동을 통해 점차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으며, 그들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더욱 인기를 얻게 된다면 중국 아이돌과 한국 아이돌의 인지도 차이는 좁혀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연예산업은 지난 수십년간의 발전을 거쳐 현재 중국에서도 막대한 인기를 누리고 있다. 특히 한류 열풍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 아이돌 그룹들은 막대한 수익을 창출하며 글로벌적인 인지도를 얻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 시장은 국내외에서 가장 큰 인구와 광범위한 소비층을 보유한 시장으로, 한국 연예인들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는 것은 그 규모와 영향력을 크게 확대시킬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게 되면, 한국 연예인들은 막대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의 영화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며, 2020년에는 약 53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한 중국은 음반 시장에서도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 중 하나이며, 2020년에는 약 2,426억 달러의 총 규모를 가졌다. 이러한 규모를 고려할 때, 한국 연예인들이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여 창출해낼 수 있는 부의 양은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면 한국 연예인들은 글로벌적인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인구를 보유하고 있으며, 아시아 지역에서도 매우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중국에서 성공한 한국 연예인들은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큰 팬층을 형성하며, 이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와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하지만 중국 시장에서 성공하려면, 중국의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배경을 이해하고, 적절한 대처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중국은 인터넷 검열 등 규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시장이므로, 한국 연예인들은 이를 잘 파악하고 대처해야 한다. 또한 중국의 문화와 가치관도 다르기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한국 연예인들은 중국의 문화와 가치관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작가의 이전글 개인 파산, 회생 제도... 채권자에게 불합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