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기자 May 09. 2023

연예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가 왜 필요할까?

1인 기획사와 소규모 기획사가 많이 생겨나는 기사들을 보고난 후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경력과 활동을 관리하며, 그들이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이다. 대표적인 소속사로는 SM, JYP, YG 등이 있으며, 이들은 음악, 연기, 모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연예인들을 관리하고 있다. 엔터테인먼트는 이와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지만, 소속사보다는 영화, 드라마, 방송 등의 큰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하는데 중점을 둔다.


결론적으로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경력과 활동을 관리하고, 그들이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이다. 이를 위해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들이 행하지 못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역할은 먼저 새로운 프로젝트를 발굴하거나, 이미 활동 중인 프로젝트에서 좀 더 많은 활동 기회를 제공하거나, 관심 분야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이후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이러한 스케줄을 관리하고 조정해야 한다. 이는 공연, 방송, 녹화, 촬영 등의 스케줄을 조율하며, 연예인의 휴식과 병가를 계획하는 것도 포함된다.


또한 미디어에 노출되는 이미지가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의상, 헤어 스타일, 메이크업 등을 관리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렇게 형성된 이미지로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이 광고와 스폰서십을 수행하는 것을 도와준다. 이는 연예인이 대중의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것 외에도, 수익 창출에도 기여한다.

또한 연예인은 항상 기타 법적인 문제를 논외시 할 수 없다. 이는 계약서 작성 및 협상, 저작권 관리, 기타 법적 분쟁에 대한 대응 등을 포함한다. 이런 활동들을 통해서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수입 중 일부를 수수료로 받는다. 이는 연예인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에서 일정 비율을 받는 것이 일반적이다.

요즘은 연예인들이 하나의 카테고리로만 활동을 하지 않는다. 가수가 배우 활동을 하기도하며, 엔터사업이라는 일환으로 유튜브등 개인 채널을 운영하기도 하며 공연 및 콘서트 또한 같은 맥락인 것이다.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이 발표하는 음반과 콘서트 등에서 수익을 얻는다. 이는 연예인의 활동이 성공적일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얻어지는 광고 및 스폰서십에서 일정 비율을 수익으로 받는다. 이는 연예인이 대중적인 인기를 얻을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
 
이미 십수년간 엔터 비즈니스쪽에서 경제 활동을 구축하면서 시장에서는 많은 전문 지식과 경험이 축적되어있다. 이런 백그라운드를 바탕으로 연예인의 활동을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적절한 시기와 방법으로 발표하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연예인이 최대한의 성과를 내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투자의 영역에서도, 창출해낸 수익을 다시 연예인들에게 투자함으로써 더욱 더 큰 성장을 이루어낸다. 예를 들어,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들의 미디어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연예인들의 컨텐츠 제작비용을 부담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인기도와 활동 분야를 확장하면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

결론적으로, 연예인이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에 가입하여 활동을 해야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하다.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들의 활동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시스템으로서, 연예인들의 스케줄 관리, 홍보 및 마케팅, 광고 수익, 글로벌 시장 진출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활동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다시 연예인들에게 투자함으로써 더욱 더 큰 성장을 이루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와 같이,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성장과 함께 자신들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전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연예산업은 매우 경쟁이 심한 산업이지만,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인의 개인적인 역량과 잠재력을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성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따라서, 소속사와 엔터테인먼트는 연예산업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는 것은 물론, 연예인의 성공과 발전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연예인, 소속사, 엔터테인먼트 간의 이해관계와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고, 연예산업 전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