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타강사에서 ADHD 관련된 컨텐츠를 본 이후
ADHD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성 장애로도 알려진 발달장애이다. 이는 일상적으로 교육 및 직장 생활, 개인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 모든 측면에서 기능 저하를 초래할 수 있다. ADHD는 대개 어린이에서 발견되지만, 성인에서도 발생할 수 있으며 남성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요 증상은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및 임펄시브(충동성)이다. 이 증상들은 일상적인 활동에서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일상적인 과제, 공부, 일상활동 등에서 실수를 하거나 이러한 활동을 끝내지 못하거나 시작하지 못하는 것 등이 그 예이다.
실제 케이스를 살펴보면, 예를 들어 학교나 직장에서 과제나 일정이 주어지면, ADHD를 가진 사람들은 보통 첫 번째 터치에서 완료하지 못하거나 일상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을 자주 하게 된다. 이는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심지어는 불안증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ADHD를 치료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대개 처방된 치료법에는 약물 치료, 심리 치료, 행동 치료 및 일상적인 습관 조절이 포함된다.
약물 치료는 신경전달물질(ADHD에서는 도파민 및 노르에피네프린 등)의 수치 조절을 목적으로하는 약물을 포함한다. 이러한 약물은 ADHD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처방된 약물은 의사나 전문가의 지도 아래에서만 복용해야 한다.
심리 치료는 인지행동치료, 대화요법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이러한 치료법은 ADHD 증상 완화를 위한 습관 조절 및 자기 통제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인지행동치료는 환자의 문제 해결 및 자기 조절 능력 향상을 위해 실제 상황에서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데 중점을 둔다.
또한, 행동 치료는 환자에게 일상적인 습관 및 행동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상 생활에서 태스크를 완료하기 위한 계획 수립 및 조직력 강화 등이 있다.
현대사회에 들어와 ADHD의 극복이나 치유는 다양한 방식으로 해소를 할 수 있지만, ADHD에 대한 편견은 여전히 매우 강력하다. 많은 사람들이 ADHD 증상을 나타내는 사람들을 그들이 '의도적으로' 그렇게 행동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ADHD는 의도나 불성실한 행동의 결과가 아니라, 신경생물학적으로 발생하는 발달 장애이다.
따라서 ADHD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이러한 질병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ADHD에 대한 정확하고 과학적인 정보를 전파하고, 잘못된 정보와 편견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우리는 이러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이러한 사람들을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ADHD는 신경생물학적인 발달 장애로, 이러한 질병을 가진 사람들은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ADHD에 대한 인식 개선과 이러한 질병을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지원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행동들이 필요하다. 이러한 행동들을 통해 우리는 ADHD를 가진 사람들이 자신의 장점을 발휘하고, 더욱 삶을 즐길 수 있는 사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