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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자극 미술지도법

<과제사례> 브로콜리 뇌미술상자 E

by 브로콜리 뇌미술

6세이전 / 감각탐색과 정서적 안정중심의 지도


아이들은 감각적자극과 정서적안정감이 뇌발달의 핵심이므로, 지도자는 아이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수용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표현이 비논리적이거나 예상과 달라도 교정하지 않고, 아이의 감정과 생각을 언어로 끌어내는 질문중심의 대화를 시도합니다. 예를 들어, “이건 무엇을 하는것일까?”, “이 느낌은 뭐 같아?”와 같이 감각과 언어를 연결해주는 질문이 중요합니다.


감각탐색과 정서적 안정중심 뇌자극 미술지도법의 핵심은 다양한 재료와 도구를 직접 만지고 조작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손과 눈의 협응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신체동작 중심의 활동을 해야 합니다. 지도시 작업의 정답을 요구하지 않고, 아이의 자발적 선택과 감정 표현을 존중하며, “어떻게 만들었니?”, “이건 네가 생각한 거야?”처럼 자기표현을 촉진하는 언어자극이 필수입니다.



6세 이후 / 논리적 사고와 자기주도중심의 지도


아이들은 성장하면서 점차 논리적 사고력과 자기조절 능력이 발달합니다. 계획과 완성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어린이에게는 아이가 단계적으로 사고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지도형태는 '코치형'과 '질문 유도형'이 있으며, 의도와 다른 방향으로 시도시 중단시키기보다는 “그렇게 해보면 어떤 결과가 나올까?” 같은 열린 질문으로 스스로 탐색해보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또한 실패 경험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게 하며, 자신의 작업을 설명하거나 평가해보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찰력과 메타인지 능력을 자극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논리적 사고와 주기주도중심 지도법의 핵심은 복합단계의 활동을 단계별로 나누어 지도하고, 이해 → 실행 → 수정 → 결과도출의 흐름을 시각자료나 구두로 안내하며, 조립하기, 색 합 등의 기술적 접근은 논리와 원리 중심으로 충분하게 설명해줍니다.



<과제사례>


브로콜리 뇌미술E : 관절인형, 악어, 피자, 고양이와 강아지 손인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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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1. 관절인형 (주재료 : PE폼, 공예철사, 플라스틱칼)


① 감각탐색·정서안정중심 지도

PE폼을 손에 쥐어보고 구부렸다 펴보게 하며 감촉과 탄성을 느끼게 함. PE폼의 부드러운 촉감을 언어(비교,경험, 유사)로 표현하게 유도. "이 PE폼은 어떤 사물과 유사할까요? 클레이, 고무등과 어떻게 다르나요?" 등의 질문으로 물체가 지닌 본질적 성질을 상상력을 발휘하여 언어로 표현하게 함.


지도포인트: 감각경험에 집중 유도, 아이가 선택한 답변에 대한 존중.


② 논리적 사고·자기주도중심 지도

관절인형의 몸, 팔, 다리를 구성하는 부위별 로재료를 분류하게 함. 플라스틱칼을 이용하여 균등한 크기로 자르도록 유도함. 철사로 몸통의 어느 부위에 꿰어 팔과 다리부분의 기본 골격을 만들것인지 방법과 위치를 설명해주고 스스로 위치를 정하고 꿰게 함. 색의 조합과 연결순서를 스스로 계획하게 함. 완성 후 관절인형을 변형해 다양한 동작를 취하게 하고 동작과 느낌을 설명하도록 유도.


지도포인트: 제작순서 맟 계획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재료의 시용방법, 관절인형의 구조분석· 오류에대한 자기수정 능력을 강화되도록 유도.



E2. 악어 만들기 (주재료: 색종이, 풀)


① 감각탐색·정서안정중심 지도

악어와 관련 동영상 시청후 악어의 생태에 대한 이해와 질문하기. 종이를 말아 원통을 만들고 종이스프링 만들기(과정중 원통을 쉽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질문 (색지를 말은 후 둥글게 형상을 만든후 내가 원하는 크기에 맞게 접착)). 만든 종이스프링을 잡아 늘여보며 길이의 변화를 느끼게 하기. 악어 입 안에 종이 이빨을 오려 넣으며 날카로운 질감과 부드러운 느낌의 차이를 비교하고 언어로 표현하게 함. “악어의 이빨은 마치 톱날을 닮았네요. 악어는 톱날이빨은 어떻게 사용할까? 악어입은 기분이 좋을 때, 화가 났을떄 어떻게 달라질까? 같은 감정을 연결하는 질문하기. (만든 악어인형으로)즐거운 악어가, 무서운 악어, 슬픈 악어 표현하기, 먹이감을 향해 달려가는 악어 표현하기.


지도포인트: 완성된 결과물과 감정 연결, (지도자가 보았을때)실패한 결과물이여도 만든악어를 이용한 즐거운 악어놀이하기.


② 논리적 사고·자기주도중심 지도

크기를 조절해 몸통의 변화(악어는 중간부분의 몸통이 큼)를 주게함(이를 위해 원통접착시 크기를 감안하여 원통 만들기). 색지로 만든 악어 몸의 각 부분(머리, 몸통, 꼬리)의 연결순서를 접착하기전 먼저 나열 하게함. 구조가 안정적(악어가 꼬리를 흔들며 땅위를 잘 다니도록)이도록 조립하게 함.


지도포인트: 크기의 비율 개념, 오류시 문제를 수정하고 해결하도록 유도.



E3. 피자만들기 (주재료 : 클레이)


① 감각탐색·정서안정중심 지도

클레이를 손으로 만져보고 질감, 무게, 냄새를 언어로 표현 하게함. 충분한 시간의 반죽으로 흰색 클레이이의 색의 변화를 느끼게 함. 토핑을 만들며 재료의 명칭,역할,맛을 언어로표현. 완성 후 피자를 여러조각으로 나누어 누구와 먹고 싶은지, 또 예상되는 맛을 언어로 표현하게 함. ‘피자가게 놀이’로 사회적 상호작용 경험하게 함.


지도포인트: 클레이 반죽을 통해 일반적으로 접촉하기 쉽지 않는 손가락의 사이사이, 손가락등 등 손의 전체적인 부분의 감각이 활성되도록 지도(지루한 과정을 즐겁게 진행하도록 노래, 리듬등 을 추가, 클레이로 손자락 감싸기 또는 클레이위에 손도장찍기 등 놀이로 자극하기 어려운 손의 다양한 부분이 자극되도록). 완성된 피자로 상상놀이, 가게놀이로 사회성·정서적 안정 유도.


② 논리적 사고·자기주도중심 지도

동영상 및 사진등을 통해 실제 피자를 만드는 과정을 이해시킴. 실제 피자의 구성(도우, 소스, 토핑) 및 제작 순서를 생각하며 제작. 토핑의 개수·위치를 균형 있게 배치하게 함. 피자를 나누는 새로운 방법에 대해 시도. 피자조각을 수를 나누며 수학개념(분수)을 연결해 줌.


지도포인트: 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계획과 계획을 기반으로 하는 실행능력 배양.



E4. 강아지·고양이 종이봉투 손인형만들기(주재료: 종이봉투)


① 감각탐색·정서안정중심 지도

종이봉투에 물건을 담아보기. 고양이나 강아지와의 다양한 경험 말하기(질문:고양이와 강아지는 어떤 소리를 낼까?”, “고양이와 강아지가 하고 싶은 말은 뭘까?” , " 고양이와강아지는 어떻게 다를까?(특징)", "털의 감촉은? " 등). 완성한 강아지 고양이 손인형으로 감정표현놀이. 인형극으로 역할극 진행을 통해 감정표현과 공감능력 강화.


지도포인트: 역할놀이로 사회성 증진 및 정서적 안정, 타인의 감정 이해훈련.


② 논리적 사고·자기주도중심 지도

강아지, 고양이의 얼굴·몸·다리 등 기본 구조계획 설명. 얼굴의 비율·위치 자율적인 고려와 표현 유도. 손인형극 대본을 스스로 구성연출해 스토리텔링 능력 강화.


지도포인트: 인형극놀이를 통해 스토리를 구성하고 언어로 표혀하는 능력배양. 자기 표현력 강화.



브로콜리 뇌미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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