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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티에스피 tsp Jul 19. 2024

기업아웃소싱 어느 영역까지 할 수 있을까?(1편/2편)



우리 회사는 IT 전문가들로 구성된 회사이다. 대기업에서 IT 프로젝트 PM(Project Manager) 역할을 하던 사람들이 모여서 만든 회사라 그런지, 직원들도 대기업에서 IT 관련 업무를 하던 사람들이 많다. 대기업에서 퇴사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하지만, 대기업을 퇴사하고 나면 이직할 곳의 선택지가 많이 줄어든다. 

*도입 사례는 실제 이야기를 각색한 것입니다.

한국에 좋은 중소기업이 많다고 해도, 전문가 집단으로 구성된 회사는 많지 않으며, 실력 차이가 나면 큰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도 없다. PM만 뛰어나도 실무를 하는 직원이 따라오지 못하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없기 때문이다. 회사가 성장하면서 한 가지 고민이 생겼다. 오히려 IT 전문가를 영입하는 건 문제가 아니었다. 다들 선후배 등 인맥을 통해 현재 다니는 기업에서 이직하려는 친구를 설득해서 모셔오는 구조이기 때문이다. 


경영지원팀으로 입사한 인재들이 자꾸 퇴사하는 바람에 진지하게 외부 기업으로 경영지원 업무를 아웃소싱 할 수 있을지 검토를 시작했다.



그런데, 문제는 경영지원팀이다. 처음에는 IT 전문가 조직 중 몇 명이 돌아가면서 경영지원 업무를 맡아서 했는데, 이 친구들이 더 이상 경영지원 업무는 하기 싫다며 퇴사하거나, 퇴사할 기미를 보이는 것이다. 하는 수없이 경영지원 업무만 맡아서 할 인력을 채용해 보았지만, IT 전문가를 채용하는 건 오히려 어렵지 않았는데, 경영지원 업무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너무 어렵게만 느껴진다. 


그나마 1년도 넘지 않아 퇴사하니, 업무의 공백도 생겨서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다. 



기업 아웃소싱 어떤 업무까지 할 수 있을까?


최근 몇 년 동안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BPS) or 비즈니스 프로세스 아웃소싱(BPO)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BPS(BPO) 시장의 성장은 비용 효율성, 향상된 효율성, 숙련된 리소스에 대한 접근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기인할 수 있다.


최근 다양한 기업이 백오피스 운영, CFO 서비스, 고객 서비스, 기술 지원 같은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BPS(BPO) 공급업체를 점점 더 찾고 있는 추세다. 여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고객은 그들에게 특화된 비즈니스 요구 사항에 맞는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BPS(BPO) 공급업체를 찾고 있다.


인공지능에 이어, 양자컴퓨터까지. 점점 비즈니스 프로세스 자동화를 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최근 BPS(BPO) 산업도 작업자의 반복적인 사무작업을 지능형 자동화 기술로 수행하는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Robotic Process Automation) 및 인공 지능(AI)과 같은 자동화 기술의 채택이 증가함에 따라 상당한 성장이 예상된다. 이러한 기술은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BPS(BPO) 운영의 전반적인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아웃소싱은 기업이나 조직 내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적용될 수 있다. 갈수록 기업들이 핵심 역량이 아닌 비핵심업무는 아웃소싱을 선택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므로 굳이 아웃소싱이 가능한 업무를 구분하는 것은 의미가 없을 수도 있으나, 대표적인 몇 가지 산업 군(과 업무 내용)을 소개한다.

1. 정보기술(IT) 서비스: 소프트웨어 개발, 애플리케이션 유지 보수, 헬프 데스크 지원, 네트워크 관리, 사이버 보안 업무 등

2. 고객지원: 콜센터, 기술 지원, 라이브 채팅 지원, 고객 조회 관리 등 고객서비스 업무

3. 인사(HR): 채용, 4대보험 신고, 급여 처리, 직원 복리후생 관리 및 교육 프로그램과 같은 HR 업무

4. 회계·재무·원가: 회계장부 작성 지원, 세무 신고서 작성 지원, 원가계산, 외부감사 대응, 재무분석, 외상매출금/채권관리 등 외주 업무

5. CFO 지원: 재무 전략, 재무 계획 및 분석(FP&A), Budgeting, Forcasting, 재무보고, 자금조달, 자금수지 관리, 경영위험 관리, 투자자 보고 등의 업무 

6. 마케팅 및 광고: 디지털 마케팅, 소셜 미디어 관리, 콘텐츠 제작,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PPC(Pay-Per-Click) 광고 업무

7. 제조 및 생산: 제조공정, 조립 및 물품 생산을 외부 공급업체 또는 계약업체에 아웃소싱

8. 물류 및 공급망 관리: 운송, 입고, 재고관리, 유통 등 물류서비스 업무

9. 연구개발(R&D) : 제품 설계, 시제품 제작, 테스트, 혁신 이니셔티브 등 R&D 활동 업무

10. 법률서비스: 법률연구, 계약서 작성, 지적재산권 관리 및 컴플라이언스 서비스 업무

11. 백오피스 지원: 데이터 입력, 문서 처리, 스케줄링 및 가상 비서 서비스와 같은 관리 작업 업무

위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아웃소싱 시장이 증가하고 있으며, 아웃소싱의 선택은 비용 효율성, 전문화된 기술에 대한 접근성, 확장성, 핵심 비즈니스 기능에 대한 집중 등의 요소에 달려 있다.

조직은 내부 자원을 새로운 계획, 행동, 전략에 집중하고 전반적인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비핵심 활동을 아웃소싱하는 것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웃소싱은 외부의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라 여러 가지의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


2편에서는 기업 아웃소싱의 장/단점 그리고 TSP의 비지니스 프로세스 서비스에 대한 소개에 대한 내용이 이어집니다.


기업 아웃소싱 어느 서비스 (영역)까지 할 수 있을까? 2편에 이어서..

(다음 편에서는 아웃소싱의 장점 그리고 단점을 소개하고, TSP의 BPS (Business Processs Service)를 소개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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