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전문집단 에코나인과 TSP의 경영지원

- TSP의 재무관리 BPS 서비스의 만남

by 티에스피 tsp



https://blog.naver.com/trustsp/223516789040




TSP를 만난 이후 제 시간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 좋았습니다.
또한, 매달 대면 미팅을 통해 생각하지도 못했던 점을 알게 됩니다.


서욱 대표의 말이 이어졌다. “심지어 최근에는 제가 아는 가까운 제조업 분야의 회사를 TSP에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제가 스스로 만족할 수 없다면 가까운 회사에 절대로 소개할 수 없었을 겁니다."


“TSP는 마치 길잡이 같이 느껴집니다. 종종 제가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채워주거나, 안정적이며 투명한 재무, 경영지원 업무에 필요한 가이드를 적절한 시점에 제공해 주기 때문입니다.”


에코나인은 ESG 경영 전문가들의 집단이다. 전문가 집단의 경우, 주 업무는 새로운 후보자에게 매우 매력적인 기회다. ESG 경영 관련 전문가를 꿈꾼다면 에코나인에 입사해 더욱 크게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경영지원 업무나 재무 관리팀을 지원하는 사람에게는 큰 매력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에코나인은 ESG 경영을 하는 회사이기에 분명 다른 일반 기업보다 개인과 기업 업무 간의 밸런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람을 구하기 어려웠다.


L1000409.jpg TSP의 BPS 서비스는 에코나인의 ESG 경영 철학과 잘 맞았다.


그런데, 경영지원 업무를 TSP를 통해서 하면서 ESG 경영 전문가들은 더욱 주요 업무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더 이상 경영지원 업무를 위한 사람 채용이나 퇴사로 인한 업무 공백 때문에 대표의 시간을 경영지원 업무에 크게 투자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졌다.

어떻게 보면, TSP와 에코나인의 만남은 필연적이었다. ESG 경영을 위해서는 회사를 투명하게 운영하는 것이 무척 중요했기 때문이다. TSP의 재무관리 BPS 서비스를 통해 에코나인은 회사를 한층 더 투명하게 운영할 수 있었다.

ESG 경영 솔루션 도입이 당장 시급한 업체는 어떤 업종일까? 1편의 포스팅에서도 소개했지만, ESG 경영을 도입하는 데는 시간과 노력 외에도 물리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당연히 하루아침에 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래서, 지금 당장 ESG 경영 솔루션을 도입해야 할 회사는 어떤 업종인지 궁금했다.


DSC04730R.jpg 에코나인 서욱 대표에게 당장 ESG 경영 솔루션 도입이 시급한 업종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지금 당장 ESG 경영 솔루션을 도입해야 하는 업종은 어떤 업종일까?


정답은 “업종 관계없이 지금이 ESG 경영 솔루션을 도입하는 적기이다”라고 한다. 특히 수출 주도형 기업이나 B2B 사업을 하는 업종은 당장 도입을 서둘러야 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해외에 물건을 수출할 때 ESG 경영 지표를 제출하라고 했는데, 제출할 정보가 없다면 솔루션을 도입할 때까지 사업을 미뤄야 하거나 해당 기회를 포기해야 한다.



“나는 ESG 경영이 당장 필요 없는데..”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다."

심지어 B2B 사업을 주력으로 하지만, ESG 경영 솔루션 때문에 사업을 포기한 적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미 일하고 있는 해외 업계의 다른 부문에서는 ESG 경영 솔루션을 거래의 기본 조건으로 의무화하고 있다면, 내 업종도 혹은 거래처도 이미 경계선에 있으므로 가까운 미래에 ESG 경영을 요청할 거라고 생각해야 한다. 즉, 이미 내 업종도 경계선 끝자락에 서 있을 확률이 높다는 뜻이다.


국내의 경우, 현재는 1차 벤더에게만 의무 조건으로 요구하고 있지만, 조만간 2차, 3차 벤더에게까지 의무화할 것이다. 이 때문에 내 업종은 아직 아니라고 안이하게 생각할 수는 없다. 적어도 당장 필요 없다고 생각하더라도 에코나인을 통해 현재 현황 (앞으로 ESG 경영을 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정도는 검증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한다.


에코바디스교육진행_에코나인1.jpg 에코나인 서욱 대표의 ESG 경영 전략 교육



ESG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진의 인식이다. 이런 이유 때문에 에코나인은 추후 교육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ESG 인재 양성소를 개설해서 정기적으로 양질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을 갖고 있다. 또한, 곧 ‘중견기업을 위한 ESG 코드(가제목)’라는 책이 출간될 예정이다. 이 책은 ESG 경영 이론보다는 실제 다양한 기업의 현장 사례를 담고 있으며, 무엇보다 ESG 경영 솔루션 도입 시 참고할 수 있는 정부 지원 사업까지 포함할 예정이다. (책이 출간되면 링크를 연동할 계획이다.)


문득 우리가 제공하고 있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서비스(BPS)는 ESG 경영의 필수 컴포넌트 중 하나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ESG 경영 솔루션 도입을 검토하는 업체라면 TSP 재무관리 BPS 서비스도 같이 검토해 보면 어떨까?


사업이 성장하여 시스템에 의한 체계적인 경영관리가 필요할 때,

전문가 부재로 데이터에 의한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기업 경영 경험이 부족하여 경영관리의 어려움을 느낄 때,

TSP의 BPS 서비스를 만나보세요!

Trust Service Provider (trustsp.com)







keyword
작가의 이전글기업아웃소싱 어느 영역까지 할 수 있을까?(2편/2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