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프리랜서 Diary - 문득 사는 게 귀찮아진다.

나는 우울을 긍정한다.

 고 싶다는 생각은 거의 안 하는데종종 사는 게 막막하고 귀찮다고 느낀다하루하루를 즐기는 편이다그러나 문득 그 하루가 허무해진다.(평균 달에 한 번쯤은 그러는 것 같다.) 나의 하루는 나의 능력으로 할 수 있는 무언가를 함으로써 의미와 댓가를 받는다그 중 일부를 소비한다일부는 저축한다그것 역시 이후 생길지 모르는 커다란 지출을 위한 것이므로넓은 의미에서 볼 때 나의 온전한 오늘을 지키기 위함이다.

 물론 나는 비교적 행복하게 사는 편이다어떤 일이 발생하면 해결책과 가능성을 중심으로 사고한다헬조선이다 뭐다 하지만 세상은 나쁜 사람보다 착한 사람이 더 많다사랑을 믿고 협력을 추구한다,사랑유대 같은 귀 간지러운 개념에 울컥 감동한다.
 다만어차피 삶이 결국 사이클을 갖고 있다면 애써 발버둥 치며 살아갈 필요 있는지 모르겠다삶의 목적이 기분 좋음과 행복이라면 나는 이미 그러고 있다그래서 삶의 지속이 갖는 의미를 잘 모르겠다.
한 때 나만이 할 수 있는 특별한 것들이 있고 싶었다가장 대표적인 건 내가 그리는 만화(유쾌한 친구들)였다이 만화를 완결 낼 때까지는 절대 죽을 수 없어그건 이 만화를 기다리는 독자와의 약속이야허어정말이다이런 생각을 했었다지금은 아니다만화는 내 의기소침한 우울과 함께 해준 내 10~20대 중반까지의 구원자였다나는 특별하고 싶었고나를 특별하게 여기는 이가 내 주변에 없었다나는 나로써의 흔적을 불특정 다수가 모인 공간으로 넓혔다인터넷은 얕았으나적합했다그 특별함을 증명받으며 스스로 위로가 되었다지금도 만화는 나에게 보물 1순위다그러나 완결 낼 때까지 죽을 수 없다미련이고 오기일 뿐이다.

 우린 내가 태어날 곳과 일자를 정하지 않은 채로 태어났다거기에 자의는 없다태어났으니까 사는 거다살아가는 과정에서 과거가 쌓인다과거는 기억이고남은 기억은 미련이다과거를 붙잡고 있기에 미래를 살아간다아이러니한 일이다
 살아가며 역할이 쌓인다그 역할은 어깨 위로 올라가 자리 잡는다나이가 들수록 어깨에 쌓이는 게 많아진다그 중 몇몇 역할은 소명이 된다이 땅에 태어나 살아가며 라는 사람이 하고자 하는 의미가 된다그 의미를 위한 모든 움직임이 신성하고 아름답다그러나 그 소명이 나에게 즐거움이고 타인을 위한 역할이 된다면오늘에 만족하고 사는 이에게 남는 건 타인을 위한 역할이다기억에서 자유롭고 현재에 지극히 만족하는 이에게 있어 나의 하루는그걸 지속해야 하는 이유는 타인을 위함이다.
 어찌보면 상당한 오지랖이다내가 뭐라고 남의 인생에 개입한단 말인가나와 관계가 어떠하든 그에겐 그의 인생이 있다그의 인생에 위기를 막기 위해 내가 살아준다고건방지기 그지없다오만이다

 자는 거먹는 거섹스하는 거인정 받는 거존경 받는 거누군가보다 위에 있는 거자익을 위해 이기적인 논리를 소리치는 거좋아하는 것을 누구보다 잘 하는 거가족을 위하는 거약자의 권리를 위해 투쟁하는 거세상의 평화를 위해 헌신하는 거무엇이 되었든 세속적인 개념이다상대적인 존귀 여부는 있으나 어차피 나의 존재 가치를 증명하기 위한 살아냄이기에.
 오늘도 산다재밌다새로운 게 있는 것보다 없는 편이 더 안정적이고 즐겁다동시에 막막하고 귀찮다과거에 메인 이들의 도피성 죽음은 아프지만현재에 충실한 이의 죽음은 새로운 축복일 지도.

 나는 우울을 긍정한다.

작가의 이전글 프리랜서 Diary - 5월은 과정의 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