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듬과 움직임으로의 건강한 기억하기
∣ Twinkle, twinkle, little star의 내용은 아이들은 잘 이해하지 못할지라도 이것은 서정적이고 아름다운 음률이 들어 있어 낭송하기가 좋습니다.
∣ 아이들과 영어시를 낭송하기 위해서 이 시가 가지고 있는 그림을 생각했고 리듬적으로 어떻게 읽을 것인가 고민을 하였습니다. 소리가 나의 몸으로부터 떨어져 나와서 자유롭게 아이들 쪽으로 날아갈 수 있게끔 하는 것이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시를 낭송하면서 시의 아름다움이 두드러질 수 있도록 말하는 연습을 하기 위해서 어디서 끊어 읽어야 할지, 어떤 호흡과 리듬으로 낭송할지, 여기에 맞는 움직임 동작이 있는지를 생각했습니다.
∣ 아이의 배움의 특성은 특정한 리듬과 움직임들이 있을 때 잘 배운다고 합니다. 9살 정도 아이는 호흡과 심장박동 정도는 수면 시에 1:4 정도라 합니다. 1:4 정도면 안정적인 상태입니다. 이런 이유로 9살 정도의 아이들에게 4박자이자 서정적인 아름다운 안정적인 리듬이 되는 시가 좋은 것 같습니다.
∣ 상상력이 활성화되는 학령기 아이들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기억하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어제 배운 시에 대해서 반복하여 낭송하며 배우기를 즐거워하고 기뻐합니다.
∣ 살아있는 수업을 위해서는 단순히 외워서 낭송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적으로 드라마처럼 연출이 되면 좋겠죠. 몸의 움직임과 노래하는 듯한 리듬적인 낭송이 함께 이루어지면 아이는 깨어있는 상태가 되어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이렇게 음악적이고 언어적인 시간들을 가진 뒤에서야 아이들이 집중을 하고 공부를 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입니다.
∣ 7세~9세 때의 아이들은 무엇이 중요하고 중요하지 않는지 구별되는 삶을 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모든 것이 다 중요하게 여깁니다. 7세~9세 때 문장 외우기를 연속적으로 반복한다면 잘 잊지 않고 낭송합니다. 아름다움이 뭔지를 알고 그 찾아낸 것으로 수업을 하면 아이들도 배움을 아름답게 배워나 가게 되는 것 같습니다.
∣ Twinkle, twinkle, little star는 1절에서 5절까지 있으며 각 절마다 각기 다른 움직임으로 하다 보면 1학기까지 아침마다 리듬활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Twinkle, twinkle, little star,
How I wonder what you are!
Up above the world so high,
Like a diamond in the sky.
Twinkle, twinkle, little star,
How I wonder what you are!
반짝반짝 작은 별
넌 정말 놀라운 존재로구나.
세상의 저만치 높은 곳에서
하늘의 다이아몬드처럼
반짝반짝 작은 별
넌 정말 놀라운 존재로구나.
∣ 1절에서 5절까지 영어 발음이 안 되는 내가, 원어민 선생님을 찾아가 발음 연습도 해보았지만 잘 안되더라고요. 발음은 안되었지만 어떻게 리듬 있게 움직임을 만들까를 연구하고 낭송하니 제법 멋있는 낭송언어와 함께 움직임들이 만들어지더군요. 그래서 그런가요? 5절까지 낭송하는 게 쉽지 않았지만 날마다 함께 낭송하며 움직이니 모두 다 외워버립니다. 억지로 외우라고 하지 않고 리듬과 움직임으로 저절로 기억하는 것이 건강한 기억이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