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온라인 발급, 발급, 어디서 발급

by 박진현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어디서 어떻게 발급하나요?”
해외에 거주 중인 재외국민 또는 그 가족이 관공서 업무, 금융, 비자 신청 등을 위해 종종 요구받는 서류가 바로 재외국민등록부등본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발급처, 동사무소 발급 가능 여부, 신청서 작성법, 대리발급, 미국 거주자, 영문 발급 방법까지 한 번에 정리해드립니다.

� 재외국민등록부등본이란?

해외에 거주하는 대한민국 국민(재외국민)의 기본 정보가 등록된 공적 서류


재외국민 등록을 마친 후 발급 가능


출입국 기록, 비자 신청, 이중국적 증빙, 금융기관 이용 시 자주 요구됨


�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어디서 발급하나요?


구분 발급처




온라인 발급


정부24 홈페이지




오프라인 발급


주민센터(동사무소), 외교부 민원실, 재외공관




해외 거주자


관할 대한민국 대사관 또는 총영사관





✅ 가장 빠르고 편한 방법은 정부24 온라인 발급!

�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온라인 발급 방법

정부24 접속 → 로그인 (공동인증서 필요)


검색창에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입력


[민원 신청] → 온라인 신청 후 바로 발급(PDF 출력)


본인 인증 후 무료 발급 가능


� 모바일 정부24 앱에서도 가능하지만, PC에서 진행 시 안정적

� 동사무소에서도 발급 가능할까?

네, 국내 주민센터(동사무소)에서도 발급 가능


반드시 재외국민으로 등록된 상태여야 하며, 신분증 지참 필수


신청서 작성 후 즉시 발급 (수수료 없음)


� 재외국민등록부등본 신청서 작성 방법

정부24 온라인 신청 시 자동 양식 제공


오프라인 신청 시 기본사항 작성: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록지역, 발급 사유 등 대리인 신청 시 위임장 및 대리인 신분증 지참 필수


� 대리발급 가능한가요?

가능함. 단, 아래 요건 충족 시 가능: 위임장 + 위임자와 대리인 모두의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등 관계를 입증할 수 있는 서류 정부24에서는 본인만 신청 가능


� 미국 거주자도 재외국민등록부등본 발급 가능?

미국 등 해외 거주 중인 국민은 해당 지역의 대한민국 대사관 또는 총영사관에서 발급 가능


이메일·팩스 신청 불가, 직접 방문 or 온라인 발급 권장


미국 내에서도 정부24 접속 가능 → 공인인증서 있다면 문제없이 발급


� 영문 재외국민등록부등본 발급 가능한가요?

기본적으로 한글로만 발급되며, 영문본은 별도 번역 공증 필요


해외 사용 목적이라면 영문 번역 + 공증 + 아포스티유 인증 권장


일부 대사관에서는 비공식 영문 해석본 발급 서비스 제공 여부 확인 필요


� 요약 정리


항목 내용




발급처


정부24, 동사무소, 외교부, 재외공관




온라인 발급


정부24에서 24시간 가능




준비물


공동인증서 (온라인), 신분증 (오프라인)




대리발급


위임장 + 신분증 지참 시 가능




미국에서도 발급 가능?


가능 (정부24 or 대사관)




영문 발급


별도 번역 및 공증 필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사업자등록증명원 발급, 사업자등록증 차이, 홈택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