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인의 현직 닥터가 감수한 쉬운 기초의학 '누구나 닥터'
다이어트의 기본원칙은 저칼로리 식단과 운동을 통한 칼로리 소모죠. 이 때 칼로리 소모는 꼭 운동이 아니더라도 신진대사를 촉진하면 더욱 효율적으로 소모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진대사 촉진을 통해 보다 빨리 살을 빼는 방법 6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한 끼를 건너뛴다고 해서 체중이 줄어드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 몸은 음식 공급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 신진대사를 느리게 합니다. 따라서 식사를 건너뛰면 오히려 역효과를 낼 수 있으므로 도저히 식사를 할 시간이 없다면 견과류나 과일 등을 챙기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근력운동을 하면 근육조직이 강화돼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우게 됩니다. 이를 ‘기초대사량‘이라고 하는데요. 근육이 더 많이 생길수록 근육유지에 필요한 칼로리 소모가 더욱 많아지므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근육량이 늘어나면 체중은 그대로이거나 늘어날 수 있으나 체형이 날씬하게 변하므로 체중에 크게 신경 쓰지 않도록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녹차를 마시게 한 그룹과 위약(가짜 약)을 먹게 한 그룹을 비교한 결과, 녹차를 마신 그룹은 24시간 동안 70칼로리를 더 소모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70칼로리가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연으로 보면 약 3.3㎏의 지방을 뺀 셈이 됩니다. 바로 녹차에 함유된 카테킨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4시간 이하로 자는 여성은 8시간 정도 자는 여성에 비해 신진대사가 느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약 2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는 것은 체중 감량 속도를 촉진시킬 수 있는 가장 손쉬운 방법입니다. 우리 몸은 축적된 지방의 대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 물을 필요로 하기 때문인데요. 물을 적게 마시면 대사를 느리게 해 칼로리를 태우기도 어려워집니다.
섬유질은 음식물을 감싸 소장을 빠르게 통과하여 칼로리 흡수율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은 대사과정에서 지방의 완전연소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므로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섭취하는 것은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한 번에 섭취할 수 있는 보충제가 있다면 더욱 좋겠네요.
생활 속에서 조금만 노력하면 할 수 있는 손쉽게 살 빼는 방법 6가지! 오늘부터 바로 실천해 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