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B차차차 다이렉트 Jan 14. 2023

베스트셀러 수입차, BMW 5시리즈 풀체인지 정보

수입차의 대중화를 이끈 1등 공신은 바로 BMW의 5시리즈다. 당시 인기 트림이었던 520d는 프리미엄이라는 이미지와 더불어 2.0리터 디젤 엔진이 탑재되어 자동차세, 유류비가 저렴해 없어서 못 팔 정도였다. 지금은 벤츠 E클래스에 밀렸지만 그래도 상당한 판매량을 자랑하며 2위에 머무르고 있다.


인기 수입차 5시리즈가 현재 풀체인지를 준비하고 있다. 현재 위장 필름을 두른 테스트카가 해외에서 포착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테스트카가 포착되었다. 해외에서도 아직 정식 공개가 되지 않은 수입차를 국내에서 테스트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BMW가 신형 5시리즈를 개발 단계에서부터 한국 시장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신형 5시리즈와 관련된 정보를 아래에서 살펴보자.

요즘 들어 BMW는 꽤 파격적인 디자인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4시리즈와 iX 등 몇몇 차종에는 일명 '뉴트리아'라고 불리는 세로형 그릴을 적용했으며, 최근 출시한 7시리즈와 X7에는 분리형 헤드램프가 적용되었다. 7시리즈는 세로형 그릴이 적용되고, 세단 중에서는 처음으로 후면 번호판이 범퍼로 내려갔다.

이 때문에 5시리즈 역시 파격적인 모습으로 나오지 않을까 싶었는데, 공개된 테스트카 사진을 살펴보면 보수적인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다. 전면을 살펴보면 현행 모델과 거의 비슷한 형태의 키드니 그릴이 적용되어 있으며, 양옆에는 가로형 헤드램프가 이어져 있다. 측면은 현행 모델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차이점이 거의 없다. 보닛, A필러, 루프 라인 등 전체적인 실루엣이 현행 모델과 완전히 동일하며, 윈도 라인, 2피스 형태의 2열 윈도, 도어 형태까지 동일해 보인다. 측면에서는 변화점이 휠 디자인이 끝이라고 해도 될 정도다.

헤드램프 두께는 현행 모델과 비슷한 수준으로 보이며, 내부 주간주행등은 위장 필름 때문에 다 보이지는 않지만, 내부 전조등을 감싸는 형태가 될 것임은 분명해 보인다. 범퍼 하단에는 마름모 형태의 그릴과 양옆에 에어 커튼이 배치된 모습이다.

후면은 가로형 테일램프를 유지하고 있지만 현행모델보다 세로 길이가 짧아지고 위치도 약간 위로 올라간 모습이다. 또한 사진으로 봤을 때 후진등과 방향지시등이 테일램프 중앙에 있고, 그 바깥쪽을 미등과 브레이크등이 감싸고 있는 형태인 것으로 보인다.


그 외 번호판은 7시리즈와 달리 트렁크에 있으며, 범퍼에는 아직 별다른 디자인 요소가 보이지 않는다. 범퍼 하단에는 머플러가 보이지 않는데, 테스트카 단계라서 아직 없는 것인지, 진짜로 히든 타입으로 변경해서 나오는 것인지는 알 수 없다. 전면 그릴에 구멍이 뚫려있는 것으로 보아 전기차라서 없는 것은 아니다.

외관은 보수적인 디자인을 유지하고 있지만, 실내는 최신 스타일이 적용된다. 대시보드에 디지털 계기판과 중앙 디스플레이가 하나로 이어진 파노라마 디스플레이가 적용되며, 센터패시아에 있는 버튼들은 기존 대비 대폭 줄인 모습이다. 송풍구는 X7과 비슷한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센터 콘솔에는 숏타입 변속 레버가 적용되고, 우측에 있는 조그셔틀의 높이가 꽤 낮아진 모습이다. 그 외 다른 버튼들 배치는 3시리즈와 X7과는 다른 모습이다. 스티어링 휠 디자인도 변화가 생긴다.

5시리즈 풀체인지에는 가솔린 엔진과 디젤 엔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 장착된다. 가솔린과 디젤 엔진은 48V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기본화되며,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지금처럼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에 전기모터를 결합할 것으로 보인다.

고성능 모델인 M5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변경되며, 합산 출력은 700마력 정도로 알려져 있다. 기존 4.4리터 V8 가솔린 터보 엔진을 유지하며, 후륜에 최고 출력 200마력을 발휘하는 전기 모터를 장착한다고 한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로 변경됨으로써 가장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M5로 거듭나게 된다.


전기차 모델인 i5도 출시될 예정이다. i4, i7, iX3처럼 내연기관 모델의 플랫폼을 공유하며, 듀얼 모터를 탑재해 최고 출력은 650마력, 최대 배터리 용량은 120kWh라고 한다.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500km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5시리즈 풀체인지의 옵션 사양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탑재와 현행보다 발전된 ADAS 사양 정도까지만 예상될 뿐이다. 5시리즈 풀체인지는 올해 중에 공개되며, 내년에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따라서 국내에는 최소한 내년은 되어야 만나볼 수 있다. 추후 더 자세한 정보가 나오면 다시 한번 보도하도록 하겠다.


작가의 이전글 기아 카니발은 어떻게 패밀리카의 강자로 거듭날 수 있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