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선영 Jun 28. 2020

중고나라 사기범의 기획력

사건 이야기

중고나라는 정말 위대한 카페이다.


고등학생이 구속되었다. (불구속된 고등학생들도 엄청 많다.)

중고나라로 사기를 아주 찰지게 쳤는데 피해액이 몇천만 원이 된다. 

중고나라 사기는 소액사기가 많은데 전체 피해금액이 몇천만 원이 되려면, 어림잡아 30만 원짜리 물건으로 100명에게 사기를 쳐야 3,000만 원이 된다.


사기의 품목은 다양하다.

10대 맞춤형 : 휴대폰, 패딩, 중고오토바이, 문화상품권 

20대 맞춤형 : 콘서트티켓, 카페기프티콘, 공무원인터넷수강권, 토익교재

30대 맞춤형 : 유아도서, 소형가전, 컴퓨터부품, 차량용품

중년 맞춤형 : 낚싯대, 캠핑용품, 건강식품

2020시즌 핫딜 : 마스크, 반려동물용품


  청소년은 아주 작정을 하였다. 우선 한 가지 품목으로 사기를 치지 않았다. 고객의 특성을 파악하고 철저하게 분석하여 잘 팔릴만한 몇가지 상품을 선정하였다. 구매 타켓층도 다양하게 노렸다. 피해자와 카톡을 주고받을 때면 시험에 낙방한 공시생도 되었다가, 육아에 신난 아줌마도 되었다가, 거제도를 좋아하는 낚시꾼도 되었다가, 공장에서 몰래 빼돌리는 마스크 업자도 되었다. 청소년은 "우리 모몽이가 5살 때 보여주던 그림책인데 이제 초등학교 들어가서 팔아요. 이거 보며 한글을 깨우쳤네요. ^^ " 모방에 창의적인 필력을 더하여 완성된 문장은 우수하였다. 청소년은 이런 제품 기획력과 시장 분석력에 더불어, 거래처관리와 정산작업도 완벽했다. 여려 명의 피해자와 동시에 연락을 하더라도 절대 헷갈리지 않았으며, 제품 사진에 신분증까지 함께 보내주는 꼼꼼함, 연령대별 맞춤형 스토리텔링으로 감성까지 갖췄다. (위 글은 1명의 사기꾼 이야기가 아닌 몇 가지 중고나라 사례를 합쳐 편집하였습니다.)

  경찰 조사를 받기 직전까지 사기는 계속되었고, 수감된 후에도, 망설임 가득한 고소장이 각지에서 모여들었다.


  기획력, 제품 분석력, 감성을 자극하는 판매 스토리, 체계적인 거래처 관리, 꼼꼼한 정산. 이 정도 실력과 정성이면, 회사 총무과에 취업했을 때 연봉 3천에 보너스도 받을 수 있다고 말해주고 싶다. 어쩌면 유통계 스타트업의 샛별이 될 수도 있었던 그 청소년은 스무 살을 교도소에서 맞이하게 되었다. 정말 부지런한 청소년이었는데 고작 중고나라에 재능을 낭비하다니, 오호통재라 오호애재라.



중고나라 팁. 

중고나라 사기꾼은 100퍼 잡힌다.

사기꾼에게 피해액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



매거진의 이전글 자살하러 가는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