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승진 Nov 19. 2024

사회성 향상 기술 중 "주장하기"훈련

주장하기 훈련 심리상담프로그램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성의 습득이라고 할 수 있다. 안타깝게 베이비붐시대에 태어난 나는 사회성 훈련을 전혀 받지 못했다. 오로지 사회성은 내가 스스로 습득해야 하는 것이었다. 하지만 누구도 전혀 가르쳐 주지 않은 상황에서 오로지 사회성 향상은 나의 의무였고, 내가 감당해야 할 몫이었다.


 세월은 흐르고 흘러 사회성이 필요한 장기간의 직장세월을 보내고, 정작 사회성이 적게 필요한 자영업 내지 프리랜서로 활동하게 되면서 사회성의 중요성을 더욱 깨닫게 되어서 너무나 안타깝다. 하지만 인생은 지금부터라고 생각하고 사회성 향상기술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주장하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다.


 어떤 분들은 사회성과 주장하기와 무슨 상관이 있냐고 하실 수도 있지만 사회성 기술은 크게 독립성, 주장하기, 사회적 민감성, 우정형성, 사회적 문제해결 5대분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그중에서 나는 "주장하기"훈련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나는 원래 주장하기와는 거리가 멀었다. 6남매의 막내로 태 어난 나는 어렸을 때부터 주장할 수 있는 것이 하나도 없었다. 무조건 하라는 대로 해야만 하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저 열심히 하는 것뿐이었는데, 그것조차도 시작부터 개무시당하였고 그러한 행태는 직장에서 마찬가지로 이어졌다. 어렸을 때부터 주장하기 훈련이 몸에 배여 하는데 전혀 그렇지 못했던 것이다. 너무 늦었지만 늦었을 때가 가장 빠른 것이고 생각하며, 지금이라도 주장하기 기술의 12가지 영역을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요구와 원하는 것 표현하기이다. 누구나 자신이 원하는 바가 있고, 상황에 따라 드러내거나 드러내지 않을 뿐이라고 생각한다. 자신이 갖고 있는 요구사항을 표현하는 것은 기본중의 기본이다.

  

  둘째, 자기 소개하기이다. 이 세상에서 자기 자신을 소개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있을까?


  셋째, 부당한 취급받을 때 감정표현하기이다. 부당한 상황에서 자신이 느끼는 불편함과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넷째, 불공정 제도 이야기 하기이다. 나아가서 자신이 관찰하여 알게된 불공정한 제도적인 측면도 남에게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다섯째, 개인신념 지키기이다. 나 자신이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나 신념을 지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여섯째, 지도자역할하기이다. 지도자가 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경험이다. 인원이 모여서 다수가 되었을 때 누군가는 지도자의 역할을 해야만 한다.


  일곱째, 생각과 의견 공유하기이다. 나의 생각과 의견을 자연스롭고도 자유롭게 함께 나누도록 해야 한다.


  여덟째, 대화시작하기이다. 초면의 누구를 만난다던지, 회의를 시작할 때 대화를 누군가는 처음으로 시작해야 한다. 대화시작하긴는 매우 중요한 주장하기의 시작이다.


  아홉째, 상호작용 초대하기이다. 누군가 대화에 빠져있을 때 그 사람을 대화에 참여하도록 기회를 부여할 줄 알아야 한다.


  열 번째, 비슷한 상황의 구성원의 압력에 저항하기이다. 또래 등이라는 이유로 무차별적으로압력을 당할 때는 저항을 해야 한다. 


  열한 번째, 충돌로부터 빠져나오기이다. 불필요한 충돌이나 오해 등으로부터는 자연스럽게 벗어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열두 번째, 도움 요청하기이다. 나의 힘으로 해결하기 어려울 때 도움을 요청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위에서 간략하게 "주장하기"의 사회적 기술영역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주장하기는 내 생각보다 범위가 넓고 매우 깊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 자신을 표현하지 않고 입이 무거운 것만이 미덕은 아니라는 것은 이제 확실하다. 세련되고 올바른 주장하기는 나이와 상관없이 사회성을 높이는 중요한 기술이라는 사실만은 명백하다!


  나도 이제 주장하며 살기로 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