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린지·체험' 유튜브 크리에이터들 주목� 오늘 기준 '챌린지·체험' 카테고리의 상위 노출된 롱폼 25개 + 쇼츠 25개 = 총 50개 영상을 분석한 인사이트 공유드립니다.
� 어떤 영상이 조회수를 끌어모았을까?
[롱폼 insight] 조회수가 높은 롱폼 영상의 평균 조회율은 303.58%, 평균 댓글률은 1.67%, 평균 좋아요율은 3.37%로 나타났습니다. '김상문'의 '울산 자수정동굴 보트 이색체험'(https://www.youtube.com/watch?v=K4YhFkoL6IE) 영상은 339회의 조회수로 평균 이상의 조회율을 기록했습니다. 이 영상은 짧은 본문과 해시태그를 활용하지 않은 채 높은 조회수와 좋아요수를 기록합니다.
[쇼츠 insight] 쇼츠 영상에서는 평균 댓글률 0.13%, 평균 좋아요율 1.42%를 나타냈습니다. '쭈우기'의 '일본 오사카 여행 / 맛집 쇼핑 지하아이돌 공연 이색체험'(https://www.youtube.com/watch?v=uniYdF3Q5Jk) 영상은 543회의 조회수와 2개의 댓글을 달성하며 평균 이상의 댓글률과 참여도를 보였습니다. 이 영상은 주로 핵심적인 키워드를 활용하여 매력적인 제목을 제시했습니다.
� 사람들이 많이 반응한 영상은?
[롱폼 insight] 사람들이 많이 반응한 롱폼 영상의 평균 조회율은 303.58%, 평균 댓글률은 1.92%, 평균 좋아요율은 5.16%로 파악됩니다. '조타이 CHO THAI'의 '고양이가 함께 배 타는 태국 방콕 후아따케 수상시장'(https://www.youtube.com/watch?v=2XYVtrcT_MI) 영상은 125,090회의 조회수와 333개의 댓글로 높은 조회율과 참여도를 자랑합니다. 제목에 고양이를 강조하며, 시청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쇼츠 insight] 쇼츠의 경우 평균 댓글률은 0.20%, 좋아요율 2.13%로 수준이 높았습니다. 'twohyuncouple'의 '동인천 이색 핫플 코스 6곳 추천��'(https://www.youtube.com/shorts/_KxHNkejQN4) 영상은 인천의 다양한 장소를 상세히 다루며 시청자들의 높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영상의 짧고 간결한 설명이 효과적으로 작용했습니다.
� 영상 길이가 조회수에 미치는 영향은?
[롱폼 insight] 롱폼 영상의 평균 길이는 6분 내외로, 짧은 영상이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Kimsubak Watermelon'의 'I've never heard of eating a rabbit.'(https://www.youtube.com/watch?v=z5fo4ChiNLI) 영상은 평균 이상의 조회수 2,810회와 115개의 댓글을 기록했습니다.
[쇼츠 insight] 쇼츠 영상은 15초에서 45초 사이의 영상들이 효과적이었습니다. '루나트립 LunaTrip'의 '타꼬야끼� 만들기 체험 카페 발견!'(https://www.youtube.com/shorts/EjKwZLxlHOs) 영상은 짧은 시간 내에 특색 있는 체험을 소개하며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 '챌린지·체험' 카테고리 최신 트렌드는?
[롱폼 insight] 최근 트렌드로는 색다른 경험 및 현지 문화 체험을 다루는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더기네(The Gine Korea)'의 '탁구짱 율하점 " 대구 놀거리 | 대구 무인 로봇 체험 | 대구 이색 데이트'(https://www.youtube.com/watch?v=yguYpj3XpdA) 영상은 로봇 체험 콘텐츠를 통해 이목을 끌었습니다.
[쇼츠 insight] 짧고 강렬한 스토리텔링으로 빠르게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주효했습니다. '워니스픽'의 '보홀에서 이걸안해? 원주민들이 선사하는 이색투어 끝판왕'(https://www.youtube.com/shorts/S7MF3SbCtAM) 영상은 독창적인 주제와 감각적인 표현으로 시청자의 관심을 크게 끌었습니다.
� 유독 잘된 영상 vs. 부진한 영상, 차이는?
[롱폼 insight] 높은 조회수를 얻은 영상들은 통상 짧고 몰입감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조타이 CHO THAI'의 '고양이가 함께 배 타는 태국 방콕 후아따케 수상시장'(https://www.youtube.com/watch?v=2XYVtrcT_MI) 영상은 매력적인 동물 체험 요소로 차별화되었습니다.
[쇼츠 insight] 반면 부진한 쇼츠에서는 일반적이거나 차별화 요소가 부족한 콘텐츠가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토토리 yumeean'의 '무뚝뚝한 남친과 즐거운 놀이공원 데이트'(https://www.youtube.com/shorts/yzR5ufMH9U4) 영상은 300회의 조회수로 등장인물의 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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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현지에서만 할 수 있는 독특한 체험 소개
키워드: 이색체험, 로컬문화, 현지맛보기
제목: [지역에서만 할 수 있는 독특한 체험], [여행객들이 놓친 숨은 명소], [현지인이 추천하는 이색 체험]
영상 길이: 7~9분
썸네일 아이디어
a) 현지 언어와 이미지를 활용한 썸네일
b) 체험 장면을 큼직하게 강조한 썸네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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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길이: 8~10분
썸네일 아이디어
a) 도전 장면과 문화적 요소를 합성한 썸네일
b) 도전 과정을 강조하여 시청자 궁금증 유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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