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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Jul 16. 2023

트렌드 주머니: 23년 7월 셋째 주

1. 제로콜라 매일 55캔 마셔야 위험

- 세계보건기구(WHO)가 제로콜라'를 비롯한 각종 음료와 캔디, 아이스크림 등 무설탕을 표방한 다양한 식음료 제품에 사용되는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

- 아스파탐은 식품에 단맛을 주기 위해 사용하는 식품첨가물로, 단백질의 구성성분인 아미노산 2개(페닐알라닌, 아스파트산)가 결합된 감미료

- 60kg 성인인 경우 아스파탐이 함유된 제로 콜라 250mL(아스파탐 43mg 함유 시)는 하루 55캔, 아스파탐이 함유된 750mL 탁주(아스파탐 72.7mg 함유 시)는 하루 33병을 섭취해야 1일 섭취 허용량에 도달

https://www.mbn.co.kr/news/society/4946362





2. 요즘 마케터들의 chatGPT 활용 예

https://www.i-boss.co.kr/ab-qletter-690968?utm_source=newsletter&utm_campaign=media_info&utm_medium=email&utm_content=2023-07-13





3. 2023 상반기 마케팅 트렌드 결산

- 2023년 국내 총 광고비는 16조 8,891억 원으로 예상되며, 2023년 온라인 광고 점유율은 2022년 대비 1.4%p 증가한 52.3%의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

- 2023년 상반기 키워드?
 1. 불황 마케팅
 2. HVOD(저가형 광고 요금제)
 3. 커뮤니티 서비스
 4. AI 쇼핑 및 검색
 5. 피지털

http://www.openads.co.kr/content/contentDetail?contsId=11195





4. "세번 보신 상품, 값 내렸어요"…'초개인화'에 꽂힌 e커머스

- e커머스 업체들이 개별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 강화를 위해 AI 기반 개인화 기술 고도화에 전력을 기울이는중

-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소비자가 최근 구입하거나 구경한 상품들, 검색 빈도, 페이지 체류 시간 등을 분석해 개인별 맞춤형 상품 화면을 배열중

- G마켓은 '초개인화'를 통해 사용자별 특성을 세분화
  → 과거부터 소비자가 선호하는 카테고리와 브랜드를 필터링하여 제공했음
  → 지금은 제품 형태와 색상까지 좁혀 필터링하여 제공중

- 11번가는 자체 개발 맞춤형 추천 기술인 'iAM' 활용하여 개별 고객의 관심사와 가격 메리트, 구매 확률 3가지 관점의 모델을 결합하여 상품 추천

- SSG닷컴은 서로 다른 카테고리 간의 구매데이터 연동 및 자동으로 유의미한 리뷰 분류하여 상품 품질 관리에 활용

https://www.sedaily.com/NewsView/29RZ5VQKGR





5. 유통업계, 고물가 시대 '소비자 공감' 마케팅 확산

- 가격 인하, 할인 이벤트, 가성비 메뉴 출시 등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중

https://www.l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5511





6. 스노우, ‘AI 프로필 서비스’ 출시 한 달만에 150만건 돌파

-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의 'AI 프로필 서비스'가 출시 한 달만에 이용자 150만건을 돌파

- 지난달 하순 서비스 지역을 일본과 태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로 확대하면서 이용자가 급증

- 행정안전부가 AI 프로필 서비스로 만든 사진과 같이 변형이 가능하거나 본인확인이 어려운 사진은 신분증에 사용할 수 없다고 밝힘에 따라 스노우는 '이 사진은 주민등록증용으로 쓸 수 없다'라는 공지를 서비스에 추가할 방침

https://www.etnews.com/20230705000156





7. 한정판 플랫폼 ‘솔드아웃’, 안전한 티켓 거래 환경 조성한다

- 무신사가 운영하는 한정판 플랫폼 '솔드아웃'이 티켓 거래 시스템을 선보임

- 솔드아웃이 신규 카테고리로 티켓 분야를 점찍은 데는 성장 가능성이 높기 때문
  → 솔드아웃처럼 검증된 플랫폼이 필요했다는 명분

- 솔드아웃은 콘서트, 스포츠 경기 등 티켓 이벤트가 주말에 몰려있다는 점을 감안해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고객 응대가 가능한 고객관리(CS) 전용 채널도 운영할 방침

https://www.etnews.com/20230703000208





8. 카카오페이, 블루투스로 송금한다

- 오프라인 활용도를 높이는 한편 중고거래나 현장 즉시이체 등 간편송금 상황에서 보안·편의성을 강화

- 블루투스 권한 동의 후 설정을 켜두면 신호가 상대방 코드를 자동으로 인식해 아이콘만 클릭하면 송금이 가능

- 내 주변 송금은 전화번호나 계좌번호를 공유하지 않아도 돈을 보내고 받는 것이 가능해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적음

https://www.etnews.com/20230707000166





9. 카카오스타일, 초기 스토어 성장 지원 프로그램 ‘스타터 플랜’ 출시

- 판매, 고객 데이터가 적은 초기 스토어에게 기존 지그재그에 축적된 데이터 중 초반 성장의 틀을 잡을 수 있는 핵심 데이터와 운영 노하우를 집약해 가이드를 제공

- 스타터 플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는 크게 ▲성장 가이드(초기 핵심 지표 및 개선 노하우) ▲판매 인사이트(상품별 분석) ▲키워드 인사이트(인기 키워드)

- 12개월 구독 기준 월 4만9천50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6개월 이상 구독 시 첫 3개월 동안 매달 광고비를 지원하는 프로모션도 한시적으로 운영 중

https://zdnet.co.kr/view/?no=20230706100036





10. 2023 컬리 푸드 페스타 개막...‘지속가능한 유통생태계’ 만든다

- 컬리는 서비스 론칭 8년만에 처음으로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 런칭

- 김 대표는 “그간 컬리는 직매입 구조, 상품 다양성 확보, 고객 피드백에 대한 집착, 물류 혁신과 친환경 포장재 등을 통해 큰 혁신을 이뤄왔다”라며 “앞으로도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 생산자와 업계 종사자 모두 행복한 유통 생태계 구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https://www.etnews.com/20230706000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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