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래드 Jul 30. 2023

트렌드 주머니: 23년 7월 다섯째 주

1. 인스타그램 구독 서비스, 전 세계로 확대한다

- 크리에이터가 월 요금을 지정해 정기적으로 수입을 얻을 수 있는 인스타그램 수익 획득 프로그램 구독이 전세계로 확대 예정

- 구독을 도입하면 크리에이터가 팬과 더 밀접하게 연결되어 팬이 크리에이터를 지원할 기회가 늘어남

https://techrecipe.co.kr/posts/56343





2. 에이블리, 상반기 첫 흑자

-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올해 상반기 사상 처음으로 영업 흑자를 기록

- 상반기 흑자 경영이 비용 축소로 만든 단기적 성과가 아닌, 거래액과 매출 성장을 동반한 흑자라는 점에 의미 부여

- 에이블리는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AI) 추천 알고리즘을 통한 신규 고객 유입과 셀러 매출 증가, 패션을 넘어 뷰티 및 식품 등으로의 성공적인 카테고리 확장 등을 꼽았음

https://www.yna.co.kr/view/AKR20230719073000003





3. 달콤한 과일꼬치 中 '탕후루' SNS타고 10대 사로잡았다

- 최근 국내에서 10-20대를 중심으로 탕후루 열풍이 불고 있음

- 탕후루는 딸기, 귤, 파인애플, 포도 등 각종 과일을 꼬치에 꽂은 뒤 설탕과 물엿을 입혀 굳힌 전통 디저트

- 탕후루 인기가 높아진 데는 최근 10대 사이에서 탕후루가 인기 간식으로 떠오른 영향이 큼. 이들이 SNS를 통해 새로운 유행을 확산시켰음.

https://www.mk.co.kr/news/business/10793072





4. 2023년 7월 설치수 상승앱

- 메이플스토리M의 7월 앱상승차트에서 가장 설치 수 상승률이 높은 앱 1위로 나타남

- 지난 6월 설치 수 상승앱 차트에서 설치 수 상승률이 가장 높은 앱 1위에 올랐던 발로소득은 이번 달에도 꾸준히 설치 수 상승 및 설치 수 상승률 높은 앱 2위에 오름

https://www.i-boss.co.kr/ab-qletter-695733?utm_source=newsletter&utm_campaign=media_info&utm_medium=email&utm_content=2023-07-27





5. 기획자와 마케터를 위한 활성 사용자 총정리

-활성 사용자(Active Users)
  : 구글은 활성 사용자를 귀하의 사이트 또는 앱에서 세션을 시작한 순 사용자의 수라고 정의하고 있음
  : 활성 사용자 개녑에서 기간을 더하면 해당 기간 동안 고유하게 접속한 사용자 수가 됨
 ex) DAU, WAU, MAU 등

- Stickiness
  : GA4나 Firebase에서는 DAU/MAU, DAU/WAU, WAU/MAU 비율을 기본으로 보여주고 있음
  : Stickiness는 사용자의 서비스 애정도를 알고 싶을 때 활용하며 각 수치 간의 비율을 뜻함
  : 예시로 3월 한 달간 평균 DAU가 1이고, MAU가 5라면 DAU/MAU Stickiness는 20%
  : MAU가 낮더라도 해당 비율이 높다면 충성도 높은 사용자층을 확보한 것이고, MAU가 높더라도 해당 비율이 낮아면 리텐션에 적신호가 켜진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음

https://datarian.io/blog/active-users-with-ga4-bigquer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