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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23. 2023

트렌드 주머니: 23년 9월 셋째 주

1. 지그재그, AI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 출시

- 카카오스타일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인공지능(AI) 기반 이미지 검색 서비스 '직잭렌즈'를 출시

- 직잭렌즈는 이용자가 촬영한 사진과 비슷한 상품을 지그재그에서 찾아 매칭하는 서비스

- 카카오스타일은 지그재그를 통해 수집한 대규모 패션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속성 추출 무델과 이미지 매칭 기술을 개발해 직잭렌즈에 적용했음

- 찾고 싶은 상품을 텍스트로 구체화할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인공지능 기반의 이미지 검색 기술을 통해 이용자들이 원하는 상품을 빠르게 탐색하고 그 과정에서 더욱 다양한 스타일 발견 가능

https://zdnet.co.kr/view/?no=20230914165142#:~:text=%EC%A7%81%EC%9E%AD%EB%A0%8C%EC%A6%88%EB%8A%94%20%EC%9D%B4%EC%9A%A9%EC%9E%90%EA%B0%80,%EC%9D%84%20%EB%B0%94%EB%A1%9C%20%ED%99%95%EC%9D%B8%ED%95%A0%20%EC%88%98%20%EC%9E%88%EB%8B%A4.





2. 토스뱅크,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 4조원 돌파, 1인당 평균 이자 '32만원'

- 토스뱅크는 인터넷전문은행 최초로 선보인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이 출시 170일 만에 예치액 4조 원, 총 이자 630억 원에 도달했다고 밝혔음

- 토스뱅크 관계가 曰
  : "당행은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을 통해 이자를 만기일이 아닌 가입일에 즉시 전달하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점점 많은 소비자들이 해당 상품의 혁신성을 인정해 주고 계신다."

https://www.tech42.co.kr/%ed%86%a0%ec%8a%a4%eb%b1%85%ed%81%ac-%eb%a8%bc%ec%a0%80-%ec%9d%b4%ec%9e%90-%eb%b0%9b%eb%8a%94-%ec%a0%95%ea%b8%b0%ec%98%88%ea%b8%88-4%ec%a1%b0%ec%9b%90-%eb%8f%8c%ed%8c%8c-1%ec%9d%b8%eb%8b%b9/?utm_source=feedly&utm_medium=rss&utm_campaign=%25ed%2586%25a0%25ec%258a%25a4%25eb%25b1%2585%25ed%2581%25ac-%25eb%25a8%25bc%25ec%25a0%2580-%25ec%259d%25b4%25ec%259e%2590-%25eb%25b0%259b%25eb%258a%2594-%25ec%25a0%2595%25ea%25b8%25b0%25ec%2598%2588%25ea%25b8%2588-4%25ec%25a1%25b0%25ec%259b%2590-%25eb%258f%258c%25ed%258c%258c-1%25ec%259d%25b8%25eb%258b%25b9





3. GS25 신제품 디자인, AI가 맡는다

- 편의점 GS25는 상품 패키지 디자인과 홍보 영상 등에 인공지능(AI) 기술 활용을 확대하고 있음

- 지난해에는 AI를 기반으로 한 NFT를 제작했고, 올해는 챗GPT를 활용한 숏폼 영상 콘텐츠 등을 선보이고 있음

https://www.yna.co.kr/view/AKR20230914035400003?input=1195m





4. CJ제일제당, 우아한형제들과 협업...'배달커머스 전용상품 개발에 나서'

-  CJ제일제당은 제품 기획과 제조, 배민은 데이터 및 플랫폼 운영과 물류 인프라에 초점을 맞춰 협업할 예정

- 마케팅과 유통 부문에서도 협력을 강화하며, CJ제일제당은 배달의 민족 'B마트' 내 전용관을 신설하고 햇반, 스팸 등 CJ제일제당의 주요 제품들뿐만 아니라 배달커머스 서비스 특성을 고려해 냉동 및 냉장식품 등으로 제품 구성을 확대할 계획

- 최근 배민에서 새롭게 추가한 '대용량특가'에 CJ제일제당이 입점해 주력상품군인 소스, 오일, 양념류를 선보일 예정이며 배민에 입점한 소상공인 대상 기업 간 거래(B2B) 제품군도 확대함

https://biz.chosun.com/distribution/food/2023/09/11/NVKGMISSK5HT5MKSE3VAGP3DWE/?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5. 네이버 AI 검색 등장...한국 언론 트래픽에 타격 줄까

- 네이버가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선보임

- 장기적으로 AI 검색이 네이버 검색창을 대체할 경우 이용 환경에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됨

- 인공지능 검색을 통한 체류에 집중되고, 웹사이트 접속량은 떨어질 수 있으며 식당 평가나 제품 리뷰, 여행지 추천 등 블로그의 역할을 일정 부분 큐가 대신하면서 관련 사이트나 블로그의 접속량이 떨어질 수 있음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12648





6. 틱톡샵, 미국서 정식 서비스 시작

- 틱톡이 미국에서 이커머스 서비스인 '틱톡샵'을 공식 론칭했음

- 틱톡샵은 틱톡 크리에이터가 영상 내 제품에 적용한 태그를 클릭하면 곧바로 해당 제품 구매 페이지로 넘어갈 수 있는 서비스

- 틱톡은 한국 틱톡샵 서비스 출시를 고려 중이며 이미 동남아, 미국, 영국에서 출시된 틱톡 내 머서크 기능인 '틱톡샵'에서 제품을 판매 중인 한국 기업이 많은 상황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913075830457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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