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than Jun 05. 2022

m1 mac 맥에서 excel 엑셀이 너무 느릴 때 참

고하세요... 특히 복붙, 창 전환 등에서요

<결론 요약>


맥 환경설정 - 손쉬운 사용에서 [창 제어 (또는 특정 제어)] 앱을 비활성화 해볼 것.


---


다행히 이 글의 제목은 "아 ㅋㅋ 참고!서 하라고 ㅋㅋㅋ"의 뜻은 아닙니다.


저는 2020 macbook air m1 16gb를 샀습니다.


주로 엑셀로 일하는데도 말이죠.


대가는 참혹했습니다. 복붙, 창 전환, 셀에 글씨 입력 및 편집 시도 등에서 풍선이 돌아가며 5~20초씩 굳어버리며 생산성이 똥이 되어버린겁니다. (외국에서는 아 풍선 돌아간다~ 해서 balloon issue라고 하나봐요.)


몇달동안 영차영차 쓰면서 영어로 온갖 것들을 검색해봤는데 달리 수확이 없던 차에,
오늘에서야 마소 커뮤니티에서 아래와 같은 내용을 발견했습니다.
(https://answers.microsoft.com/en-us/msoffice/forum/all/microsoft-excel-for-mac-is-so-slow/b6a1ff39-ec33-4d20-8093-e0cbe4abf902?page=4)

  <번역>

이봐, 내가 이걸 직접 고친 것 같아. Microsoft Word 15.29.1의 동작이 매우 느리다는 다른 포럼 게시물을 보면 다음과 같이 이동합니다. - 시스템 기본 설정 > 보안 및 개인 정보 > 개인 정보 탭 > 접근성(왼쪽 메뉴)으로 이동하고 특정 제어 기능이 있는 타사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십시오.


노트북에 "Divvy"라는 창 관리자를 몇 년 전에 설치했는데(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됨), 바로 가기 키를 사용하여 앱 창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앱에서 "창 제어"를 해제하면 MS Office 15.29.1 *(특히 Excel)이 제대로 작동합니다.


 <요약>
맥 시스템 보안 및 개인정보 설정 - 손쉬운 사용(접근성)에서 창 제어(또는 특정 제어) 기능 앱을 비활성해봐라.




이 게시글에 달린 댓글 사용자마다 몇 개의 의심되는 앱을 비활성화했더니 빨라졌다고 합니다.

사례로는 Divvy / Dropbox 등이 있습니다.


저는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서, 일단 창 제어 앱인 magnet부터 비활성해봤습니다.


와... 빨라졌습니다.
완벽히 딜레이가 사라진건 아니지만, 작업을 못할 정도로 손떼고 기다리는 일은 없게 되었습니다.


magnet을 못 쓰게 된 점은 아쉽지만, 다른 창 제어 앱들을 시험해보며 대체재를 찾아봐야겠습니다.


<추가 참고>


해당 게시글 및 다른 글에는 다음의 사항도 효과가 있었다는 간증들이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handoff 해제가 magnet 비활성화 다음으로 효과가 있었습니다.


- 맥 시스템 환경설정 - 일반 - 가장 아래에 있는 'handoff 허용' 체크 해제 (비활성화)

- 맥 시스템 환경설정 - 손쉬운 사용 - 디스플레이 - 동작 줄이기, 투명도 감소 체크 (활성화)

매거진의 이전글 맥, Mac, Textsoap, 텍스트 대치/치환/변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