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임자 Dec 10. 2023

온다는 며느리  막지 않기

2023. 12. 2.

< 사진 임자 = 글임자 >


"둘째 언니가 와서 김장 같이 한다고 하더라. 언니네 친정은 다 했다고."

"친정 김장하고 나서 피곤할 텐데 여기도 온다고? 그냥 나 혼자 해도 하겠는데?"


올해 김장 양이 얼마나 될지도 모르면서 나는 혼자 충분히 감당할 수 있을 것 같아서 (말로만) 자신 있어했다.

하지만 우리 집에서는 '오는 며느리 막지 않고, 가는 며느리도 안 잡는다.'


얼마 전 엄마는 내게 든든한 지원군이 곧 올 것이라는 예보를 하셨다.

"엄마, 올해는 몇 포기나 할 거야?"

"모르겄다, 봐서."

"너무 많이는 하지 마. 날마다 남아서 처치 곤란인데."

"배추를 캐봐야 알겄다."

"몇 포기나 심었는데?"

"한 100 포기 될 것이다."

"올해는 진짜 얼마 안 심었네?"

내가, 거기서, 알면 얼마나 안다고 100포기씩이나 되는 배추를 보고 얼마 안 된다고 감히 나섰는지 모르겠다.

10 단위도 아니고 자그마치 100 단위인데 말이다.

100 포기라면, 아무리 많아도 101 포기가 될 리는 없겠네?

그럼, 그 정도면 양호한 거네?

어디까지나 그동안의 축적된 김장 자료에 비추어 보면 말이다.

예전에는 기본으로 200에서 300 포기를 심으셨는데 올해는 웬일로 이렇게 반토막이 난 거지?

아무래도 엄마가 올해 무릎이 급격히 안 좋아지셔서 그런 탓도 있으리라.


"너희 둘째 언니네 친정에서 김장했다고 너랑 나눠 먹으라고 보냈더라. 언제 가지러 올래? 고기도 보내셨더라."

"내일모레 김장하러 갈 건데 그때 가서 가져와야겠네."

며칠 전에 엄마가 전화하셨다.

곧 친정으로 김장을 하러 갈 예정이었으므로 겸사겸사 그때 챙겨 오기로 했다.

"올해는 너희 둘째 언니도 와서 한다고 하더라."

"언니네 친정도 김장 많이 했을 텐데 그냥 쉬지. 안 와도 되는데."

진심으로 나는 굳이 둘째 새언니까지 올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기껏해야 100 포기니까. 나 혼자 하더라도 하루 종일 하면 할 수 있겠다 싶었다.

하지만 언니에게 당장 전화해서

"언니, 우리 집은 내가 혼자 다 해도 되니까 오지 마요. 올해는 얼마 하지도 않아요. 혼자 다 할 수 있으니까 걱정하지 말고 푹 쉬어요."

라고는, 입에 발린 말 같은 건 시누이로서 하지 않았다 물론.

우리 집은 오겠다는 사람은 (특별한 사정이 있지 않는 한) 굳이 오지 말라고 말리지는 않는 편이다.

무조건 오라고 의무감을 주는 것도 아니고 오고 싶은 사람은 오고, 사정상 안 되는 사람은 못 오는 것뿐이니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자꾸 둘째 새언니가 안 와도 된다고 혼잣말만 한 이유는 언니네 친정 김장 수준이 보통이 아니란 걸 잘 알기 때문이다.

둘째 새언니네 친정에서는 올해 280 포기를 하셨다고 한다.

우리 집도 많이 할 때는 많이 했지만 그래도 250 포기를 넘지는 않았던 것 같다.

자식이라고는 딸 하나뿐인데 뭐 하러 그렇게 많이 하시나 싶었는데 그렇게까지 김장을 많이 하시는 이유가 다 있었다.

동네에 혼자 사시는 어르신들에게 매년 김장을 해서 조금씩 나눠 드린다고 했다. 그리고 다니시는 성당에도 좀 드리고 그런다고 했던가?

그리고 우리 친정에도 반드시 보내주신다.

이렇게 여기저기 나누다 보면 그 많은 김치도 허망하게 사라져 버린다.

그래도, 힘들긴 해도 나눠먹는 기쁨에 매년 그렇게 하신다고 했다.

주위에서 오셔서 도와드렸다고는 하지만 그 어마어마한 양의 김장을 하느라 새언니가 힘들었을 것 같았다.

김장도 해 본 놈이 그 속을 안다.

그런데 연달아 시가까지 와서 김장에 손을 넣는다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도 친정에 가서 김장을 하다 보면 며칠은 온몸이 아프기도 했으니까.

평소에 우리 부모님을 잘 챙겨드리는 새언니라서 명절이나 제사, 김장 이런 일에는 부담을 가지지 말라고, 내가 있으니까 내가 하겠다고 해도 새언니는 고맙게도 언제나 적극적이다.


불가에서는 '오는 사람 안막고, 가는 사람 안 잡는다.'고 하는데,

우리 친정도 김장하러 오겠다는 며느리는 안 막는다.

좋은 뜻에서 손을 넣어주겠다는 그 마음, 그마저도 뿌리치는 건 좀, 야박하달까?

둘째 며느리의 진심을 아니까 오지 말라고 손사래 치는 대신 엄마는 김장날이 언제라고 그저 날짜만 넌지시 알려 주셨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너희를 어떻게 키웠는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