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성관련 범죄의 피해자들이 사건을 수사기관에 신고하고 법원에 갈 때까지 많은 관련인들을 만납니다.
사건초기에는 수사를 담당하는 형사님들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지요. 형사님이 피해자 입장을 충분히 잘 생각해서 진술이 잘 나오면 모두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동안 맡았던 피해자 국선사건에서 형사님의 성별은 남성이 더 많았습니다. 연령도 보통 40대 이상이셨고요(아동학대나 성범죄가 발생해 경찰에 신고하면 보통 해바라기센터에서 피해진술을 받는데, 이 센터의 수사관님은 전부 여자입니다. 여기서 피해진술조서를 사건의 담당 형사님에게 전달하면, 담당 형사님이 피의자 조사 등 나머지 수사를 진행하십니다).
대부분의 여성 피해자들이 사건 담당형사님의 수사를 만족하셨습니다. 남자라서 나이가 많아서 문제가 생겼던 적은 거의 없습니다.
이 분들에게 성인지 감수성은 단어만 생소할 뿐입니다. 그저 피해자가 당한 억울한 피해에 동감하며, 피의자가 결국 판사님께 자신이 한 범행에 대한 정당한 벌을 받을 수 있도록 수사를 열심히 하실 뿐이지요.
만약 피해자가 겪은 고통을 가벼이 여기거나 업무를 소홀히 해, 대충 빨리 수사를 끝내면 많은 피해자들이 여전히 고통받았을 겁니다
결국 피해자를 위해 노력하는 모든 형사님들은 성인지 감수성을 내면에 다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아주 세밀한 부분에서는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가 완벽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사회적 상식의 범위가 넓어져 그 적응에 시간이 필요할 뿐입니다.
그동안 사건으로 만났던 남자 형사님들은, 본인이 남성이라 더욱 조심하면서 저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오히려 지금까지 자신들이 잘해왔던 일들을, 성인지 감수성이라는 잣대로 더 엄격히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런 노력들이 타인의 눈에 보이지는 않겠지만, 같이 일을 하는 모두가 그리고 피해자들은 알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많은 노력들에 감사드립니다, 고맙습니다!
<a href='https://kor.pngtree.com/freepng/cartoon-little-police-free-illustration_4666986.html'>의 PNG 이미지 kor.pngtree.c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