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1일 첫 방송한 mbc 시사교양 프로그램 <막사세>, '막내가 사는 세상'의 줄임말로 각 분야의 리더들이 모여 가장 순수한 막내의 일상을 통해 그들만의 고충이 담긴 치열한 삶의 현장을 들여다봅니다. 요즘 가장 핫한 댄스크루 hook의 리더 '아이키', 카리스마 넘치는 배구여제 '김연경', 부산대병원 흉부외과 교수 '김영대' 각기 다른 분야지만 팀을 이끄는 리더라는 공통점을 지닌 세 분이죠. 직종은 다르지만 리더의 자리에 있어 서로의 공감을 주고받고 숨겨왔던 막내의 속마음을 들어보며 리더들의 까마득한 막내 시절을 떠오르게 했습니다.
mz세대는 물론 어느 세대이던 평범하게 막내부터 시작하는 세상, 누구나 거쳐야 하는 단계로서 인생이 한 편의 보드게임과 같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앞으로의 다양한 모험들이 기다리고 있는 출발점에 선 막내와 게임의 한 바퀴를 돌아 끝자락에 서서 다시 출발점의 시점으로 바라보는 리더, 하나의 보드게임으로 표현해 일러스트에 담아보았습니다.
<막사세>는 총 2부작으로 이루어져 있지만 모든 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주제로 또 다른 분야의 리더와 막내들의 이야기가 이어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서투르지만 풋풋한 모든 막내들의 눈부신 과정을 응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