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호텔인사이드 Oct 08. 2021

[인사이드] 호텔 알쓸신잡 - 호텔 종류의 모든 것


안녕하세요, 알차고 흥미로운 호텔 이야기를 들려드리는 에디터 조이입니다! 오늘은 알아두면 쓸데 있는 신기한 호텔 지식, 호텔 알쓸신잡 5탄입니다! 호텔을 예약할 때 리조트, 럭셔리 호텔, 레지던스 호텔, 비즈니스호텔, 부티크 호텔 등의 다양한 명칭들을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의 호텔 알쓸신잡에서는 다양한 호텔의 종류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해요. 


호텔의 종류는 분류 기준에 따라 다양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호텔업 신고 종류에 따라 일반호텔과 관광호텔, 가족호텔, 한국 전통호텔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고, 1성급에서 5성급까지의 등급을 기준으로 호텔의 종류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호텔의 기능에 따라 특급 호텔, 비즈니스호텔, 레지던스 호텔 등으로 분류할 수도 있죠. 오늘은 호텔의 기능에 따른 호텔 종류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자, 그럼 알아두면 쓸데 '있는'호텔 알쓸신잡 5탄, 호텔 '종류'의 모든 것을 파헤치러 가볼까요?




호텔 업종과 등급에 따른 종류


사진 출처: 한국 관광협회 중앙회

본격적인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호텔 업종에 따른 종류와 등급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하자면,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25조(호텔업의 등급 결정)」에 따르면 관광호텔업, 수상관광호텔업, 한국 전통호텔업, 가족호텔업, 소형 호텔업 또는 의료관광호텔업에 등록을 한 자는 등급 결정을 신청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는데요. 호텔업 신규 등록을 한 날부터 60일 이내에 한국 관광협회 중앙회 산하 호텔업 등급 관리에서 등급 결정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주도는 제주특별자치도 관광협회에서 별도의 호텔업 등급 사업을 운영하고 있어요. 


우리가 호텔 예약할 때 만나는 1성급부터 5성급 호텔들의 대부분은 관광호텔업에 속해 있어요. 에디터 조이가 얼마 전에 다녀온 콘래드 호텔 서울, 호텔 더본 제주의 등급 명패에 '관광호텔'이라 표기되어 있는 것을 위의 사진 하단에서 보실 수 있어요.


호텔의 등급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의 <호텔 알쓸신잡 1탄, 호텔 성급의 모든 것>에서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리조트호텔


사진 출처: 해비치 호텔앤리조트

리조트(Resort) 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세요? 아마 단어의 뜻인 휴양지의 이미지가 떠오를 거라 생각되는데요. 네이버 시사상식사전에 따르면 리조트란, 휴양 및 휴식을 취하면서 각종 스포츠나 여가 활동을 즐기는 체류형 휴양 시설이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리조트는 숙박, F&B, 오락, 스포츠, 쇼핑 시설을 갖춘 종합 단지인데요, 리조트의 숙박시설은 취사가 되지 않는 호텔 객실과 취사가 가능한 콘도형 객실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리조트는 유형별로 스키장을 기본 휴양 시설로 갖춘 스키 리조트, 골프장을 기본 시설로 갖춘 골프 리조트, 해수욕과 수상 스포츠 등의 레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마리나 리조트, 온천 지역에 위치해 온천을 즐길 수 있는 온천 리조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리조트 내에서 숙박, 여가, 레저 등을 모두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해외여행을 떠나기 어려운 요즘, 국내 리조트에서 호캉스를 즐기는 분들이 많아졌다고 해요. 




럭셔리 호텔


사진 출처: 조선 팰리스 강남

럭셔리(Luxury) 호텔은 해외 호텔을 예약할 때 많이 볼 수 있는 단어인데요, 보통 4-5성급 이상의 특급 호텔 중 호화로운 호텔 시설과 고품격 서비스가 제공되는 호텔을 럭셔리 호텔이라 이야기합니다. 국내에도 4-5성급의 특급 호텔들을 럭셔리 호텔로 부르고 있는데요, 서울 시내뿐만 아니라 각 지역을 대표하는 5성급의 특급 호텔들에서는 수영장, 스파, 피트니스 그리고 유명 레스토랑, 뷔페, 라운지, 바 등의 잘 갖춰진 호텔 부대시설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레지던스 호텔


사진 출처: 엘시티 레지던스

레지던스(Residence) 호텔은 숙박용 호텔과 주거용 오피스텔이 합쳐진 개념으로, 호텔식 서비스가 제공되는 주거시설을 일컫는데요, 객실 안에 거실과 세탁실, 주방 등의 편의 시설을 갖추고 이용객들로 하여금 '호텔 같은 집'처럼 쉴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고 해요. 고급 호텔급 수준의 서비스에 각종 편의 시설과 사우나, 피트니스센터, 수영장 등의 부대시설을 제공하고 있어 장기 투숙객들이 선호하는 호텔 유형입니다.




비즈니스호텔


사진 출처: 롯데시티 호텔 마포

비즈니스(Business)호텔은 비즈니스 수요가 많은 도심에 있는 호텔로 부대시설을 최소화하고 객실 위주로 운영하는 호텔을 이야기하는데요, 부대시설을 최소화했기 때문에 특급 호텔보다 가격이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처음의 비즈니스호텔은 저렴한 경비로 출장 온 비즈니스맨들이 쉽게 업무를 보고 장기 투숙하기 편리하도록 만든 호텔이었는데, 최근에는 일반 여행객들로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고 해요.


에디터 조이가 얼마 전에 다녀와 호텔 리뷰를 남긴 '롯데시티 호텔 마포'도 롯데 호텔 앤리조트 그룹에서 선보인 중저가 프리미엄급 비즈니스 호텔이에요! 자세한 호텔 리뷰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부티크 호텔


사진 출처: 롯데 부티크 호텔, L7 명동

부티크 혹은 부띠끄(Boutique)는 프랑스어로 '작은 점포, 소매점'을 뜻하는 단어이지만, 호텔 업계에서 부티크 호텔이란 규모는 작지만 독특하고 개성 있는 건축 디자인과 인테리어, 운영 콘셉트, 서비스 등으로 기존 대형 호텔들과 차별화를 이룬 호텔을 이야기합니다. 세계적인 대형 체인 호텔들이 큰 규모와 현대적인 시설 그리고 표준화된 서비스를 자랑한다면, 부티크 호텔은 각자의 개성을 바탕으로 고객 개개인의 요구에 부응한다고 할 수 있는데요, 디자인 호텔이나 갤러리 호텔들도 부티크 호텔에 속합니다. 대형 호텔 그룹들도 각자의 독자적인 부티크 호텔 체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어요.


여기까지 오늘은 저와 함께 호텔의 다양한 종류에 대해 알아봤는데 어떠셨나요? 사실 너무나 다양한 종류의 호텔들이 생겨나고 있기 때문에 오늘의 글에서 다 다룰 수 없었지만, 혹시 궁금하시거나 함께 이야기하고 싶은 호텔 종류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정리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의 이야기가 <호텔인사이드> 구독자분들께도 도움 되는 유용한 호텔 알쓸신잡이었길 바라요! 저는 다시 호텔에 대한 더욱 흥미로운 주제와 쓸데 있는 정보로 찾아올게요! 행복한 추석 연휴 보내세요!


Written by. 에디터 조이




모아두고 싶은 호텔•공간 이야기 속으로!

에디터의 추천 글


 ► 영화 모가디슈 촬영지 모로코 에사우이라의 호텔이 궁금하시다면?


► 2021년 상반기 새로 오픈한 럭셔리 해외 호텔 BEST 5!


► 호텔인사이드 뉴스레터를 구독하시면 더 다양한 소식을 만나 보실 수 있어요!


매거진의 이전글 [인사이드] 왕이 살았던 궁전을 개조한 최고급 호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