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다비 Jan 16. 2022

삶을 180도 바꿔준 인생 습관 3가지

(Feat. 웰씽킹백일장 참여 최종본)

>2020년, 나의 모습은 어땠나요?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서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힘든 시간을 보냈습니다. 저도 그 많은 사람들 중에 한 명이었습니다. 저는 캐나다 거주하는 마사지 테라피스트입니다. 2020년 1월 저는 꿈에 그리던 캐나다 영주권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그동안의 노력과 수고를 기념하기 위해서 남미 여행을 가려고 하던 일을 그만두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전 세계로 확산되고 모든 국가들이 외국인에 대한 입국을 거부하면서 여행이 취소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캐나다에 있는 모든 마사지 샵들이 정부 규제에 따라 약 3개월 동안 문을 닫고 휴업에 들어갔습니다.

 

이런 예상치 못한 일로 인해서 저는 뜻하지 않게 거의 반년 동안 실직자가 되었습니다. 실직인 상태에 코로나 확산의 심각함으로 인해 집안에만 머물 되면서 제 마음속 불안은 점점 더 커졌습니다. 2020년은 코로나로 인해 삶의 주도권을 잃은 한 해였습니다. 제가 생각하고 계획한 모든 일들이 뜻대로 풀리지 않게 되자 저는 삶을 비관적인 태도로 바라보고, 매일을 부정적이고 우울한 감정들에 사로잡힌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2021년의 나의 성장과 변화는 무엇인가요?

 

2021년은 내면적으로 크게 성장하고 단단해져서 삶을 대하는 태도가 180도로 달라진 큰 변화가 있었습니다. 성장하기 전의 저는 깊은 우울증으로 매일 같이 반복되는 삶 속에서 재미를 못 느끼고, 삶 자체가 너무 허무하며 의미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더 이상 별로 살고 싶지도 않아, 지금 죽어도 상관없어' 라고 생각할 만큼 우울하고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 잡혀있었습니다. 그런 저에게 2021년에 생긴 성장과 변화는 앞서 말한 모든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의 고리에서 벗어나 우울증을 극복하고, 살아있는 것 자체에 감사하게 된 것입니다. 이제 저는 제 삶에 일어나는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제가 살아가는 삶 자체를 온전히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지금 돌이켜 생각해보면,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저를 한 층 더 깊이 성장 시키기 위해서 우주는 저에게 '코로나19'라는 이름으로 성장통을 주었나 봅니다. 그 역경들을 통해서 이전에는 이해하지 못했을 우울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내면적으로 정신적으로 더욱 단단해져서 앞으로 삶에 어떤 시련이 있더라도 예전의 나와 다르게 대처하고 문제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쉽게 극복할 수 있는 힘을 가진 사람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2021년은 제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성장을 한 멋진 한 해였습니다.



>2021년 내 삶을 180도 바꾼 인생 습관 3가지는? 


제가 이렇게 삶을 대하는 태도가 완전히 달라지게 된 비법은 바로 아침 확언과 명상 그리고 감사 일기 입니다. 제일 먼저, 저는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유튜브를 보고 매일 같은 확언을 따라했습니다. 꿈결에 비몽사몽으로 일어나 입으로 내뱉은 확언들을 저 스스로를 믿는 자신감을 고조 시키고, 나의 베스트 버전이 되는 과정이 있다고 되새기면서, 삶을 즐기고 누리기 위해서 태어났다는 말들은  그날 하루를 기분 좋은 상태와 긍정적인 생각, 평온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삶을 바꾼 방법은 바로 명상입니다. 예상치 못한 일로 기분이 좋지 않을 때, 남편과의 다툼으로 화가 머리 끝까지 치솟을 때, 내가 하고 있는 일들에 대해서 걱정과 불안이 머릿속에 떠오를 때 저는 명상을 통해 모든 걱정과 잡념 그리고 부정적인 감정들을 머리 속에서 비워냈습니다. 여러가지 명상 법이 있지만, 저는 유튜브에서 차크라 명상을 통해서 우리 몸 속에 있는 7개의 차크라들을 차례대로 집중하고 정화하는 명상을 했습니다.명상을 통해 오로지 지금 여기 이 순간에 존재하는 내 호흡과 몸 속의 에너지가 모이는 차크라에만 집중함으로써, 몸과 마음이 완전히 이완되고 화가 가라 앉으며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지우는 효과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늘 항상 명상을 끝내고 눈을 뜰 때 새로운 세상에 온 듯한 느낌을 가지고 새로운 삶을 살기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매일 저녁에는 잠들기 전에 그 날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을 되돌아보며 감사했던 일들을 일기장을 적었습니다.처음 감사 일기를 적기 시작했을 때는 감사한 일을 하루에 5가지 적는 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그 때의 저는 "도대체 오늘 하루 특별한 게 뭐가 있었지? 뭐가 감사한 일이지?"라고 생각했었습니다. 저는 그날에 일어난 특별 일들, 기분 좋았던 일들만 감사하다고 생각하고 떠올리려고 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매일 반복되는 똑같은 일상 속에서 감사한 일들을 찾으려고 노력한 결과, 이제는 더 이상 특별하고 기분 좋았던 일들에만 초점을 맞추지 않고 매일 똑같이 느껴졌던 하루 하루의 평범함에 소중함을 느끼고 감사하게 되었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들이 당연한 것이 아닌 것을 깨닫고, 매 순간 존재하는 것 자체를 감사하게 느끼는 삶을 살게 되었습니다. 


이 세가지 방법들을 통해서 저는 우울하고 비관적으로 생각했던 제 삶을 한 없이 사랑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고, 부정적인 감정에 사로 잡히지 않는 방법을 터득하였습니다. 작은 것들이지만, 작은 것들의 지속적인 반복이 큰 힘이 되어 저에게 돌아왔고, 무기력하고 삶에 의욕도 없던 저를 더 많은 것들을 하고 싶고 꿈꾸는 사람이 되게 만들었습니다.




>2021년에 있었던 외적인 성장과 변화들 


2021년에 제 삶의 태도를 180도로 바꾼 내면의 성장 뿐만 아니라 제 겉모습과 저를 둘러싼 외부 환경의 많은 성장도 있었습니다. 2021년에 새로 시작하고 도전하며 경험한 일들은 다름과 같습니다.  

난생 처음으로 주식투자를 하고, 주식과 돈의 흐름에 관한 경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돈이 흐름을 통해서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와 앞으로 우리가 살게 될 세상이 어디로 나아가는지, 미래에는  어떤 기술들이 발달되었을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학원을 다니면서 엑셀, PPT, 일러스트, 포토샵, 캐드, 스케치업 등을 여러가지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들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서 오랫동안 꿈꾸었던 내가 살게 될 집을 설계하고 짓는 꿈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러스트를 통해서 미래에 출판할 제 책의 표지를 직접 디자인할 실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나를 아껴주고 사랑해주는 많은 사람들의 축복을 받으며 행복한 결혼식을 올렸습니다. 결혼을 통해서 가족의 범위가 확장되고 시부모님, 시누이, 시동생 등의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누군가의 '아내', 누군가의 '며느리' 라는 새로운 역할을 맡게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동안 머리 속에 생각만 했던 것들을 2021년에 행동으로 실천하고 이룬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늘 항상 배우고 싶었었지만 거주하는 캐나다 내륙에 바다가 없어서 배우지 못했던 서핑을 배웠습니다. 이를 통해 오랜 시간 가지고 있던 욕망을 해소하고, 서핑이 어떤 느낌을 주는 레저인지 몸소 깨달았습니다. 

글을 쓰는 것으로 돈을 버는 꿈을 이루기 위해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고 그 블로그에 매일 꾸준히 포스팅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단돈 100만원 워킹 홀리데이로 시작한 캐나다에서 빚 한 푼 내지 않고 제 명의로 된 작은 아파트를 마련을 했습니다. 크고 비싼 좋은 집은 아니지만 저와 남편이 편히 쉴 수 있는 안락하고 포근한 보금자리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1년에 본인 스스로를 칭찬해주고 싶은 일은?


2021년에 제가 가장 잘한 일은 독서입니다. 책을 통해서 모르고 있었던 새로운 것들을 많이 알고 배우게 되었습니다. 주로 경제 관련 서적들을 읽으면서 자본주의와 돈의 흐름을 배움으로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를 습득했고, 자기 계발 서적을 통해서 생각과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배웠습니다. 제가 읽은 책들 중에서 (웰씽킹을 제외하고) 추천해 드리고 싶은 책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부의 원천(The Source)" : 뇌는 변할 수 있는 가소성 있고, 뇌를 변화 시킴으로써 인간의 삶을 변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리얼리티 트랜서핑" : 물리학적 관점에서 본 끌어당김의 법칙을 조금 더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배울 수 있습니다.

"더 해빙":  가진 것에 감사하고 지금 이 순간을 충만하게 느끼고 감정을 다스리는 것이 부를 이루는 방법이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운의 알고리즘": 운이 무엇인지, 운을 어떻게 바꿀 수 있는지, 운의 흐름을 알고 더 편한 인생을 살 수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돈의 속성: 자수성가한 성공한 부자 김승호 회장으로부터 돈에 대한 생각과 태도를 배울 수 있습니다.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지배하는 시스템 '자본주의' 원리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지적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넓혀주는 다양하고 방대한 이야기를 통해서 생각의 관점을 바꿀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평범한 제 이야기가 어려운 상황들로 힘들어하거나 극심한 우울증으로 삶을 끝내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을 담아 썼습니다. 끝까지 제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모두가 바라는 일들이 다 이루어지는 2022년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