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에 적합한 상품군을 갖춰가는 DOSI의 변화
2024년 1월 24일 DOSI가 디지털 커머스로 정식출시되었습니다. NFT 마켓플레이스에서 나아가 디지털 커머스(D-Commerce)로 정체성을 확립하면서 APP 서비스를 함께 출시하였고 이는 LINE NFT와도 통합한 서비스입니다.
저도 NFT의 판매자와 구매자라는 주제로 제품을 만들고 운영한 경험이 있었기 때문에 눈여겨볼 내용이 많았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정식 런칭을 통해서 어떤 서비스/사업적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NFT 마켓플레이스라는 기술적 이름을 넘어서 디지털 커머스라는 명칭을 사용한 것은 디지털 상에서 보유하고 거래/사용할 수 있는 많은 상품들을 취급하겠다는 의도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번 리뉴얼에서 가장 집중할 내용은 역시 판매하는 디지털 상품의 종류입니다. 디지털 커머스라는 이름에 걸맞게 온라인상으로 보유와 거래할 수 있는 모든 디지털 상품이 준비되었습니다. 디지털이라는 강점을 내세울 수 있는 카테고리를 잘 정리한 것으로 보이고 충분히 고객을 납득시킬만한 것 같습니다.
가장 먼저 설명하고 있는 스타트업 앱 멤버십은 DOSI에서 선별한 유망 스타트업의 멤버십 상품을 판매하는 것입니다. DOSI에서 단독 판매를 하고 있고 얼리버드 등의 혜택이 있는것도 고객에게 매력포인트로 다가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아래의 상품군이 있습니다.
- 슈퍼플랫: 커뮤니티 기반 메타버스 콘텐츠 소셜 플랫폼 - 브랜드 우선 구매권, 공연 입장권 혜택
- 퀀트랙: AI 주식 투자 추천/조언 플랫폼 - 고도화된 투자 조언 멤버십 혜택
- inDJ: AI기반 음원 추천 스트리밍 플랫폼 - 스트리밍권, 웰컴 기프트, 공연 추첨권 등 혜택
다채로운 카테고리와 함께 글로벌 브랜드도 DOSI에 찾아왔습니다. 기존 LINE NEXT에 있었던 일본 브랜드인 Betakkuma, USAGYUUUN 등의 인기 상품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성공한 프로젝트가 많은 일본의 NFT 브랜드를 글로벌 유저가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접근성을 갖추었습니다.
DOSI에서는 리뉴얼을 하면서 안드로이드 APP을 출시하였습니다. 리뉴얼 이전에는 웹을 통해서만 DOSI에 접근이 가능했었는데, APP 출시를 통해 모바일 사용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iOS 앱이 아직 없는것은 앱스토어의 NFT 서비스에 대한 까다로운 기준때문이라 예상이 됩니다. 현재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에서 대체불가토큰(NFT)을 구입하려면 30% 수수료를 내야 하며 법정화폐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DOSI에는 사용 국가에 따라 편리한 결제 수단들이 있고 앱스토어에서도 NFT 서비스에 대한 숙련도가 부족하다 보니 늦어지는 것 같습니다.
DOSI에서는 온라인 결제 플랫폼 Stripe를 통해 유저간 디지털 상품 거래를 할 수 있고 USD로 결제와 판매 정산이 가능해졌습니다.
C2C 거래에서는 판매자가 선택한 통화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는 정산에 대한 이슈로 생긴 정책으로 추측할 수 있습니다. 만약, USD로 판매 가격을 설정한 디지털 상품을 이더리움으로 구매한다면 환율로 인해 정산 금액이 달라집니다. $10로 가격을 설정하였어서 실제로 정산받는 것은 $9.997에 해당하는 이더리움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판매자가 원하는 통화로만 정산받게 하기 위해서는 통화가 하나로 통일될 필요가 있습니다.
Strip에서는 Apple Pay, Google Pay, 신용카드 결제를 지원하고 이는 접속 지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국가별 가이드를 준수하기 위해 결제 수단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정산하는 과정에는 선택한 국가의 은행만 선택할 수 있고 Stripe 계정 가입 시에는 고객 확인을 하기 때문에 본인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의 계좌만 사용할 수 있고 법인의 금융 정보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DOSI Biz는 스토어 개설과 상품 제작, 정산까지 가능한 디지털 비즈니스 솔루션입니다. 현재는 법인 판매자만 입점이 가능하지만, 이후엔 개인 판매자도 입점이 가능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DOSI의 다양한 디지털 상품 거래에는 상품을 공급하는 판매자들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판매자의 쉬운 온보딩을 위해서 여러 기술적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
디지털 상품은 네이버 페이, 애플 페이와 같은 간편 결제 이외에도 이더리움이나 핀시아와 같은 가상자산으로도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이를 위한 정산 솔루션도 준비되어 있어 보입니다. 국내 사업자의 경우엔 가상자산의 현금화가 어려운데, 이점에 명확한 해결책이 있다는 것도 매력적인 플랫폼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외부 앱이나 게임을 위한 디지털 상품을 구매하였다면, 해당 서비스에서 Connect DOSI라는 기능을 통해 소유권을 연동하고 아이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판매자사와 기술적 연동을 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연결성 있는 디지털 상품 경험을 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DOSI SDK(Software Development Kit)으로 기존 서비스와의 연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DOSI의 Medium 글들을 읽으면서 DOSI팀에서 안정적인 글로벌 서비스를 위해서 만반의 준비를 한것을 느낄 수 있었다. 특히, 충분한 디지털 상품을 확보하기 위해서 만든 DOSI Biz, DOSI SDK부터 Strip 솔루션으로 각 국가의 규제에 유연하기 위한 대비 등이 인상적이었다.
DOSI 서비스의 캘린더를 보면 갖추고 있는 상품군에 비해서 아직 이벤트의 수가 적다고 느꼈는데, 이는 앞으로 더 많은 판매자가 온보딩하면서 해결될 것이라 생각된다. 앞으로 DOSI가 판매자의 비즈니스를 지원하기 위해서 어떤 기능을 준비할지 궁금하고 어떤 방향으로 성장을 해나갈지 기대된다.
참고 문서
2. 글로벌 마켓 상륙! — 글로벌 유저가 새롭게 거래 가능한 일본 브랜드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