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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바미 May 07. 2023

나이키가 하면 Web3도 힙하다

패션 NFT RTFKT과 블록체인 기반 커뮤니티 .SWOOSH

✔️ 글 요약
1) 나이키는 22.8까지 1억 8,532만 달러의 수익을 올리며 최고의 Web3 기업이 되었다.
2) RTFKT를 인수하면서 사업을 가속화하였고 신발 등디지털 패션 기업으로 거듭났다.
3) .SWOOSH로 대중의 NFT 온보딩을 시작하여 앞으로의 커뮤니티 서비스가 궁금하다.


1. 가장 성공적인 Web3 기업 '나이키'


나이키는 NFT로 가장 많은 수익을 거둔 글로벌 브랜드입니다. 


NFT 분석 업체 듄에 따르면 2022년 8월엔 1억 8,532만 달러 (2,490여 억원)의 수익을 올렸고 6만 7,000건의 거래가 발생하였습니다. 이는 2위인 돌체앤가바나(D&G)의 거래량 9,000건 보다도 7배 나 많은 규모입니다.


또한 2023년 1월  플립사이드에 따르면 나이키는 2021년 3월 NFT 사업을 시작한 이후로 판매액 12억 4,000만 달러, 수익 1억 7,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Web 3.0에서 가장 큰 수혜를 입은 기업으로 밝혀졌습니다. 누적 판매 수량 은 7만 7,700개인데 이 가운데 2만 8,100개를 개별 구매자가 사간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나이키 NFT 사업의 타임라인

- 2021년 12월 NFT를 연계한 디지털 패션 브랜드 RTFKT 인수

- 2022년 2월 MNLTH1 ClonX (RTFKT와 나이키 공동 진행 프로젝트)

- 2022년 4월 나이키 스니커즈 NFT CryptoKicks 공개

- 2022년 11월 자체 NFT 플랫폼 Dot Swoosh 공개

- 2022년 12월 MNLTH2 ClonX 

- 2023년 5월 Dot Swoosh에서 아이포스원(OF1) 출시


flipsidecrypto


2. RTFKT와 클론X



나이키는 RTFKT 인수를 통해 NFT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였습니다.


1) RTFKT란?


2019년에 게임과 패션 등의 분야에서 일한 경력을 갖고 있는 Benoit Pagotto, Chris Le, Steven VAsilevs가 함께 설립한 디지털 아트 스튜디오입니다. 가상패션 NFT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나이키가 인수하기 이전부터 유명한 디자이너와 콜라보한 NFT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초기엔 디지털 이미지로 존재하는 신발의 이미지를 AR 필터로 만들거나 게임 스킨으로 제작을 하였고 이후엔 NFT로 사업을 확장하였습니다. RTFKT의 운동화 NFT를 구매하면 운동화 AR 필터를 독점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자기 사진에 필터를 적용해서 SNS에서 자랑할 수 있습니다.


polyform.co


이외에도 RTFKT는 메터버스에서 입을 수 있는 패딩인 MERAJACKET NFT 프로젝트, Lexux와 협력한 디지털 신발 제작, 크립토펑크와 콜라보하여 RTFKT PUNK PROJECT라는 NFT를 발매하는 등 Web3 씬에서 가장 힙한 기업으로 떠올랐습니다.



RTFKT twitter


RTFKT가 빠른 시간 동안 대중의 이목을 끌 수 있었던 이유는 탁월했던 마케팅 방법에 있습니다. 자신들의 기술인 디지털 패션 창작물을 유명인과 합성하여 SNS에 업로드하고 유행하는 숏폼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바이럴하였습니다.


2021년 12월엔 나이키의 RTFKT 인수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전까지 발행한 모든 NFT의 가격이 급상승하기도 했었습니다.


RTFKT instagram
RTFKT Tiktok



2) CloneX


CloneX는 RTFKT의 PFP NFT 프로젝트로 지구로 여행을 온 3명의 외계인이 설립한 회사라는 세계관을 갖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메타버스용 아바타로 기획된 NFT 프로젝트 이기 때문에 아바타를 분신 삼아서 가상세계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RTFKT twitter


실제로 3D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다즈 3D'와 협업해 클론엑스 NFT 보유자에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3D 파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ureBe6NpYLI3D 파일이 있으면 영상 통화나 회의에서 내 얼굴 대신에 클론 얼굴을 띄울 수 도 있습니다.


RTFKT youtube


CloneX의 인기를 한껏 끌어올린 것은 일본의 앤디워홀이라 불리는 무라카미 다카시가 클론 디자인에 참여한 것입니다. 무라카미의 CloneX는 2021년 11월에 판매되어 2만개가 모두 완판되었고 #4594는 당시 한화 15억 8300만원에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CloneX의 보유자에게는 가상 집인 '스페이스 포드'와 가상 작업 공간인 '루트 포드'NFT를 에어드랍하였고 이 역시 높은 가격에 재거래되며 CloneX 홀더로서 좋은 유틸리티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을 말해주었습니다.


CloneX #4594


지난 5월 4일에는 르브론 제임스가 RTFKT의 홀더에게 에어드랍된 실물 스니커즈를 신은 사진이 SNS에 돌면서 큰 화제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RTFKT twitter



3. 나이키의 Web3 서비스


이전까지 나이키가 인수한 RTFKT에 대한 내용이었다면, 이제부터는 나이키가 직접 참여한 Web3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1) 나이키 x RTFKT NFT 'MNLTH'(모노리스)


CloneX 보유자에게는 모노리스라는 상자가 1개씩 에어드랍되었습니다. 보유자에게는 퀴즈를 푸는 등 미션이 주어졌고 2022년 4월 23일에 모노리스 안에 있던 나이키 스니커즈 NFT가 공개되었습니다. 상자에는 '스킨 바이알'이라는 NFT도 함께 있었고 이를 운동화에 적용시키면 스킨 바이알의 형질에 따라 운동화의 색상과 디자인이 무작위로 변경되었습니다.



RTFKT twitter


RTFKT와 함께 출시한 스니커즈 NFT에는 나이키 크립토킥스 라는 이름을 을 붙였습니다. 스킨 바이알을 통해서 운동화를 계속 진화시키고 교배를 통해서 새로운 디자인의 운동화를 얻으며 만들 수 있다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NFT 홀더는 게임을 하듯이 미션을 완수하고 모노리스와 같은 상자를 열게 되면 NFT를 얻게되는 게임 요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RTFKT x Nike AR Genesis hoodie 라는 CloneX 아바타가 입을 수 있는 패션 NFT를 출시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렇게 나이키는 RTFKT를 통해서 현실을 넘어 가상 세계의 패션까지도 판매를 하는 Web3 패션 기업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RTFKT opensea


2) Dot Swoosh


RTFKT와의 콜라보레이션의 다음 단계로 나이키는 자체 Web3 플랫폼인 .SWOOSH 베타를 출시하였습니다. 


Nike


.SWOOSH는 폴리곤 네트워크 기반의 나이키의 가상 창작 공간으로 스스로를 home for all Nike’s virtual creations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 집중한 Web3 플랫폼으로 유저는 향후에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할수있을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 나이키의 가상 창작물을 만들고 거래한다. (신발, 의류, 악세사리, 가상 웨어러블 등)

- 나이키의 NFT를 수집하고 전시한다.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게임 포함)

- 한정 판매와 콘텐츠에 대한 접근

- 다른 멤버와의 콜라보

- 나이키와의 창작 협업


RTFKT가 NFT 컬렉터들과 Web3에 익숙한 유저를 대상으로 하였다면 .SWOOSH는 Web3와 관계가 없는 대중들을 대상으로 쉬운 NFT 구매와 거래 경험을 하게 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HBCU(아프리카계 미국인을 위한 대학)를 비롯한 커뮤니티를 나이키에서 직접 방문하여 소통하고 .SWOOSH의 구성원으로서 플랫폼 접근 권한을 주었습니다.


23년 1월 25일에는  .SWOOSH 구성원을 대상으로 가상 운동화를 디자인하는 #YourForce1 .SWOOSH Studio 콘테스트에 초대하였습니다. 4명의 우승자에게는 5,000 달러의 상금과 함께 나이키 디자이너와 협력하여 디지털 운동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우승자는 NFT의 크리에이터로서 재판매가 이뤄질때마다 로열티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테스트는 크리에이터의 정의를 확장하고 일반 유저에게 NFT 창작의 벽을 낮추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SWOOSH nike Medium



이후 4월에는 OF1 NFT에 대한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아이포스원(OF1)은 나이키의 인기 상품인 에어포스1의 다자인을 모티브로 제작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은 클래식 리믹스와 뉴웨이브라는 두 가지 박스 중 선택을 할 수 있고 NFT 보유자가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3D 파일을 함께 제공합니다. 이후에도 추가로 누릴 수 있는 유틸리티를 추가할 것이라고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1) 에어드랍

OF1 포스터가 조건에 부합하는 일부 .SWOOSH 멤버에게 에어드랍됩니다.


(2) 엑세스 / 구매

OF1 포스터를 보유한 유저가 우선적으로 OF1 컬렉션을 구매할 수 있고 이후에 .SWOOSH 멤버들이 구매할 수있습니다.


(3) THE OF1 BOX

OF1 켈렉션은 THE OF1 BOX로부터 시작됩니다. THE OF1 BOX는 클래식 리믹스와 뉴웨이브로 이루어졌고 각각 1982년 ~ 2006년의 에어포스1, 2007년부터의 에어포스1의 영감을 받았습니다. 


(4) 리빌과 갤러리

박스안의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는 '리빌'이 되면 부여받은 유니크한 OF1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빌된 이후에는 다른 유저의 NFT를 구경하고 기능을 발견하는 갤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수집

마켓플레이스 또한 있기 때문에 유저는 NFT를 수집하고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6) 유틸리티

이후엔 실물 상품에 대한 한정 판매나 경험 과 같은 홀더를 위한 혜택이 있을 예정입니다. 



.SWOOSH가 아직은 베타버전으로서 제한된 유저만 사용하기 때문에 제품적인 관점은 분석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의 기술에 대해서는 잠시 내려두고 유니크한 디지털 창작물에 대한 장벽을 낮추는 주목할만한 커뮤니티 서비스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나이키라는 브랜드의 팬층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줄수있는 방법으로 선택한 Web3 커뮤니티가 어떻게 성장하고 발전할지 앞으로도 지켜보고 싶습니다.



1. 웹3 기업은 아니지만… 나이키, NFT로 1.7억 달러 수익 ‘최대 승자’

2. '패션산업의 미래'라는 아바타 NFT '클론X'

3. NFT는 커뮤니티 이상이다 (2)

4. Just Do It. An Overview of Nike’s web3 Strategy

5. Nike’s Dot Swoosh Web3 Platform: Doubling Down on NFTs J

6. CREATE WITH US: ANNOUNCING .SWOOSH STUDIO

7. Our first virtual collection is coming.

5.

us Just Do It. An Overview of Nike’s web3 Strategyt Do It. An Overview of Nike’s web3 Strate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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