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트렌드 키워드
암울한 전망이 압도하는 2023년 소비 트렌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 반복되고 어떤 게 달라질 지 예측하는 것이다.
‘불황기의 소비 패턴’을 과거와 비교해보고, ‘소비의 전형성’이 사라지는 시대의 흐름을 분석해보면. 소비의 전형성, standard가 사라지고 있다. ‘평균 실종’이 가장 첫 번째 키워드인 이유다.
펜데믹 이 후 엔데믹 전환기에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는 2023 대한민국 소비자들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2023년 소비트렌드 10대 키워드를 요약해봤다.
*10대 키워드: 평균실종, 오피스 빅뱅, 체리 슈머, 인덱스 관계, 뉴 디맨드 전략, 디깅모멘텀, 알파 세대, 선제적 대응기술, 공간력, 네버랜드 신드롬
#산골피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