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산골피디 Oct 09. 2020

신사임당이 우연을 활용한 성공방정식은 뭘까?

신사임당이 우연을 활용한 성공방정식은 뭘까?

킵고잉 베스트셀러 저자 신사임당(주언규)작가랑 드디어 #청춘스마트클라쓰 녹화를 하게 된 감격적 순간!!

“저 사실 팬심으로 섭외한 거에요..ㅋㅋ
바쁜 시간 내어주셔서 정말 고마워요”

“PD님~ 저 바쁜  건 맞는데... 미리 연락 주시면 일정만 맞추면 갈 수 있는 웬만한덴 다.. 가요^^;
저 그렇게 잘난 사람 아녜요”

겸손함과 솔직함이 묻어나는 태도가 부러웠다...


청춘스마트클라쓰 녹화 전 분장실



1년 전 신사임당 채널 초기와 ‘PD 퇴직 후 뭐 먹고살지?’로 나의 인생 2막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가 맞물릴 무렵...
같은 방송 PD 출신인 그의 유튜브 행보는 내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때마침 나도 #하우투 지식플랫폼 유튜브 채널을 사내에서 세팅할 때라 #신사임당 유튭 영상에서 얻은 인사이트는 뉴미디어 업무에도 큰 도움이 되었다.

반복되는 실패를 극복하며 일궈 낸 일과 삶의 구체적인 솔루션은 내겐 뼈 때리는 현실적인 조언이 되기에 충분했고~ 그의 영상을 하나하나 훑으면서 서서히 찐팬으로 물들어 가고 있었다.

청춘 스마트 클라쓰 녹화 리허설



“신사임당 영상을 보며 하우투 채널 ​운영 초기에 열심히 따라 배웠어요 ㅎㅎ. 업로드 편집 기법 그대로 따라한 덕분에 구독자 10만도 무난히 돌파했고요 ㅎ”

하우투 유튜브 채널​이 MBC강원영동에서 만든 거였군요.. 몰랐네요..”

방송PD론 내가 선배지만 유튜브 스승 신사임당 님 앞에서 #하우투 깨알 홍보도 하고 ㅋㅋ 그렇게 분장실 수다는 시간 가는 줄 몰랐다.

분장실에서 더 대화를 하다 보니

강릉 출신
주언규 작가의 부모님 사시는 곳이 우리 집 근처라 깜놀 ㅋㅋ

불치병 앓는 구독자 팬이 보고 싶어 해서 빨리 가봐야 할 것 같다며 점심도 건너뛰고, 매니저도 차도 없이 종종걸음으로 멀어지는 뒷모습도 참 부러웠다..

신사임당 콘텐츠 강좌 클라쓰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유튜브 구독자가 100만을 돌파하고~
최근 출간된 #킵고잉 책까지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면서 갑자기 가장 핫한 경제 유튜버 1위로 등극!! 경제적 여유가 그의 삶을 얼마나 바꿔놨을까?

수입이   이상 뛰었다고 소비 수준까지 덩덜아 뛰어버리면 지속 가능한 삶은 힘들어질  같아요. 갑자기 얻은 유명세는 운도 좋았던 거라 저의 노력만으로 이뤄진 것도 아니고 언제 사그라들 줄도 모르는데... 지금 #신사임당 유튜브 채널 인기도  상태로 계속될 거란 생각은  해요~피디님도 그렇고 저도 그렇고 방송 만들면서 많이 봐왔잖아요... 어차피 100%  것이 아닌데  것처럼  쓰고 다니면    같아요~”

그의 말대로 성공은 우연의 힘이 더 클지도 모른다. 다만 우연한 기회를 만나는 방법이 달랐다.

스탠퍼드 심리학부 존 크론 볼츠 교수는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의 ‘성공이 우연에서 비롯됐다’고 확신하는 걸 보고 <계획된 우발성 이론>에서 성공과 우연의 관계를 이렇게 정리했다.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자신의 노력보다는 운의 힘이 컸다고 확신하지만, 행운을 부르는 사건과 자주 만나려고 일부러 의도적으로 계획하고 행동한다. 그저 수동적으로 우연을 기다리는  아니라 우연이 자주 일어나도록 적극적으로 관여하고 노력하고 우연한 기회를 만날  있도록 스스로 앞으로 다가간다. “

유명세에 잠잘 시간도 모자랄 판에 유튜브 섭외도 촬영도 편집도 업로드도 직접 혼자서 다 하고 있다 길래...

“방송 PD 출신이라 능히 혼자서도 가능은 하겠지만 앞으로는 더 바빠질 텐데 지속 가능한 최소한의 체력 유지를 위해 구성 작가 도움 정도는 좀 받는 게 낫지 않을까요?”

찐팬으로서~같은 PD 일을 해 본 입장에서~
불쑥 튀어나온 나의 어쭙잖은 조언도 귀담아 들었다.

“아.. 맞아요! 그건 그런 것 같아요..
섭외 연락 온 #청춘스마트클라쓰 작가님 연락처 이거 맞죠? “

관련 :유튜버 신사임당이 청춘스마트클라쓰 섭외된 사연 ​

#신사임당 
#주언규작가 #강릉출신유튜버
#김주하작가(MC)
#청춘스마트클라쓰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MBC강원영동 x #강연남 
#산골피디

작가의 이전글 생각대로 되지 않아 힘든 세상이지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