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미 프로덕트 디자이너 채용기
이직 면접을 준비하며 글을 쓰던 것이 바로 얼마 전 일 같았는데, 이직 후 벌써 알라미에서 1년 반 가량을 지내고 있습니다. 알라미에서 많은 뻘짓을 통해 성장하면서 이제는 직접 디자이너 채용을 위한 면접을 운영하기도 합니다. 첫 채용 면접은 미숙하고 어색함이 많았지만 많은 면접경험을 통해서 어떤 자질들을 확인해야 우리 팀에 적합한 사람을 더 잘 뽑을 수 있는지 감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알라미 디자인팀이 우리 팀에 잘 맞는 디자이너를 찾아가기 위해 사용한 핵심 면접 질문 5가지를 추려 정리해보았습니다.
회사가 원하는 바와 면접자가 원하는 바의 기대 싱크를 위한 질문
대부분의 분들이 현재 회사에서 어떤 갈증을 느끼게 될때 이직 면접 진행을 하시게 되는데요. 저 또한 그런 갈증요소들을 해결해 줄 회사를 기준으로 이력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위 질문을 통해 면접자가 어떤 부분을 중요하게 여기고 이직할 회사를 통해 어떤 부분을 실현하고 싶은지를 알아갑니다. 그 기준들이 우리가 원하는 디자이너의 기준과 부합되는지 체크하고, 얼마나 시너지가 날 수 있는가를 확인합니다.
문제정의, 문제 해결능력 확인하는 질문
알라미팀은 문제 정의와 해결방법을 찾아가는 논리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입니다. 면접자분들의 경험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어떤 문제정의가 이루어졌는가
2. 그 문제 정의를 통해 어떤 가설이 세워 졌는가
3. 그 가설검증을 위해 어떤 해결 방법을 사용했는가
해당 질문을 통해 문제에 대한 통찰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얼마나 날카로운지 엿볼 수 있었습니다. 거기에 그치지 않고 면접자가 해당 작업에 따른 정성, 정량의 결과를 명확히 인지하고 공유해주셨을때 좋은 자질을 가진 디자이너라고 판단했었습니다.
배움에 대한 정리가 있는지 확인하는 질문
2번 질문과 이어질 수 있는 질문으로써, 가설 검증 사례 중 실패사례도 주요 질문으로 사용했었습니다.
알라미는 실패를 통한 배움이 큰 성장을 가져 온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실패와 아쉬움 속에서 배움을 찾으려고 노력을 했는지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실패하거나 아쉬웠던 작업 속에서 후속 플랜을 어떻게 세웠고, 어떤 실행노력이 이루어졌는지를 보면 면접자분의 성장 가능성의 폭이 어느정도인지 유추할 수 있었습니다. 실패 사례를 공유해주시면서 후속 플랜까지 고민하거나 실천 사례를 고민한 흔적이 보였을때, 좋은 태도를 가진 디자이너로 보았습니다.
어떻게 일하고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확인하는 질문
업무 전반의 프로세스 설명을 부탁드리면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어떤 일부터 시작하여 어떤 일까지 마무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서로의 기대치를 엿볼 수 있습니다.
보통 자신이 좋아하고 실제로 잘 하는 영역에서 더 디테일하게 설명해 주시기 때문에 어떤 부분을 더 주요하게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한 의사결정 원칙을 확인하는 질문
알라미 팀은 데이터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팀이지만 데이터는 더 나은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수단으로 생각합니다. 수단이 목적이 되지 않도록 데이터를 파악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제품의 핵심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조화롭게 의사결정에 사용하시는지를 확인해봅니다.
답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경험을 기반으로 생각하시는 엿볼 수 있습니다.
제품 디자이너로서 쌓은 경험의 인사이트나 제품을 얼마나 파악하고 이해하고 있는지를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했던 질문이었습니다.
좋은 디자이너 분들이 알라미 프로덕트 디자이너 면접에 응해주셨고 인연이 이어지지는 않았더라도 그분들의 인사이트를 통해 저도 한 층 더 성장한 거 같습니다. 모든 프로덕트 디자이너 분들이 좋은 회사를 만나 더욱더 성장하시길 바라고 언젠가 알라미에서도 만나길 바라봅니다 :)
알라미팀이 궁금하다면?
https://www.notion.so/droomws/Alarmy-e9db38a8b9a449c3b0ed1ac00f8799f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