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언 하이브리드 VS 그랑 콜레오스 [리뷰]

by 오토트리뷴

KGM이 19일, 액티언 하이브리드 가격표를 공개하고 사전 계약을 시작했다. 이와 함께 가격대가 겹치는 르노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와 많은 비교가 이뤄지고 있다. 누가 더 구매 가치가 높을까.

짧고 넓은 액티언 하이브리드

KGM은 액티언 하이브리드를 중형 SUV로 칭하고 있다. 하지만 경쟁자로 설정한 현대 싼타페, 기아 쏘렌토 대비 그 크기는 다소 작은 편이다. 그랑 콜레오스와 비교해도 마찬가지다. 전장부터 4,740mm로 그랑 콜레오스보다 40mm 짧다.


심지어 축간거리는 액티언 하이브리드 2,680mm에 그랑 콜레오스 2,820mm로 차이가 140mm까지 벌어진다. 대신 전폭은 각각 1,910mm, 1,880mm로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30mm 더 넓다. 전고는 1,680mm로 정확하게 일치한다.

대동소이한 직병렬 하이브리드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BYD 제조 4기통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 2개, 1.83kWh 배터리를 채택했다. 반면 그랑 콜레오스는 지리자동차가 만든 4기통 1.5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전기 모터 2개, 1.64kWh 배터리를 탑재했다.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은 그랑 콜레오스가 245마력이며,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밝혀지지 않았다. 대신 액티언 하이브리드와 토레스 하이브리드 성능이 동일하다면 엔진과 전기 모터 개별 최고출력은 모두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더 높다.

복합 연비는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14.9km/l에서 15.0km/L, 그랑 콜레오스는 15.0km/l에서 15.7km/L다. 그랑 콜레오스가 높은 편이지만 동일하게 20인치 휠 기준으로 보면 같은 수치를 나타낸다. 두 차 모두 전륜구동이며, 사륜구동 옵션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일 트림과 최하위 트림 비교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S8 단일 트림으로 최대 3,750만 원에 나올 예정이다. 반면 그랑 콜레오스 하이브리드는 최하위 트림인 테크노가 3,761만 원에 판매 중이다(개별소비세 3.5%, 세제혜택 적용).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소폭 저렴한 셈이다.

외관 사양에서 공통점은 프로젝션 타입 LED 헤드램프와 LED 테일램프, 전동식 테일게이트 등이 있다. 세부적으로 보면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20인치 휠과 윈드실드 및 1열 도어 이중접합 차음 유리 등으로 앞서있다.


실내는 12.3인치 풀 LCD 계기판과 같은 크기 중앙 디스플레이가 두 차 모두 동일하게 적용되어 있다. 또한 공통 기능으로 1열 시트 전동 조절 및 열선/통풍 기능과 스티어링 휠 열선 기능, 디지털 키 등이 들어있다.

다만 시트 재질은 그랑 콜레오스 테크노가 인조 가죽인 반면,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퀼팅 패턴이 들어간 천연 가죽이다. 또 그랑 콜레오스 테크노에는 선택조차 할 수 없는 2열 시트 열선 기능과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도 탑재했다.


그랑 콜레오스도 앞서는 부분이 있다. 에어컨이 액티언 하이브리드는 2-존인 반면 그랑 콜레오스는 3-존이다. 또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가 1열만 있는 액티언 하이브리드와 달리, 그랑 콜레오스는 2열도 지원한다. 서라운드 뷰 모니터도 기본이다.

운전자 보조 시스템은 비슷한 수준이다. 두 차 모두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 유지 보조 등이 기본으로 들어간다. 옵션은 액티언 하이브리드가 다양한 반면, 그랑 콜레오스 테크노는 12.3인치 조수석 디스플레이 패키지 하나만 있다.



판매량 끌어올리기 가능할까?

실내 사양에서 많은 차이가 있지만 각자 장단점으로 본다면 상쇄할 수 있는 수준이다. 특히 그랑 콜레오스는 같은 가격 기준으로 최하위 트림인 만큼 불리할 수밖에 없다. 결국 이를 감안했을 때 고급감과 크기에서 취향이 크게 갈리게 된다.

현재까지 판매량은 그랑 콜레오스 압승이다. 액티언은 월평균 판매량 736대에 불과한 데 반해 그랑 콜레오스는 4,100대를 넘겼다. 6배 가까운 차이인데, 새로 나오는 액티언 하이브리드로 이를 만회할 수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회장님들도 줄 세우는 日 럭셔리 SUV는?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