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옥고미니 Nov 18. 2024

마스크, 선택이 아닌 필수! 어떤 마스크를 사야 할까?

마스크 용도별 구분, 마스크 구매 시 꼭 필요한 핵심 선택 기준!

날씨가 추워지면서 다시 마스크를 꺼냈다.

마스크에 진심이었던 터라 종류별로 팬트리에 가득해서 든든하다.


#마스크 #일회용마스크 #KF4마스크 #새부리형마스크 #유아마스크

일주일에 2.3개의 마스크를 쓰고, 1년으로 따지만 약 158일의 시간 동안 마스크를 사용한다는데

이제 생활필수품이 되어버린 마스크.

어떤 기준으로 구매해야 마스크 유목민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라이프 MD로 마스크 기획전을 다수 운영하며 받았던 질문들을 토대로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아리송했던 부분들에 대해 상세히 정리해보려고 한다.



"KF** 으로 되어있는 마스크만 비말 차단 기능이 있나요?"


"덴탈 마스크와 일회용 마스크는 뭐가 다른가요?"


"마스크가 두꺼워야 차단이 잘되나요?"



세 질문에 모두 정확한 답변이 어려우시다면 아래 정리된 핵심 내용을 읽어보시길 추천드린다.





1. 마스크 기능에 따른 구분 - KF** 마스크, 일반 마스크로 구분!


- 바이러스가 유행일 때는 KF** 마스크 추천!
- 숨쉬기가 너무 답답하고 장시간 마스크를 써야 하는 상황이라면, 일회용 마스크도 괜찮다!
** 일반 일회용 마스크도 비말(침방울) 차단이 가능하여 꼭 KF에 집착하지 않아도 된다.



   KF 마스크 :  KF Korea Filter 약자, 한국 식약처가 인증한 필터 등급.
- KF 마스크는 KF80, KF94, KF99  다양한 등급이 있으며, 숫자가 클수록  높은 차단율을 의미
1) KF80:  80% 이상의 입자 필터
2)  KF94:  94% 이상의 입자 필터
3)  KF99:  99% 이상의 입자 필터

주로 미세먼지와 바이러스 같은 미세한 입자 차단을 목적으로 사용된다.
특징: 밀착력이 좋고 필터 성능이 높아 보호력이 우수하지만, 일반 일회용 마스크에 비해 호흡이 약간 불편할  있다.        


 일반 일회용 마스크 : 기본적인 침방울(비말) 차단이 주목적. KF 인증이 없는 경우가 많고, 특정 입자에 대한 차단 성능이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다.

일상적인 환경에서 비말 차단을 위해 간단히 사용할 수 있지만, 필터 성능은 KF 마스크보다 낮다.
특징: 호흡이 비교적 편하고 가격이 저렴하지만, 미세먼지나 바이러스를 완전히 막아주지는 못한다.        


정리표


2. 일회용 마스크와 덴탈 마스크의 차이는? KF**과의 차이는?


- 일회용 마스크는 일반용, 덴탈 마스크는 의료용에 적합하게 만들어졌다! 둘 다 KF인증은 받지 않았지만 비말 차단이 가능하다.

** 덴탈 마스크는 세균 차단 기능이 추가되어 병원 방문이나 입원 사용하면 좋다. 의료인이라며 당연 필수템!


- KF**은 미세 입자를 걸러내는 필터가 추가된 마스크로 (한국 식약처 인증) 초미세먼지나 바이러스 차단에 집중한 마스크!


- 덴탈마스크는 KF 인증은 없지만 비말과 세균 차단에 중점을 두어 의료환경의 비말차단에 포커스!


3. 마스크 두께가 두꺼울수록 차단이 잘될까?


- 정답은 NO! 두꺼와 차단의 상관관계는 없다!

- 차단은 필터가 중요한데 일반적으로는 3중도 괜찮다, 미세먼지와 바이러스가 심하다면 4중을 추천!


필터층의 추천 기준  

3중 필터 이상: 일상생활에서 비말 차단이 주목적이라면 3중 필터로 충분히 효과적임.

4중 필터: 미세먼지와 바이러스를 보다 강하게 차단하고 싶다면 4중 이상의 필터 구조가 적합함.

5중 필터: 최상급 보호 성능을 원하는 경우, 의료용으로 사용되는 일부 5중 필터 마스크도 선택 가능. 그러나 필터가 많을수록 통기성이 떨어질 수 있음.


4. 새부리형 마스크는 기능이 더 좋은가?


- 새부리형 마스크는 입에 닿지 않게 3D디자인을 추가한 마스크로 차단 기능이 아닌 통기성 및 디자인에 집중한 마스크로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5. 유아용 마스크 구매 시 고민할 점은?


- 영유아 마스크는 나도 엄마로서 고민이 많았는데! KF94까지는 안 사도 된다. 일단 잘 쓰고 있지도 못할뿐더러 쓰고 있는 동안에 숨쉬기가 불편하니 일회용 마스크로 비말 차단이 가능하도록 습관화시켜 주는 것이 중요!





다시 날씨가 추워지고 마스크를 찾는 분들이 많을 텐데, 구매 시 위의 기준들이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


오늘은 갑자기 영하권 날씨가 시작되었다고 하여, 팬트리에서 아이들 마스크를 꺼냈다.

첫째는 코로나 베이비로 습관이 되어 마스크를 아주 잘 사용하지만 둘째는 씌우자마자 벗어버릴 텐데 걱정이다.


모두들 감기 조심하시고 건강하시길.

월요팅!





이전 11화 2025년,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