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에게 퇴근 후 휴식이 필요한 이유는?

by 최환규


직장인은 퇴근 후 업무에서 벗어나 감정 정리가 필요하다.

직장인은 직장에서 쌓인 모든 기억, 감정, 스트레스와 갈등을 가지고 퇴근한다.

업무를 깔끔하게 마무리한 사람은 성취감, 뿌듯함과 개운함에서 오는 충만한 에너지를, 상사나 동료와 갈등이 있었던 사람은 분노와 불편함에서 오는 부정적인 에너지를 가족에게 옮긴다.

성취감을 맛본 직장인의 가족은 즐겁고 유쾌한 시간을 보내겠지만, 갈등을 집에 가져온 직장인의 가족은 불편함과 긴장감을 느껴야 한다. 자신과 가족의 안녕을 위해 다니는 직장이 오히려 자신과 가족의 안녕을 해치는 원인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직장인의 기분은 그대로 가족에게 전달되기 때문에 먼지가 많은 작업장에서 일한 사람이 샤워하고 퇴근하는 것처럼 직장인은 집에 들어오기 전 자신의 감정을 정리하면서 내일을 위한 에너지를 회복할 시간을 가져야 한다.


상사 중에는 로봇 부하를 원하는 사람도 있다.

이런 상사는 로봇 부하를 24시간 영업하는 편의점과 같다고 여긴다.

자신이 필요할 때마다 업무를 지시할 수도 있고, 자신의 지시에 군말 없이 따르고, 일하는 시간도 많아 높은 업무 성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하지만 로봇도 휴식은 필요하다.

자동차 경주에서 일정 거리를 달린 자동차는 타이어를 갈고, 기름을 보충해 준다.

쉼 없이 일하는 로봇 부하를 원하는 상사의 바람과 달리 기름을 채우지 않은 자동차는 달릴 수 없고, 타이어가 마모된 자동차는 속도를 낼 수 없다.

로봇 부하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정비를 위해 잠깐의 쉼이 필요하다.

직장인의 퇴근 후 휴식 시간은 하루의 마무리와 다음 날의 업무를 준비 시간이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위기는 기회의 다른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