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orescience Jan 04. 2023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이유

마음의 변화도 같은 이유이다

계절변화는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채

태양주위를 공전하기때문에 생긴다.

자전축의 기울기때문에 공전으로 인해

햇빛을 받는 각도와 시간이 달라져서

봄,여름,가을,겨울이 생기는것이다.



公轉

한천체가 다른 천체를 주기적으로 도는 일. 행성이 태양의 둘레를 돌거나 위성이 행성의 둘레를 도는 따위를 이른다.


출처:표준국어대사전


오늘 중학교 과학수업 내용이다.

난 오늘 진심 현타가 왔다.

아침까지는 그럭저럭 버텼는데

낮부터 무력감이 들었다.


마음의 변화는 나의 자전축이 기울어져

세상주위를 公轉하기 때문에 일어났다.


동료 강사선생님이 말했다.


이제는 욕심없어..

그럭저럭 살면되는거야..


공감한다.

어제부터 나의 절친s양이

저녁학원일을 도와주기로했다.


혼자서 너무 지쳐서 있는데

감자튀김을 무심히 던져주며

"너 저녁 안먹었지?"한다.

이제는 저녁에 내가  같이 있어줄께.

그러니 걱정마..


나의 24년지기 친구인 s양은

앞으로 늙어죽을때까지

생사 정도는 묻는 그리고

아플때 죽 끓여주는 친구로 버텨주자고 했다.


나의 주위를 公轉해주는 너희들이 있어서

버틴다.

고맙다.

작가의 이전글 Centrifugal forc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