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동거백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리 Oct 15. 2023

8. 당신의 우려는 우리를  결속하게 한다

 '어디로 떠나지?'


 더블린을 떠나자는 결심은 쉬웠으나, 어디로 떠날지 결정하는 것은 오히려 더 어려웠다. 우리는 '한 배'를 탔으니 우리 둘 다 정착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했다. 어디든 본인이 태어난 곳이 아닌 곳에 정착하는 일은 어렵지만 우리는 그중에서 가장 나은 곳을 찾아보기로 했다.


 옵션 넘버 1. S의 정도의 경력이면 워크퍼밋 비자를 받을 수 있는 국가가 몇몇 있었다. 예를 들어 호주나 캐나다. 비자를 받을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릴 것이라는 게 문제였다. 나는 더 이상 아일랜드에서 의미 없는 비자 연장은 하고 싶지 않았다.   되도록이면 빨리 벗어나고 싶었다.


 옵션 넘버 2. 다른 선택지는 유럽 내 이동이었다. S는 유럽 내 국가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니, 이웃 국가인 영국도 생각해 보았다. (참고로, 당시는 브렉시트 이전이다) 그러나 영국으로 갈 거면 아일랜드에 있는 것과 뭐가 그리 다르겠냐는 생각에 선택지에서 금방 지웠다.

 네덜란드로 돌아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었다. 나는 그때 네덜란드어를 전혀 하지 못했지만(그리고 지금까지도 전혀 못하지만) 전 국민의 90% 이상이 영어를 쓸 줄 아니 내가 살기에도 그리 어렵진 않을 것 같았다. S의 경우에는 자기가 살던 곳으로 돌아가는 것과 다름없었기 때문에 그가 선호하는 선택지는 아니었다.


 옵션 넘버 3. 아예 영어권을 생각하지 않고, 어디든 비자를 스폰서해 줄 수 있는 회사에 먼저 취직해 그 회사가 있는 나라에 정착하는 방법도 있었다. 실제로 그는 중국 상하이에 있는 중국 내 가장 큰 전자 통신 회사와 인터뷰를 보기도 했다. 홍콩, 싱가포르 쪽으로도 생각해 보았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같이' 정착할 수 있는 곳으로 가고 싶었다. 영어권이 아닌 곳으로 가면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것 같아 선택지에서 지우기로 했다.

 

 결국 우리는 모험을 하기로 했다. 일단 가보기로.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호주를 가기로.


 우리가 주변 사람들에게 이주 계획을 밝히자 예상한 대로 격려보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더 컸다. '왜 갑자기 호주로?', '직장은 구한 거야?', '비자 때문에 그러는 거야?', '워킹 홀리데이로 간다고?' 등등.

 그도 그럴게 당시 S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소프트웨어 회사 중 한 곳에서 일하고 있었고, 팀 리더의 자리까지 올랐던 참이었는데, 하던 일을 다 때려치우고 호주로, 그리고 그것도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가겠다고 하니 내가 그들이었어도 도무지 이해가 안 갔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생각은 달랐다. 이것은 분명한 모험이지만 무모한 모험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일단 나는 이미 워킹 홀리데이 경험자였다. 아일랜드로 가기 전 한국에서 워킹 홀리데이를 준비하면서 호주를 생각해 본 적도 있었다. 예민한 성격이 아니기에 새로운 곳에 적응하는 것은 나에게 별로 어렵지 않은 일이었다. 커피가 유명한 호주니 '나 한 사람 일할 곳 없겠어?' 하는 생각도 있었다.

 

 그리고 S에 대한 나의 믿음이 있었다. 그간 내가 봐왔던 S는 매사에 꼼꼼하고 계획적인 사람이었다. 내가 걱정에 앞서거나, 의욕이 꺾일 때마다. 그가 자주 하는 말이 있다. '걱정 마 수리, I am already two steps ahead'  나는 이 말을 백 퍼센트 신뢰했다.


 그렇기 때문에 나는 우리가 워킹 홀리데이 비자로 호주를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움보다는 기대감이 컸다. 워킹 홀리데이는 그냥 우리가 호주에 잘 정착할 수 있게 하는 그런 디딤돌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호주로의 이주를 준비하면서 우리의 동거 생활은 더욱더 성숙해졌다. 주변의 우려는 우리를 더 결속하게 했고, 우리는 최상의 팀워크를 보여주었다.


 우리는 그 후 7년 이상 호주에 살았고, 호주에서 결혼도 했다. 이쯤이면 '우리는 호주에 잘 정착했다'라고 볼 수 있겠다. 지금은 호주를 떠나 캄보디아에서 다시 새로운 모험을 시작하고 있다. 호주에서 정착했을 때 겪은 어려움과는 차원이 다른 어려움이 많고, 두려운 것 투성이지만 우리의 성공적인 이주 경험을 발판 삼아 여기서도 잘할 수 있을 것이라고 굳게 믿는다.  


매거진의 이전글 7. 더블린을 떠나는 여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