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언약 Aug 20. 2024

핵심역량 계층교육, 중간관리자 레벨업, 대내외 소통하기

한국관광공사 관광e배움터 강의 정리

이번에 전략기획 부문에 중간관리자 레벨업, 넓고 깊은 입체적 리더십 장착- 대내외 소통하기와 관련된 영상의 내용이 좋아서 정리를 해보려고 브런치에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애매한 업무분장]

팀간 협의 내용을 문서화해서 양 팀장의 결재 사인이 들어간 내용을 통해 업무분장과 관련 해서 이야기를 해주어야 한다.


특히 교정의 대화라고 하는 방식을 활용할 수 있는데 교정의 방식은 부정적인 행동으로 인한 부정적인 외부효과에 대해서 1 on 1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다.


[성공적인 대내외 관계방법]

1. 팀원 관리

2. 리더 관리

3. 유관부서의 리더와 구성원

4. 고객 : 매출

5. 공급업체 및 파트너 관계

6. 정부기관 : 법률준수와 허가 취득의 필수적


1~6번과의 관계를 위해서 신뢰를 얻어야 한다.  중간관리자로 인품에 대해 신뢰를 얻는 방법은 가치관 공유이다. 팀의 비전과 목표 설정 시 긍정적인 기준점이 된다. 윤리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회사와 일상에서 성실성을 유지하고 신뢰성 있는 행동을 보여주기로 한다. 


중간관리자로서 직무역량을 획득해야 한다.

1. 지속적은 학습과 역량개발 : 새로운 기술에 대한 학습 

2. 전문성의 공유 : 워크숍, 세미나

3. 실력 기반의 의사결정 : 정량적 데이터와 논리적 분석으로 한 의사결정


새로운 기술을 도입 주도하여 기존 프로세스를 개선하여 팀원들과의 강력한 관계를 형성한다. 


[부서 간 업무 조율]

부서간 업무 조율이 잘 이루어진다면 회사 자원의 효율적 향상, 의사결정의 향상 등이 있다.


공동의 성과목표가 부재하거나 KPI  등 핵심성과지표가 맞지 않는 경우도 있다.


1. 공동의 성과목표 규명 : 회사의 비전과 목표 인지

2. 효과적인 소통 채널 구축 : 부서간 정보교류 촉진 

3. 상호 이해와 증진 : 타 부서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마련한다.

4. 성공적인 업무 조율 경험 축적 : 팀원들과 사례를 공유하고 학습과 동기부여를 촉진한다.


[상사의 니즈 이해 방법]


상사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는데 커뮤니케이션, 신뢰, 성과, 지지, 인정 등으로 파악할 수 있다. 상사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직접적인 대화와 질문을 활용한다, 관찰해야 한다, 피드백과 평가를 활용한다, 동료와 소통한다.


1대 1대화로 니즈를 파악하고 주간 업무를 보고시 상사가 관심을 할 만한 내용으로 결과적으로 상사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가져다 주었다. 


상사의 스타일은 자율적 스타일, 지시적 스타일, 협력적 스타일, 변혁적 스타일 등이 있다. 상사의 스타일을 이해하고 기대에 부응하는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이 좋다.


자율적 스타일이라면 스스로 목표를 수립하고 지시적 스타일이라면 상사의 지시에 세심한 주의를 가지고 협력적 스타일은 주기적으로 의견을 공유하고 구성원들과 협업을 진행하였다.


[상사와의 갈등 상황]


커뮤니케이션 장애, 개인의 가치관, 작업스타일, 인력, 예산, 경쟁과 압박, 업무에 대한 기대의 차이점 등 다양하게 발생한다.


갈등의 근본원인을 파악해야 하는데 자신의 행동과 상사의 반응에 대해 반성하고 검토한다. 상사와 직접적 대화로 문제를 표현하고 동료에게 피드백을 수집한다.


상사와의 갈등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다.

갈등을 부정적으로 보지말고 성장과 발전으로 보자, 감정과 기대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다양한 해결책에 열린 마음을 가지고 해결책을 모색하고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기술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경청이 있다. 문제해결을 위해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잘 활용하고 긍정적이고 열린 태도를 유지하고 갈등 상황 예방을 위한 조치를 마련하고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유지해야 한다. 


[효과적인 보고 방법]


상사의 지시를 정확히 이해하자. 모르는 것은 적극적으로  질문하자, 키워드를 주의 깊게 듣고 반복해서 사용하자. 중요한 내용을 요약하고 여러분의 말로 다시 되묻는 과정이 필요하다. 


결정을 이끌어내는 방법은 명확하고 간결하게 정의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자. 해결책의 효과성에 대해 예측을 하고 다양한 옵션을 평가한다. 실행가능성도 말해준다. 해결책이 실행 가능한 내용과 필요한 자원과 시간과 비용을 고려했는지에 대한 질문이다. 그리고 기대효과이다. 긍정적인 변화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한다.  할 수 있겠습니까에 대한 질문인데 제한된 계획을 평가하겠다는 건데 여러부느이 경험, 자원, 팀의 역량 등이 있다.


효과적인 보고를 위한 TPO가 있다. 적절한 시간에 보고를 해야 한다. 보고의 내용과 목적을 고려해서 상사의 스케줄, 조직내의 이벤트과 긴급성과 중요성을 고려해야 한다.


결과보고 : 달성과 성과의 결과에 초점. 프로젝트 완료나 목표 달성 시 

중간보고 : 진행 중인 작업의 상태를 업데이트 하고 프로젝트의 흐름을 관리하고 계획대로 진행이 되고 있는지

문제보고 : 특정 문제점 지적, 문제의 심각성 인식, 조직 내의 해결책

변경사항 보고 : 프로젝트 변경, 최신 정보 공유, 혼란 최소화

정보 보고 : 중요한 정보 및 동향 공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걸 포함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